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타 없다면 난 만들어" 크리스마스 기다린 '어른이들'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4-12-20 14:27:40
  • -
  • +
  • 인쇄
크리스마스 대목 노린, 크리스마스 겨냥 '큰 손' 등장
유통업계, 추억 추정 팝업 통해 어른들 지갑 정조준

[메가경제=정호 기자]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아이를 둔 학부모뿐만 아니라 지갑을 여는 어른들이 있다. 조립 로봇과 봉제 인형, 게임을 수집하는 어른들 '키덜트족'은 한창 할인하는 분위기에 맞춰 자신을 위한 선물을 마련하고 있다.  

 

20일 완구업계에 따르면 저출산 영향에 따라 어른을 대상으로 하는 굿즈 사업에도 힘을 쏟고 있다. 쿵야·디즈니·포켓몬스터 등 캐릭터 관련 봉제인형, 피규어, 키링(열쇠고리)를 수집하는 어른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 때문이다. 

 

▲ 일산 킨텍스에 한 행사장에서 판매된 캐릭터 상품들.[사진=메가경제]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 사업전망보고서'는 해당 키덜트 시장이 과거에는 5000억원 규모인 데 반해 2021년 1조6000억원, 향후 11조원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10월부터 12월까지 4분기를 기점으로 완구 매출의 30%가 발생한다. 

 

이 기간 동안에는 대형마트와 이커머스는 코리아세일페스타와 블랙프라이데이 등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오는 25일 크리스마스까지 겹치며 할인을 진행하면서 소비가 촉진돼 완구 사업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게임을 즐기는 고객 수가 증가하며 크리스마스 특가 판매도 늘어나고 있다. 2020년 '동물의 숲 대란'은 당시 국내에서 불거진 '노재팬(일본상품 불매) 운동'이 무색하게 게임 타이틀인 '모여봐요 동물의 숲'을 구매하기 위해 게임 기종인 닌텐도스위치의 판매까지 촉진된 바 있다. 

 

이는 대형마트 할인에도 영향을 줬다. 이마트는 오는 26일까지 닌텐도 스위치 본체 OLED를 2만원 할인해 판매한다. 스위치로 구동할 수 있는 게임 타이틀을 대상으로는 15% 할인 혜택을 더한다. 마찬가지로 롯데마트는 게임기와 타이틀을 동시에 판매하는 기획 상품 '모여봐요 동물의 숲 해피홈파라다이스'를 2만5000원 할인할 예정이다.

 

이커머스에서는 11번가가 오는 21일 '닌텐도 스위치 OLED 모여봐요 동물의 숲 세트'를 최대 12만원 할인한 가격으로 판매한다.  

 

키덜트족을 겨냥한 팝업스토어도 마련됐다. 롯데백화점은 크리스마스를 맞아 2025년 1월 6일까지 잠실 롯데월드몰에서 팝업스토어를 진행한다. 행사장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특유의 굿즈는 물론 뽑기 머신 등 콘텐츠를 체험해 볼 수 있다. 

 

롯데아울렛 토이저러스 기흥점에서는 '레고 홀리데이 마켓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며 레고 마니아를 겨냥했다. 지하 1층 행사장에 마련된 팝업스토어는 레고로 만들어진 크리스마스트리도 감상할 수 있다.

 

갤러리아백화점에서는 미니카 브랜드 '타미야' 팝업스토어를 13일부터 2025년 1월 5일까지 수원 광교점 3·4층 팝업로드를 통해 운영한다. 14일과 15일은 미니카로 경주를 펼치는 2024 윈터컵 최종전 대회가 진행된 바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저출산 여파가 강화되며 크리스마스가 대목이라는 인식이 많이 퇴색되고 있다"며 "그러면서도 어린시절 추억을 간직한 키덜트족들이 존재하기에 여전히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황경노 포스코 前 회장 별세
[메가경제=박제성 기자]포스코 2대 회장을 지낸 황경노 전(前) 회장(향년 96세)이 12일 별세했다. 황 전 회장은 포항제철소 창립 멤버이자 초대 기획관리 부장으로서 회사 경영관리 전반에 대한 기틀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는 1972년 상무 승진 후 1977년 회사를 떠나 동부산업 회장, 제철엔지니어링 회장을 역임했다. 이후 1990년 다시 포항

2

에스알, '2025년 한국감사인대회'서 3관왕 달성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SRT 운영사 에스알(SR)은 11일 열린 ‘2025년 한국감사인대회’에서 올해를 빛낸 ‘2025 기관대상 전략혁신부문 우수상'과 ‘내부감사 경진대회 우수상’에 이어, 박진이 에스알 상임감사가 ‘자랑스러운 감사인 최우수상’까지 수상하며 감사부문 3관왕을 달성했다. ‘2025 기관대상 우수상’은 사단법인 한국감사협회가 해마다

3

KAI, 제3차 'K-AI Day' 개최...항공우주 SW·AI 경쟁력 강화 논의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경남 사천 본사에서 항공우주 소프트웨어(SW)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3차 ‘K-AI Day’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K-AI Day’는 데이터 분석 및 AI 기술개발 관련 국내외 기업의 플랫폼 개발 현황을 공유하고, SW 개발 역량 제고를 위한 업체 간 전략적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