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보, 자체개발 지수 '테크-인덱스' 민간 확산 추진

황동현 / 기사승인 : 2023-01-06 10:05:11
  • -
  • +
  • 인쇄
기업 4대 기술혁신역량(인프라, 투입, 활동, 성과)측면 평가

기술보증기금(기보)가 ‘데이터경제 컨퍼런스’에서 테크-인덱스(Tech-Index)를 소개했다.'테크-인덱스'는 중소기업의 기술혁신역량을 미래성장성 관점에서 진단할 수 있도록 기보가 새롭게 개발한 지수다. 기보는 테크-인덱스의 민간활용 확산도 추진한다. 

 

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종호)은 지난 5일 서울시 중구 소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3회 데이터 경제 컨퍼런스'에 참여해, 데이터 기반의 기보 테크-인덱스(Tech-Index)를 소개하고 민간영역으로 확산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데이터 경제 컨퍼런스에서 테크-인덱스를 소개하고 있는 이재식 기술보증기금 부부장 [사진=기술보증기금 제공]

 

제3회 데이터 경제 컨퍼런스는 서강대 기술경영전문대학원이 주관하고 ‘데이터경제포럼’이 주최 하였으며, ‘데이터 경제 혁신과 규제’를 주제로 금융⋅의료⋅산업 및 공공분야를 중심으로 데이터 경제 관련 공공 정책과 규제 관련 글로벌 트렌드를 소개하고, 한국이 향후 극복해야 할 과제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기보가 발표한 '테크-인덱스'는 중소기업의 기술혁신역량을 미래성장성 관점에서 진단할 수 있도록 기보가 새롭게 개발한 지수로, 기업의 4대 기술혁신역량(인프라, 투입, 활동, 성과) 측면에서 평가를 진행 후 기술혁신 기반 성장성을 고려하여 최종 복합지수를 산출한 것이다.
 

기보는 '테크-인덱스'가 경기실사지수(BSI) 등 기존 설문조사 방식의 경제지수와는 차별화 되는 개별기업 평가데이터 기반의 지수라는 특징이 있어, 향후 보증기업의 성과관리와 각종 기술사업화 정책사업의 사전 필터링에 먼저 적용할 예정이며 민간영역까지 활용의 폭을 넓혀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해외 석학인 MIT 슬론 경영대학원 스캇 스턴(Scott Stern) 교수의 기조 연설, 구글 김상부 정책총괄, 서강대 기술경영전문대학원 문성욱 교수의 발제를 시작으로, ▲디지털 금융확산과 규제 ▲정밀의료와 규제 ▲산업·공공부분의 데이터 활용 등 3개의 주제발표 세션이 이어졌으며, 마지막 세션에서는 ‘데이터 경제에서 혁신을 위한 규제 설계방안’을 주제로 패널토론이 이어졌다.

 

또한, 디지털플랫폼 정부위원회 이승현 국장, 미국 MIT대학 스캇 스턴 교수, 금융감독원 김충진 금융데이터실장, 테라젠 바이오 황태순 대표, 질병관리청 박현영 부장 등이 참여하여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 활용 및 혁신동향을 설명함으로써, 국내 데이터 경제 혁신 측면에서 의미 있는 토론장이 됐다.
 

컨퍼런스를 주관한 데이터 경제포럼 대표 문성욱 서강대 교수는 “이번 컨퍼런스는 산업 현장과 규제 당국이 데이터 기반 디지털 기술 확산과 혁신에 대한 공동의 지향점을 형성하기 위해 준비되었다”면서,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글로벌 트렌드 소개 및 한국의 현황과 과제를 진단하고, 주요 분야에서 데이터 관련 혁신 확산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는 자리가 되었다”고 말했다.
 

박주선 기보 상임이사는 “기보는 기술단위의 기술·시장·사업성 등을 평가하는 기술평가시스템(KTRS)을 국내최초로 보증제도에 도입하여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고 운영해 왔다”면서, “기업단위 기술혁신역량을 평가하는 Tech-Index를 새롭게 구축함으로써 기술과 기업 단위 모두를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게 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중소기업의 혁신성장 생태계 조성에 앞장 서겠다”고 밝혔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농심 오너 3세 신상열, 3월 주총서 사내이사 선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농심 오너가 3세인 신상열 부사장이 이사회에 합류한다. 경영 전면에 나선 오너 3세 체제가 한층 강화되는 모습이다. 농심은 오는 3월 20일 서울 동작구 농심빌딩에서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신상열 부사장과 조용철 사장을 사내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라고 30일 공시했다. 1993년생인 신 부사장은 2019년 미국 컬럼비아대학

2

롯데호텔앤리조트, 봄맞이 ‘얼리 스프링 이스케이프’ 타임세일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호텔앤리조트가 입춘(2월 4일)을 앞두고 이른 봄 여행 수요를 공략하기 위해 타임세일 프로모션을 선보인다고 30일 밝혔다. 롯데호텔앤리조트는 오는 2월 2일부터 6일까지 5일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얼리 스프링 이스케이프(Early Spring Escape)’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롯데호텔 리워즈

3

[메가 이슈토픽] 삼성SDI, 북미 ESS '빅딜' 연타…LFP로 미국 시장 정조준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삼성SDI가 북미 에너지저장장치(ESS) 시장에서 연이은 대형 수주를 따내며 글로벌 배터리 공급망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인공지능(AI) 산업 성장과 신재생에너지 확산으로 ESS 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삼성SDI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앞세워 미국 시장에서 존재감을 빠르게 키우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30일 금융감독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