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세균여과효율(BFE) 등 교체용 마스크 부직포 필터 품질기준 마련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0-04-03 08:21:23
  • -
  • +
  • 인쇄

[메가경제= 류수근 기자]식품의약품안전처는 마스크에 사용하는 교체용 필터의 품질기준 신설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의약외품에 관한 기준 및 시험방법’을 2일 개정했다고 밝혔다.


이 기준 및 시험방법은 의약외품의 제법·성상·성능·품질 및 저장방법과 그 밖에 필요한 기준을 정하는 식약처 고시다.


이번 개정은 필터를 교체해서 사용하는 마스크의 개발과 사용이 활발해짐에 따라 부직포 필터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기 위해 추진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사진= 연합뉴스]
식품의약품안전처. [사진= 연합뉴스]


주요 내용은 ‘교체용 폴리프로필렌 부직포 필터’의 정의, 품질기준, 시험방법 등의 신설을 담고 있다.


박테리아를 차단하는 성능인 세균여과효율(BFE, Bacterial Filtration Efficiency)을 비롯, 색소·산·알칼리·형광증백제 등과 관련한 순도, 마스크에 물이 침투하는 시간 측정을 나타내는 액체저항성, 성상과 강도, 그리고 회분, 포름알데히드 등과 관련한 기준들이다.


고시 개정에 따라 앞으로는 교체용 필터가 기준에 적합한 경우 ‘세균여과효율 95% 이상’ 이나 ‘BFE 95% 이상’ 식으로 용기나 포장에 ‘세균여과효율’을 기재할 수 있게 된다.


참고로 세균여과효율 95%는 수술용마스크의 성능과 동일한 수준이다.


다만 마스크에는 표시할 수 없으며 필터의 용기·포장에 표시가 가능하고, 마스크의 차단 성능 등으로 오인될 수 있는 표현은 불가능하다.


이를 위해 업체는 시험·검사 기관의 검사를 통해 기준에 적합한 제품임을 입증해야 한다.


식약처는 “이번 ‘의약외품에 관한 기준 및 시험방법’ 개정으로 성능이 확인된 교체용 필터의 생산·유통이 가능해져 소비자가 안심하고 마스크를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품질과 안전이 확보된 의약외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백화점, ‘멘즈 위크(Men’s Week)’ 행사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백화점이 전점에서 오는 12일(일)까지 단 6일간 '멘즈 위크' 행사를 개최하며 남성 패션 축제를 연다. 우선, 총 60여개 남성패션 브랜드가 참여해 최대 50%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대표 참여 브랜드로는 ‘갤럭시’, ‘닥스’, ‘시리즈’, ‘송지오’, ‘바버’ 등이 있다. ‘시리즈’, ‘에피그램’, ‘커스텀멜로우

2

남양유업, ‘지역사회와 건강한 동행’...소외계층에 우유·발효유 지원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남양유업이 한부모 가정과 독거노인 등 지역사회 소외계층에 우유와 발효유를 후원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활동은 매월 정기적으로 운영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건강한 동행'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이번 후원에는 남양유업 천안공장을 비롯한 전국 15개 사업장이 참여했다. 총 1만5000여 개 제품이 한국

3

BBQ, 세계 최대 식음료 박람회 아누가 참가…유럽에 K-치킨 알렸다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제너시스BBQ 그룹이 세계 최대 식음료 박람회인 ‘아누가(Anuga) 2025’에 지난 4일부터 8일까지 참가해 ‘K-치킨’을 알렸다고 8일 밝혔다. ‘아누가(Anuga)’는 독일 쾰른(Cologne)에서 2년마다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식음료 박람회다. 전세계 118여 개국에서 16만 명 이상이 찾는 글로벌 행사로, '식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