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알, 공공서비스디자인 행정안전부 장관상 수상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09-03 11:33:51
  • -
  • +
  • 인쇄
국민과 함께 철도이용객이 진짜 원하는 서비스 발굴 … 우수과제 선정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SRT 운영사 에스알은 ‘고속철도 SRT 서비스를 리디자인(re-design하다)’ 과제가 2025년 공공서비스디자인 우수과제에 선정돼 1일 열린 성과공유대회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1일 정부세종청사 민원동에서 열린 2025년 공공서비스디자인 성과공유대회. 에스알은 ‘고속철도 SRT 서비스를 리디자인(re-design하다)’ 과제가 우수과제에 선정돼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운영하는 공공서비스디자인 사업은 2014년부터 시행 중인 국민 참여형 정책 개발 프로그램이다. 에스알은 해당 사업에 올해 처음으로 참여해 수상 성과를 거뒀다.

 

이날 정부세종청사 민원동에서 열린 성과공유대회에서는 전문가 대면심사 및 전국민 온라인 투표까지 1·2차 심사를 거쳐 최종심사에 오른 10개 기관이 과제를 발표했다. 현장에서 전문가 심사단 10명과 국민 40명의 평가를 합산하여 수상기관을 선정했다. 

 

에스알은 ‘철도이용객이 원하는 진짜 서비스’를 찾아 모범사례를 만든다는 목표로 이번 사업에 참여했다. 서비스디자이너로 강동선 한양여대 교수가 나서 국민, 에스알 직원과 ‘SR 국민디자인단’을 구성해 SRT 역사와 열차 현장을 찾아 고객관찰과 인터뷰 등 서비스디자인 활동에 나섰다.

 

국민디자인단은 이를 통해 문제를 발굴하고, 실험과 검증을 거쳐 새로운 서비스를 제안했다. 대표적으로 △열차 내 승객 간 배려문화를 확산하는 ‘SEAT:ON(좌석을 켜다)’ 서비스 △시니어 고객 앱 사용 어려움 해소를 위한 앱 교육 △역사 화장실 이용 편의 개선 등을 추진해왔다. 과제 결과물은 내부 의견수렴과 리빙랩 활동을 통해 SRT 서비스에 단계적으로 반영할 예정이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이번 성과는 국민과 함께 에스알의 서비스 혁신성과를 만들고 참여 첫해에 장관상을 수상해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국민이 원하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철도 서비스 혁신을 견인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뛰어야 산다2' 션 "정혜인, 체력도 멘털도 진짜 대단해" 극찬한 이유는?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뛰어야 산다2’의 션 단장이 ‘뛰산 크루’ 에이스인 정혜인에게 극찬을 아끼지 않는다. 26일(월) 밤 9시 50분 방송되는 MBN ‘뛰어야 산다 시즌2’ 9회에서는 ‘최강 크루전’을 2주 앞두고 강원도 평창에서 역대급 동계 훈련을 받는 ‘뛰산 크루’의 모습이 펼쳐진다. 이날 ‘뛰산 크루’는 청량한 공기가 감도는 평창올림픽 플

2

'더 로직', 첫회부터 뜨거운 '토론 전쟁'! 불꽃 튀는 배틀로 '도파민 파티'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KBS2 토론 서바이벌 예능 ‘더 로직’이 첫 회부터 ‘주 4.5일제 도입’을 두고 치열한 토론 전쟁을 벌여 안방을 후끈 달궜다. 22일 첫 방송된 KBS2 토론 서바이벌 ‘더 로직’(연출 김태준)에서는 논리로 날을 겨루는 ‘로직 시티’에 입성한 100인의 로직 플레이어들이 워밍업 라운드인 ‘반론 싸이퍼’로 맞붙는 현장이 생생하게

3

신현준, HJ필름 손잡고 글로벌 콘텐츠 시장 정조준…로이스커뮤니케이션과 MOU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배우 신현준이 영화제작사 겸 매니지먼트 기업 HJ필름을 통해 글로벌 콘텐츠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HJ필름은 종합홍보대행사 로이스커뮤니케이션과 국내외 미디어 홍보 및 전략적 마케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황재규 로이스커뮤니케이션 대표와 HJ필름의 대표 아티스트인 배우 신현준을 비롯한 양사 주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