모빌리카, “AI 기반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 선언

양대선 기자 / 기사승인 : 2025-06-30 09:22:03
  • -
  • +
  • 인쇄
렌터카 운영 ERP ‘카피드’ 중심으로 보험사 사고대차 서비스 고도화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렌터카 운영 ERP 시스템 ‘카피드(CAPID)’를 개발·운영 중인 모빌리카는 지난 25일 자사 플랫폼의 미래 방향성을 “AI 기반 모빌리티 플랫폼 전환”으로 공식 선언하며, 렌터카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넘어 모빌리티 운영 전반을 혁신하는 전략을 발표했다고 30일 밝혔다.

 


모빌리카는 기존 SaaS 기반 렌터카 솔루션을 넘어, AI 기술을 핵심 동력으로 한 데이터 지능형 플랫폼으로 진화를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보험사에서 발생하는 사고대차 서비스를 중심으로 AI를 접목, 배차·정산 등 전 과정을 자동화함으로써 보험사의 비용 효율성과 렌터카사의 운영 생산성을 동시에 높이는 지능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모빌리카 관계자는 “AI가 실제 운영 판단을 수행하는 단계로 전환되고 있다”며, “단순한 관리 도구를 넘어 수익 개선과 운영 자동화를 동시에 실현하는 플랫폼으로 렌터카 산업의 핵심 파트너가 되겠다”고 말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자동차 산업이 ‘소유’에서 ‘이용’ 중심으로 전환됨에 따라, AI를 기반으로 한 운영 효율화와 수익성 중심의 플랫폼이 앞으로의 렌터카 및 모빌리티 산업의 핵심 경쟁력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2024년 설립된 모빌리카는 전국 렌터카사를 대상으로 ‘카피드’ 시스템을 빠르게 확산시키며 주목받고 있다. ‘카피드’는 렌터카 사업자의 임대차 계약, 정비, 보험, 회계 등 차량 운영 전반을 디지털화하는 ERP 기반 모빌리티 SaaS 플랫폼으로, 최근에는 AI 기반 배차 추천, 수익 예측, 자동 정산 기능을 통해 렌터카 운영의 ‘지능화’를 본격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환승연애4 vs 런닝맨’ 선두 경쟁...K-브랜드지수 올해의 예능 부문 TOP10 발표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2025년 올해의 예능 프로그램 부문 1위에 ‘환승연애4’가 선정됐다고 2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

2

[신년사] 정신아 카카오 의장 "'응축의 시간' 마무리…'AI·글로벌 팬덤' 신규 성장 동력으로 삼을 것"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카카오그룹이 2026년을 맞아 ‘응축의 시간’을 마무리하고 ‘방향성 있는 성장’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원년임을 선언했다. 카카오는 지난 2024년 초 정신아 의장 취임 이후 내실을 다지며 기초 체력을 축적하는 데 집중해왔다. 새해에는 이를 기반으로 인공지능(AI)와 글로벌 팬덤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아 그룹 가치를 높여 나갈 계

3

아주자동차대, 2026학년도 정시모집 원서 접수 진행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아주자동차대학교는 오는 14일까지 2026학년도 정시 신입생을 모집한다고 2일 밝혔다. 아주자동차대는 국내 자동차 특성화 대학으로 자동차 산업군을 세분화해 자동차디자인 수입자동차서비스(정비) 자동차튜닝 미래전기차 모터스포츠 모빌리티생산기술 등 총 6개 전공을 운영하고 있다.BMW Korea, 한국토요타자동차(토요타·렉서스), JLR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