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알, 인공지능·디지털 전환 ‘거버넌스 구축’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4 11:22:03
  • -
  • +
  • 인쇄
"인공지능 전환(AX) 가속" 안전·서비스·공공혁신 강화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SRT 운영사 에스알(SR)이 인공지능·디지털 전환(AX, Advanced Transformation)을 위해 전문기업·대학과의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안전·서비스·공공혁신 분야를 아우르는 변화에 나선다.

 

▲에스알은 AX 추진을 위한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세계 1위 AX 융합 철도 운영기관’으로 비전 제시와 함께, AI 기반 철도안전 고도화 등 네 가지 핵심 전략방향을 수립했다.

에스알은 최근 AX 추진을 위한 로드맵을 세우고 ‘세계 1위 AX 융합 철도 운영기관’으로 비전 제시와 함께 △AI 기반 철도안전 고도화 △고객 맞춤형 디지털 서비스 제공 △AI 기반 경영·행정 혁신 △친환경·지속가능 경영체계 확립 등 네 가지 핵심 전략방향을 수립했다.

에스알은 먼저 AX를 뒷받침할 추진체계와 인력·인프라 기반을 정비했다. AX추진단과 분과위원회를 구성해 안전, 서비스, 혁신, ESG 등 주요 분야별 과제를 통합 관리하는 구조를 만들었다. 부서 단위의 사업 수준을 넘어 경영전략과 연계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다.

임직원 교육도 강화하고 있다. 에스알은 ‘AI 아카데미’를 열고 전 직원을 대상으로 AI·데이터 교육과 기술 세미나를 운영했으며, AI 비전공자도 실제 업무에 AI를 접목할 수 있도록 실습 중심 과정으로 구성했다.

대학·AI 전문기업 등과의 업무협약도 확대하고 있다. 외부와의 협력을 통해 최신 기술 동향과 사례를 도입하고, 철도 산업 특성에 맞는 AI 활용 모델을 함께 설계하는 방식이다.

여기에 더해 AI 공통 인프라 구축과 AI 업무관리 규정·지침도 정비할 계획으로, 향후 다양한 AI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제도·기술 기반을 단계적으로 마련하고 있다.

에스알의 목표는 국민과 직원이 체감할 수 있는 ‘모두의 AI 공공서비스 혁신 실현’이다. 확장현실(XR) 기기 활용, 사규·법률 안내 서비스, 갑질 및 노무 상담 챗봇 등의 서비스가 검토·진행되고 있으며,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강화하고 업무 효율과 투명성을 동시에 높이겠다는 목표다.

심영주 에스알 대표이사 직무대행은 “에스알의 AX는 단순한 시스템 교체가 아니라 안전·서비스·공공혁신 분야 전반에서 AI 기반으로 재설계하는 작업이다.”라며, “AI 아카데미, 사규·법률 상담 서비스처럼 눈에 보이는 성과를 지속적으로 만들고, 국민이 신뢰하고 직원이 자부심을 느끼는 철도 공기업으로 자리 잡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코스콤, AX Tech Summit 2025 성공적 개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코스콤이 전사 AI 전환(AX)을 본격화하며 내부 기술 역량 강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코스콤은 AX 추진 전략을 공유하고 임직원 간 기술·지식 교류를 강화하기 위한 사내 행사인 ‘AX Tech Summit 2025’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AX·R&D본부 주관으로 열린 이번 행사는 AI 내재화 전략, 내년부

2

애경그룹, 2026년 정기 임원인사..."위기 극복과 미래 성장"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애경그룹은 전무 승진 3명, 상무 승진 3명, 상무보 신규 선임 5명 등 총 11명에 대한 2026년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고 24일 밝혔다. 임원 선임 및 승진 발령일자는 2026년 1월 1일이다. 애경그룹은 사장단 유임으로 재무구조개선 등 그룹 위기 극복을 위한 경영 안정화를 도모하면서 미래 성장을 주도할 젊은 리더를 적극적으로 발

3

신세계푸드, ‘평창 감자’ 활용 베이커리 신제품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신세계푸드가 강원도 평창의 특산물 ‘평창 감자’를 활용한 베이커리 신제품을 출시했다고 24일 밝혔다. 신세계푸드는 전국 이마트 내 베이커리 매장 ‘블랑제리’와 ‘E 베이커리’에서 강원도 평창 감자를 활용한 식사빵 신제품 2종을 선보였다. 이번 신제품 ‘평창 감자 치즈빵 (4입)’은 부드러운 버터 식빵 사이에 평창 감자로 만든 매쉬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