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람바이오, 하은캡 MOU 체결

이상원 기자 / 기사승인 : 2025-07-16 10:13:11
  • -
  • +
  • 인쇄
‘일체형 파우치캡’ 적용 추진…EU환경 대응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EU 플라스틱 폐기물 감축에 따른 규제가 강화되면서 식품과 바이오업계도 제품 포장재에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요소를 반영하고 있다. 


특히 분리배출이 어렵거나 재활용률이 낮은 부자재에 대한 대체 기술이 주목받는 가운데 스파우트 파우치 제품에 사용되는 소형 캡도 새로운 친환경 기준에 맞춰 변화하는 추세다.

보람그룹의 계열사 보람바이오는 최근 병마개 개발 전문 기업 하은캡과 MOU를 체결하고 스파우트 파우치형 음료의 뚜껑을 ‘일체형 캡’으로 전환한다고 16일 밝혔다.
 

▲ 장승훈 보람바이오 대표(우)와 이규환 하은캡 대표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보람그룹]

 

하은캡은 일체형 마개와 관련 특허 기술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병마개 개발 전문 회사로 현재 서울시(아리수), 수자원공사(K-워터) 등의 지자체에 생수캡을 공급하고 있다. 일본, 베트남 등의 해외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정도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스파우트 파우치는 팩 형태 용기에 돌림형 마개가 결합된 구조로 최근 간편 음료 포장재로 주목받고 있다.

기존에 사용되는 스파우트 파우치 용기의 캡은 크기가 작고 구조가 복잡해 재활용 과정에서 분실·혼합 폐기 위험이 높았다. 반면 일체형 캡은 본체에서 분리되지 않고 고정된 채 열리는 구조로 설계돼 재활용 효율을 높이고 환경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보람바이오는 국내 파우치형 건강음료의 해외 수출 기반을 마련했다.

EU에서는 2024년부터 환경 규제 일환으로 일체형 캡 사용이 의무화된 바 있다. 국내에서도 입법화를 추진 중이나 국내 스파우트 파우치 일체형 캡 시장은 대부분 개발 단계에 머물러 있다.

보람바이오는 국내 최초로 일체형 파우치 캡 적용을 통해 글로벌 친환경 기준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 보람바이오 파우치음료 이미지 [사진=보람그룹]

앞서 보람바이오는 리얼 과즙과 젤리, 곤약젤리를 활용한 ‘스파우트 파우치 음료’ 사각사각 마시는 청포도·파인애플, 청포도 곤약젤리를 출시하며 음료 라인업도 확장하기도 했다.
보람바이오는 신제품을 포함한 스파우트 파우치 음료 5종에 국내 최초로 일체형 캡 패키징을 적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EU 규제에 부합하는 제품으로 개선하고, 해외 시장을 공략해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보람바이오 관계자는 “이번 일체형 캡 도입은 단순한 포장 개선을 넘어, ESG 경영 강화와 자원 선순환 실현을 위한 실질적 조치”라며 “앞으로도 친환경 소재 적용과 지속가능한 제품 개발을 통해 바이오헬스케어 업계에서 책임있는 역할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보람바이오는 해외 수출 제품에 먼저 해당 포장을 도입하고, 국내 제품에도 점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임직원이 직접 무대에 오른다”…크라운해태, 전국 16개 도시서 국악 순회공연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크라운해태제과가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국악 공연을 전국으로 확대한다. 크라운해태제과는 2026년 한 해 동안 전국 16개 도시에서 임직원 국악공연 ‘크라운해태 한음회’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크라운해태 한음회’는 임직원들이 국악 명인·명창들과 함께 무대에 올라 전통음악의 가치를 전하는 공연으로, 고객 성원에 대한 감사의

2

빕스, 설 맞아 스테이크 선물세트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CJ푸드빌이 운영하는 빕스(VIPS)가 2026년 설 명절을 앞두고 스테이크 선물세트를 선보인다고 21일 밝혔다. 프리미엄 라인으로는 안심과 등심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포터하우스와 인기 스테이크 부위 3종으로 구성한 ‘포터하우스 스테이크 세트’, 엘본 스테이크와 살치살을 담은 ‘프리미어 스테이크 세트’를 준비했다. 모든 세트에는 빕

3

신세계푸드, 트레이더스 전용 간편식 확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지속적인 경기 둔화와 고물가 기조 속에서 합리적인 가격과 넉넉한 용량을 앞세운 대용량 간편식이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신세계푸드는 21일 이마트 트레이더스 전용 실속형 대용량 간편식으로 ‘꿔바로우’와 ‘바삭 고추튀김’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꿔바로우’는 100% 국내산 돼지고기 등심과 찹쌀가루를 사용한 중식 간편식으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