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연, 유리섬유 보강 친환경 RC 침목 개발 ‘최초 철도 운영선 설치’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09-04 12:08:51
  • -
  • +
  • 인쇄
탄소배출 저감 친환경성 제고 … 내구성 강화로 유지보수 비용 절감
최정규 사장 “인천 1호선 시범 설치, 탄소중립 목표 달성·ESG 경영 실천”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은 친환경 콘크리트 소재와 유리섬유 강화 플라스틱(GFRP) 보강근을 사용한 ‘친환경 RC침목(Eco2crete RC Sleeper)’을 개발하고, 현장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해 세계 최초로 인천도시철도 1호선에 시험 부설했다.

 

▲저탄소·친환경 RC 침목 현장 부설

 

RC(Reinforced Concrete)침목은 보강재를 사용한 콘크리트 침목을 말한다. Eco2crete(에코투크리트)는 Eco + CO2(이산화탄소)↓ + Concrete를 조합한 단어로, 이산화탄소 배출을 감소시킨 친환경 콘크리트를 의미한다. 


이번 시험 부설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친환경 RC 침목’의 성능과 내구성을 실제 도시철도 운행 환경에서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철도연은 대표적인 탄소배출 건설자재인 시멘트 사용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철강산업 부산물인 ‘고로슬래그 미분말’과 ‘칼슘계 활성화제’ 등을 활용한 ‘시멘트 다량 치환 콘크리트’ 배합 소재를 울산과학기술원 및 ㈜태명실업과 함께 개발했다.

 

시멘트 다량 치환 콘크리트는 기존 시멘트 기반 콘크리트 대비, 시멘트 성분을 85% 대체해, CO2 배출량을 약 41% 줄였다. 압축강도는 65MPa 이상으로 기존 RC 침목(45MPa) 대비 1.44배 우수한 성능을 나타냈다. 염소이온 침투저항성(KS F 2711) 기준에서도, 기존 RC 침목 대비 약 5배 이상 뛰어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 기존 RC 침목에 적용되던 철근(ㄱ형강 포함)을 전량 GFRP 보강근으로 대체 적용했다.내구성 저하로 발생할 수 있는 철근 부식을 원천적으로 차단해 RC 침목의 손상을 방지하고 내구성을 높였다.

 

GFRP 보강근은 유리섬유 강화 플라스틱(Glass Fiber Reinforced Polymer)으로 제조되는 보강재로 철근 대체제로 활용되고 있다. 

시멘트 다량 치환 콘크리트와 GFRP 보강근을 적용한 ‘친환경 RC 침목’은 한국철도표준규격 중 ‘RC 침목(KRS TR 0009)’에서 요구되는 성능을 충족했으며, RC 침목 양산 라인에서 품질 재현성 확인 과정을 거쳐 인천도시철도 1호선 인천대입구역~센트럴파크역 본선에 개발품을 시범 설치했다.

이 연구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과제명 : 지속가능 철도교통을 위한 탄소중립 핵심기술 개발) 산하 철도연의 기본사업으로 진행됐다.


배영훈 철도연 책임연구원은 “시범 설치된 저탄소·친환경 RC 침목의 장기 거동 및 내부 상태에 대한 주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개발품의 우수성을 확인할 계획이며, 성능 향상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친환경 RC 침목 현장 부설 후 전경

최정규 인천교통공사 사장은 “친환경 RC 침목을 세계 최초로 인천 1호선에 시범 설치함으로써, 탄소중립 목표 달성과 ESG 경영 실천을 선도적으로 수행하게 됐다”며, “더 안전하고 혁신적인 미래 교통 문화를 주도하는 교통전문기관으로서 책임감 있는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사공명 철도연 원장은 “시멘트를 친환경 소재로 대체하고 첨단 복합소재를 통해 내구성을 획기적으로 높인 이번 성과로 국가 탄소중립 정책과 철도 현장의 수요를 동시에 충족하였다”며, “철도 운영기관과 협력을 통한 연구성과 확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CJ그룹, CJ·올리브영 합병 보도 "사실 무근"
[메가경제=심영범 기자]CJ그룹이 CJ올리브영과 합병절차를 진행 중이라는 보도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CJ그룹은 5일 뉴스룸에 입장문을 내고 "한 매체에서 보도한 'CJ와 올리브영 간 합병비율 산정 작업 개시' 기사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CJ그룹은 양사 합병 관

2

동아쏘시오홀딩스, 가뭄 피해 강릉에 생수 40만병 긴급 지원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동아쏘시오홀딩스(대표이사 사장 김민영)가 장기간 가뭄으로 어려움을 겪는 강릉 시민들을 위해 생수 40만병을 지원했다.회사는 계열사 동아오츠카·동아에코팩에서 생산한 마신다 천년수 나는물 등 생수 500mL 20만병, 2L 20만병을 사단법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전달했다. 해당 물량은 식수 및 생활용수 확보에 불편을 겪는 강릉

3

한미약품 ‘무조날맥스’, 서울 전역 버스 광고로 소비자 접점 확대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한미약품이 손·발톱 무좀 치료제 ‘무조날맥스’를 앞세워 서울 전역 버스 광고에 나선다.회사 측은 5일 “강남·영등포·종로 등 유동 인구가 많은 주요 상권을 포함한 80여 개 노선에서 11월 말까지 버스 외부 광고를 진행한다”며 “출시 5개월 만에 본격적인 브랜드 인지도 확산에 나서는 것”이라고 밝혔다. 무조날맥스는 테르비나핀염산염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