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온피플, 태국 ‘AI 관제 시스템 구축사업’ 개시

이상원 기자 / 기사승인 : 2025-09-22 10:42:48
  • -
  • +
  • 인쇄
AI 스마트시티 메카 도약 위한 협력 강화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태국 붕깐주가 인공지능(AI) 스마트시티 메카로 도약하기 위해 라온피플과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등 AI 프로젝트 본격화에 나선다.


인공지능(AI) 전문기업 라온피플은 22일 태국 붕깐주정부로부터 사업허가서를 받고 ‘AI 관제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 라온피플 로고 [사진=라온피플]


이번 프로젝트는 생성형 AI와 다중 융복합 탐지를 활용해 태국 붕깐주의 교통 및 범죄, 재난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AI 기술 기반의 디지털 전환에 따른 스마트시티 구축을 목표로 진행된다.

라온피플이 공급하는 오딘AI(Odin AI)는 LLM과 VLM을 결합, 기존의 비전 AI를 뛰어넘는 고도화된 관제 및 분석 솔루션으로 상황과 맥락을 분석하고 객체의 의도와 이상현상을 감지하는 기술에 특화돼 있다.

특히, 실시간 요약 및 분석보고서를 자동으로 생성해주고 위험 예측 및 대응 시나리오를 사전에 제공함으로써 사고 발생에 앞서 위험요소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해준다.

단순한 관제나 감시를 넘어 AI 에이전트로서의 역할까지 수행하면서 향후 스마트시티 구축에 핵심 인프라로 적용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라온피플은 1차로 붕깐주 시청 인근의 AI 관제센터에서 기존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신규서버 도입과 AI CCTV 추가 설치, 오딘AI 솔루션을 구축하는 등 올해까지 붕깐주 스마트시티 마스터플랜 기반을 마련하고 실증을 통해 태국 전역에서 대규모 프로젝트로 사업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라온피플 관계자는 “AI 기반의 교통 관제, 범죄 예방 시스템까지 다양한 분야에 기술을 적용하고 붕깐주가 태국 내 AI 스마트시티 메카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기술과 솔루션을 지원할 것”이라며 “사업을 진행하면서 태국내 AI 전문인력 양성과 기술협력 등 디지털 생태계 구축에 기여하면서 사회공헌 기금 조성, 지역환경 개선 등 ESG 경영은 물론 상생을 위한 협력체계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라온피플은 태국 붕깐주에서 오딘AI를 활용해 실시간 재난 감지와 대응 시나리오를 제공하는 등 시범 사업을 완료했으며 교통, 치안, 공공안전 및 재난 대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로 서비스를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교보증권, 취약계층 아동 '드림이 홈케어링' 진행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교보증권은 취약계층 아동들의 주거 환경 개선을 위한 '드림이 홈케어링'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드림이 홈케어링'은 지난해 시작으로 여섯 번째를 맞은 임직원 참여형 봉사 프로그램이다. 열악한 환경에서 생활하는 아동들에게 쾌적한 학습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활동은 사단법인 &

2

대신증권, 개인 고객 대상 '국내주식 옮기기' 이벤트 시즌2 진행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대신증권은 다른 증권사 계좌로 보유 중인 주식을 대신증권 계좌로 옮겨 거래하는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투자 지원금을 지급하는 ‘국내주식 옮기기 시즌2’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다음달 31일까지 대신증권 계좌로 국내 주식을 옮기고 1000만원 이상 순매수한 고객이 대상이다. 순입고 금액에 따라 △1000만원

3

하나카드, 추석 연휴 고객 혜택 강화…최대 50% 할인·경품 이벤트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하나카드(대표 성영수)가 추석 연휴를 맞아 ‘하나카드 가을 바캉스’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는 대형마트 선물세트 할인, 온라인 쇼핑 혜택, 국내 여행·레저 할인, 전통시장 활성화 이벤트 등 다양한 혜택을 한자리에서 제공한다.먼저 100% 당첨 랜덤박스 이벤트를 통해 하나카드로 1원 이상 결제하면 10하나머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