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주총, "AI 메모리 성장세 지속 전망"

신승민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7 15:54:14
  • -
  • +
  • 인쇄
올해 HBM 이미 완판... "내년 물량 상반기 마무리"
배당금 25% 인상... "안정적 사업 운영 목표"

[메가경제=신승민 기자] 지난해 역대급 실적을 기록한 SK하이닉스가 올해도 AI 중심의 고부가 메모리 시장 성장세가 이어질 것이라 전망했다. 올해 고대역폭메모리(HBM) 물량을 이미 완판하고 내년 물량까지 상반기 내 협의를 마무리할 것이라며 HBM 시장 주도권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 27일 SK하이닉스 제77기 정기주주총회에서 곽노정 대표이사 사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SK하이닉스]

 

SK하이닉스는 27일 경기도 이천 본사에서 열린 제77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2024년 사업 성과를 발표하고 향후 사업 전략을 공유했다.

 

곽노정 SK하이닉스 대표이사 사장은 지난해 사업 성과에 대해 “2024년은 우리 회사가 AI 메모리 선두주자임을 기술력으로 입증한 한 해”였다며,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하였으며, 시가총액이 연중 170조원을 돌파하는 등 새로운 역사를 써냈다”고 소감을 밝혔다.

 

SK하이닉스는 지난해 업계 최초로 HBM3E 8단·12단 제품을 양산해 공급하는 등 기술 경쟁력을 시장에서 입증했다. HBM 부문 실적 견인에 힘입어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66조 2,000억 원, 영업이익 23조 5,000억 원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치를 달성했다.

 

곽노정 사장은 올해 시장 상황에 대해 “올해 글로벌 경영 환경은 보호무역주의 확산과 지정학적 리스크 심화로 도전적일 것으로 전망되지만 글로벌 기업의 AI 인프라 투자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이어 "2023년 대비 올해 HBM 시장은 8.8배 이상 증가하고, 또 다른 AI 메모리인 기업용 SSD 시장 역시 3.5배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HBM 양산 및 공급 현황도 공유했다. 곽 사장은 "올해 HBM 물량은 이미 완판됐고 2026년 물량도 올해 상반기 내 고객과의 협의를 마무리해 매출 안정성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올 하반기 HBM4 12단 양산을 시작하고, AI 서버용 소캠(SOCAMM)도 올해 양산 공급을 목표로 개발 중"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19일 SK하이닉스는 주요 글로벌 고객사에 ‘HBM 4’ 12단 샘플을 공식 제공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어진 주주와의 대화에서는 최근 중국 딥시크의 등장으로 고성능 AI 메모리의 수요 둔화를 우려하는 질문이 나왔다.  곽 사장은 "신규 AI 스타트업의 시장 진입이 가속화되면서 오히려 고성능 AI 서비스가 늘어나고, 장기적으로 AI 메모리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이날 주총에서는 ▲재무제표 승인 사내이사 및 기타비상무이사 선임 이사 보수 한도 승인 등 모든 안건이 원안대로 가결됐다. 곽노정 사장이 사내이사로 재선임됐으며, 한명진 SK스퀘어 사장이 기타비상무이사로 신규 선임됐다.

 

연간 고정 배당금을 기존 1,200원에서 1,500원으로 25% 상향했다. 역대급 실적에 비해 상승폭이 적다는 지적도 나왔다.

 

곽 사장은 "향후 업황 변동이 있더라도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하기 위해 ‘순현금 전환’과 ‘적정 수준의 현금 확보’를 재무 건전성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금번 주주환원 정책에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신승민 기자
신승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GS25, '플레이브’ 컬래버 후속 상품 3종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GS25는 오는 29일 버추얼 아이돌 ‘PLAVE(플레이브)’ 협업 상품의 후속 상품 3종을 선보인다고 25일 밝혔다.‘플레이브’는 지난 2023년 3월 데뷔한 버추얼 아이돌이다. GS25와 IP 제휴를 맺고 이달 15일부터 컬래버 빵을 시작으로 스낵, 교통카드, 굿즈 등 다양한 컬래버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가장 먼저 출시된 ‘플

2

삼성생명, '1월 다이렉트 보험 이벤트' 실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삼성생명은 오는 31일까지 삼성생명 다이렉트에서 보장형·금융형 다이렉트 보험상품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이번 이벤트는 삼성생명 다이렉트를 통해 대상 보험상품에 신규 가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가입 후 3회차 납입과 정상 유지 조건 충족 시 4월 말 이내 경품이 지급될 예정이

3

NH농협은행, 3억원 상당 '행복김치' 나눔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은 지난 23일 서울 서대문구 소재 구세군 서울 후생원에서 시설 거주 아동·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해 3억원 상당의 국내산 김치를 전달했다고 25일 밝혔다.이날 행사에서 강태영 농협은행장은 김동아 서대문갑 국회의원, 김병윤 구세군 사령관, 임세빈 농협은행 수석부행장, 변성환 농협은행 서울본부장 등과 함께 급식 배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