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 철도시설물 ‘정밀안전진단·성능평가’ 시행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3-06-23 12:51:29
  • -
  • +
  • 인쇄
시설물 1881개소 중 경부고속선 등 34개 노선 262개…안전 환경 조성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국가철도공단은 1‧2종 철도시설물 1881개소 중 경부고속선 등 34개 노선 262개(교량 138개소, 터널 52개소, 옹벽·사면 72개소) 시설물의 안전 및 성능 확보를 위한 ‘정밀안전진단 및 성능평가’를 시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철도시설물 1종은 고속철도 교량‧터널, 2종은 100m 이상 교량 및 광역시 소재 터널 등을 말한다.  

 

▲터널분야 적용(스캐너, GPR 탐사)

‘정밀안전진단 및 성능평가’ 는 시설물의 안전·사용·내구성능 확인을 통해 효율적이고 안전한 유지관리방안 수립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조사 평가 방법이다. 

올해 ‘정밀안전진단 및 성능평가’ 용역 규모는 약 400억원으로 상·하반기로 나누어 발주를 시행하며, 상반기 용역 21건(328억원 규모)은 6월말부터 본격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육안점검이 어려운 교량 및 터널 등 철도구조물 점검 시 수중구조물은 수중드론, 터널은 지표투과레이더(Ground Penetrating Radar)·터널스캐너 등 첨단장비를 활용해 구조물의 상태를 종합적으로 평가할 예정이다. 

철도시설물을 A∼E등급으로 평가해 D(미흡, 즉시 보수) 또는 E(불량, 사용금지) 등급으로 평가된 위험시설물의 경우 즉시 보수‧보강을 시행해 구조물의 안전성을 확보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한영 이사장은 “이번 시설물 정밀안전진단·성능평가를 통해 보수.보강이 필요한 사항은 즉시 개선해 철도시설물의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확보하겠다”며 “철도공단은 시설물관리자로서 더욱 안전한 철도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李 "GS건설 꽤 유명한 건설사인데 부실시공"...'순살자이' 재조명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GS건설(대표 허윤홍)의 부실시공 사례를 언급하면서 과거 이른바 ‘순살자이’ 논란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문제의 발언은 이 대통령이 지난 12일 국토교통부 업무보고를 받는 과정에서 나왔다. 이 대통령은 공공주택 품질 관리와 관련해 이상욱 LH 사장 직무대행(부사장)에게 질의하던 중, 과거 부실시공 논란이 불거졌던 G

2

청오SW, ‘써브웨이’ 한국의 마스터 프랜차이즈 사업자로 선정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도미노피자 운영사 청오DPK의 계열사인 청오SW가 미국에 본사를 둔 샌드위치 브랜드 ‘써브웨이(SUBWAY)’의 국내 새로운 마스터 프랜차이즈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써브웨이’의 마스터 프랜차이즈 사업자로 선정된 청오SW는 기존 ‘써브웨이’ 매장이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돕고 향후 전국적으로 매장 확장 및 관

3

무신사, 열흘간 '2025 무신사 뷰티 어워즈'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무신사가 연말을 맞아 올 한 해 동안 고객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브랜드와 상품을 소개하는 ‘2025 무신사 뷰티 어워즈’를 개최하고 특별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무신사 뷰티에 입점한 브랜드를 대상으로 올해 1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거래액, 판매량, 후기 수 등 객관적인 고객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