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 ‘법무행정서비스’ 전면 재정비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3-04-10 12:33:24
  • -
  • +
  • 인쇄
소송사무처리규정 개정 등을 통한 공정한 법집행 국정과제 달성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국가철도공단은 수준 높은 법률행정 처리로 국민들께 공정하고 투명한 철도서비스 제공을 위해 소송사무처리규정 개정 등 법무행정서비스를 전면 재정비한다고 10일 밝혔다.

 

▲국가철도공단(철도트윈타워) 

주요 재정비 내용으로는 ▲법무행정의 근간인 소송사무처리규정 개정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 도입 ▲법무정보시스템 개선 ▲주요 리스크 사전 발굴에 따른 예방대책 수립 등이 있다.

소송사무처리 규정 개정은 법률고문과 수의계약 시 ‘수의계약 제한여부 확인서’ 제출을 신설해 공직자 이해충돌 방지로 업무의 공정성을 제고하고, 명확한 자문료 지급상한 설정으로 예산낭비를 방지하는 내용 등을 골자로 하며 지난 3일부터 시행했다.

 

아울러 ‘공정한 경쟁을 위한 시장경쟁 활성화’ 국정과제 달성을 위해 공정거래 관련 법규를 준수하기 위한 내부준법시스템인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을 상반기 중 도입할 계획이다.


또한 공단 내부 법무시스템인 ‘법무정보시스템’은 고객(직원)의 소리를 반영해 연말까지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며, 특히 법률자문 검색 기능을 개선해 의뢰부서에서 기존 진행했던 유사자문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해 불필요한 자문료 지급을 방지하는 등 예산을 절감하고 책임경영을 실현할 계획이다.

특히, 소송 이전에 관련부서와 워크숍 등을 시행해 잠재 리스크를 사전에 발굴한 후 이에 대한 대응전략을 수립해 경영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해소할 계획이다.

성영석 경영본부장은 “올해는 본격적으로 국정과제 성과를 창출하는 중요한 시기로 이번 재정비를 통해 공정한 법집행이라는 정부정책을 선도하겠다”면서 “공단은 공정하고 투명한 업무처리로 빠르고 안전하고 쾌적한 철도를 건설해 국민들께 최고의 철도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신세계면세점, ‘DANCE THROUGH GOLDEN DAYS’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신세계면세점이 추석 및 가을 시즌을 맞아 오는 10월 16일까지 ‘DANCE THROUGH GOLDEN DAYS’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5일 밝혔다. 먼저, 온라인몰과 모든 오프라인 매장에서 열리는 특별 기획전에서는 소중한 가족 선물로 적합한 다양한 브랜드 제품들을 최대 60% 할인가에 선보인다. 최근 아르헨티나 니치 향수로 주목받

2

빵이 부풀 때마다 제 꿈도 함께 부풀어요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고용노동부와 강원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한국장애인고용안정협회가 주관하는 제42회 전국장애인기능경기대회가 오는 16일부터 19일까지 강릉에서 열린다. 이번 대회에는 웹마스터, 컴퓨터 프로그래밍, 시각디자인, 제과제빵 등 정규직종 19개, 시범직종 12개, 레저 및 생활기능 직종 9개 등 총 40개 직종에 전국 17

3

오늘의집, ‘2025 오늘의집 디자인어워드’ 팝업 열어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오늘의집은 오는 10월 13일까지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오프하우스 쇼룸에서 ‘2025 오늘의집 디자인어워드’ 팝업을 연다고 15일 밝혔다. 올해는 총 380여 개 브랜드의 4만3000여 개 제품을 대상으로 오늘의집 유저 투표와 업계 전문가 10인의 심사를 거쳐 ‘올해의 디자인’ 140여 개가 최종 선정됐다. 이번 팝업은 수상작을 직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