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부터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출생연도 따라 요일제 도입

심영범 기자 / 기사승인 : 2025-07-20 14:56:20
  • -
  • +
  • 인쇄
1차 신청 접수는 소득 수준 관계없이 9월12일까지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오는 21일부터 정부가 '민생회복 소비쿠폰' 1차 신청 접수를 받는다.

 

1차 신청 접수 대상은 소득 수준 관계 없이 전 국민이 대상이고, 접수기간은 오는 9월 12일까지다.

 

▲ [사진=연합뉴스]

이번 1차 소비쿠폰은 전 국민 1인당 기본 15만원이고, 대상과 지역에 따라 최대 45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지역사랑상품권으로 받을 경우 지자체 전용 홈페이지나 앱에서, 상품권이나 선불카드로 수령할 경우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 가능하다.

 

외국인은 원칙적으로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다.

 

그러나 내국인이 포함된 주민등록표에 등재돼 있고 건강보험이나 의료보험 등에 가입된 이들은 소비쿠폰을 받을 수 있다. 영주권자와 결혼이민자(F-6), 난민인정자(F-2-4) 가운데 건강보험이나 의료보험 등에 가입한 이들 역시 소비쿠폰 지급 대상이다.

 

카드로 수령할 경우엔 각 카드사 앱, 홈페이지, 은행 창구에서 24시간동안 신청 가능하다.

 

월요일인 21일 신청 가능한 출생 연도 끝자리는 1,6(예를 들어 1971년생, 1986년생)이며 화요일 2,7 수요일 3,8 목요일 4,9 금요일 5,0이다. 주말엔 출생 연도 상관없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 다만, 지방자치단체 사정에 따라 요일제가 연장될 수 있어 지자체 누리집 등을 통해 확인할 필요가 있다.

 

소비쿠폰은 신용·체크카드, 지역사랑상품권(모바일·카드·종이형), 선불카드로 지급하는데 지자체마다 지급 수단이 조금씩 달라 이 역시 확인이 필요하다. 신용·체크카드로 소비쿠폰을 받는 건 전국 모든 지자체에서 가능하지만, 서울시의 경우 선불카드나 종이형 지역사랑상품권으론 지급하지 않는다.

 

신용·체크카드로 소비쿠폰을 받길 원하면 카드사 누리집과 애플리케이션(앱), 콜센터, 카드와 연계된 은행 영업점에서 신청할 수 있고 신청 다음날 소비쿠폰이 지급된다. 모바일·카드형 지역사랑상품권을 통한 지급은 각 지자체 상품권 앱 또는 누리집으로 신청하면 된다. 이 경우에도 신청 다음날 소비쿠폰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마트·롯데슈퍼 '파트너스 데이' 성료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마트와 롯데슈퍼가 글로벌 리테일 기업으로서 파트너사와의 동반 성장을 강화한다고 10일 밝혔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전날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잠실점 내 보틀벙커 비스트로에서 ‘2026 롯데마트&롯데슈퍼 파트너스 데이’를 개최하고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파트너스 데이’는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 환경 속에서

2

나인하이어, HR 커뮤니티 '기고만장' 강연
[메가경제=정호 기자] 잡코리아 채용 관리 솔루션 나인하이어가 지난 5일 서울 상상플래닛에서 열린 '기고만장 원더랜드'에서 인사·HR 담당자 대상 채용 효율화 전략 강연을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기고만장 원더랜드는 총 70여개 강연 세션을 비롯해 다양한 HR·인사·조직문화 인사이트를 교류하는 국내 최대 HR 커뮤니티 행사다. 나인하이어는

3

컬리,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 '컬리 큐레이터' 월 거래액 20억원 돌파
[메가경제=정호 기자] 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는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 ‘컬리 큐레이터’가 론칭 11개월 만에 월 거래액 20억 원을 돌파했다고 10일 밝혔다. 컬리 큐레이터는 고객들이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채널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이다. 큐레이터는 컬리에서 판매 중인 상품의 제휴 링크를 자신의 SNS에 공유하고, 해당 링크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