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 영남본부, 대구산업선 철도건설사업 공사 본격 착수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2 10:42:41
  • -
  • +
  • 인쇄
서대구∼대구국가산업단지 지역경제 활성화·교통편의 제고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국가철도공단 영남본부는 대구산업선 철도건설 사업의 적기 개통을 위하여 3개 공구 중 선행 공구인 제2공구(TK) 건설공사를 본격 착수한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대구산업선 철도건설 노선도

대구산업선 철도건설 사업은 총사업비 1조 5538억원을 투입해 서대구에서 대구국가산단까지 총연장 36.4km 구간을 지하터널로 건설하는 사업으로, 2030년 12월에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개통 시 서대구역에서 대구국가산단역까지 약 31분이면 이동이 가능하며, 대구권 광역철도와 도시철도 1·2호선 연계를 통한 환승 교통체계 구축으로 지역주민과 근로자의 교통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착공하는 제2공구는 대구시 달서구에서 달성군을 잇는 구간으로 올해 6월 공사계약을 체결하였으며, 터널 굴착을 위한 수직구 공사도 이번 달부터 본격 착공한다.

수직구는 철도터널 시공 및 유지관리에 필수적인 지하 진입 구조물로, 공사중에는 터널로의 장비반입 통로로 사용되며 개통 후에는 비상대피 안전시설로 활용한다. 

 

한편, 제1공구(TK)와 3공구(기타)는 설계 및 인허가 협의 진행 중으로 제1공구는 올해 말, 제3공구는 내년 하반기에 공사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안성석 국가철도공단 영남본부장은 “대구산업선 철도건설 사업으로 대구시 서남권 지역 및 국가산업단지, 대구도심을 연결하는 통합철도망을 구축해 산업생산 효율을 높이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티웨이항공, 유럽·시드니·밴쿠버 노선 얼리버드 이벤트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티웨이항공이 오는 20일(화)까지 △유럽 △시드니 △밴쿠버 노선을 대상으로 장거리 노선 얼리버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티웨이항공 장거리 노선을 이용하는 고객을 위한 특가 프로모션으로 오는 4월 1일부터 10월 24일까지 탑승하는 항공권을 대상으로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프로모션 대상 노선

2

방학·휴식기 맞아 시력교정 관심 증가…스마일라식 선택 기준은?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학업과 업무에서 잠시 벗어나는 방학과 휴식기는 그동안 미뤄왔던 의료 선택을 고민하기에 적절한 시기로 꼽힌다. 특히 학생과 직장인 사이에서는 시력교정술 상담이 늘어나는 시점으로, 최근 안과 진료 현장에서는 스마일라식이 주요 선택지 중 하나로 언급되고 있다. 스마일라식은 펨토초 레이저를 이용해 각막 내부에 교정에 필요한 조직을 만든

3

'세기의 재산분할' 다시 법정으로…SK 최태원 회장과 노소영 관장 '재점화'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최태원(66) SK그룹 회장과 노소영(65) 아트센터나비 관장의 파기환송심이 9일 오후 5시20분쯤 서울고등법원에서 비공개로 열렸다. 앞서 지난해 10월 3심에서 대법원은 최 회장이 노 관장에게 재산분할로 1조3808억원을 지급하라고 한 2심 판결을 파기 환송한지 3개월 만에 열린 재판이다. 서울고법 가사1부(재판장 이상주)는 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