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 , 경의중앙선 도농~양정 구간 복개공사 본격 착수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08-28 11:42:33
  • -
  • +
  • 인쇄
수도권본부, 600m 개방형 선로, 터널 구조로 개량
지역 연결·상부 공간 생활 인프라 활용 환경 개선 기대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국가철도공단 수도권본부는 운행선 인접공사로 추진하는 경의중앙선 도농~양정 구간 철도복개공사에 본격 착수한다고 지난 27일 밝혔다.

 

▲복개공사구간 조감도


‘복개공사’는 기존 철도나 도로 상부를 콘크리트 등 구조물로 덮어 새로운 공간을 조성하는 공사로, 단절된 지역을 연결하고 상부 공간을 생활 인프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번 사업은 지난 2022년 6월 공단과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위·수탁 협약을 체결한 이후 추진됐으며, 경의중앙선 도농역과 양정역 사이 약 600m 구간의 개방형 선로를 터널 구조로 개량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특히, 공사 구간은 열차가 운행되는 선로와 인접해 있어 안전관리가 중요한 만큼, 기존 철도시설물과의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해 교량받침과 신축이음장치를 배제하고, 상·하부 구조물을 일체화한 ‘라멘구조’ 방식을 적용해 안전성과 시공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 현장전경사진

이명석 국가철도공단 수도권본부장은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다산신도시 지역의 남북 간 이동 편의성과 생활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운행선 인접공사는 열차 운행과 공사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만큼 철저한 안전관리와 품질 확보를 통해 복개공사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보람의정부장례식장, 의정부성모병원 MOU 체결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보람의정부장례식장이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이하, 의정부성모병원)과 장례협력 체계를 구축한다.보람의정부장례식장은 의정부성모병원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장례서비스를 지원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최보람 보람그룹 이사, 이태규 의정부성모병원 병원장 및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앞서 의정부성모병원은 의료시설 확충을

2

오뚜기 케챂 55주년…‘2026 행운 굿즈 팩’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오뚜기가 케챂 출시 55주년을 맞아 브랜드 헤리티지를 담은 ‘2026 행운 굿즈 팩’을 선보인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굿즈 팩은 오뚜기 케챂의 55주년을 기념해 제작된 한정 굿즈로, 행운 카드 1종과 스티커 2종으로 구성됐다. 최근 행운 카드는 심리적 안정과 긍정적인 메시지를 담은 라이프스타일 아이템으로 주목받으며 다양한 연령층의

3

다이닝브랜즈그룹, CFO 박재홍 전무 부사장 승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다이닝브랜즈그룹은 2026년 정기 임원 인사를 통해 박재홍 전무를 부사장으로 승진 임명했다고 23일 밝혔다. 박 부사장은 지난해 6월 다이닝브랜즈그룹에 CFO(최고재무책임자)로 합류해 인사, 기획, 재무, 구매 등 경영지원 총괄 업무를 수행해 왔다. 회사의 운영 효율성과 전략적 실행력을 향상시키는 한편, 불확실한 경영 환경 속에서 효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