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총시즌 앞둔 대형 보험사...'내통위 신설 ·이사진 교체' 관심

문혜원 / 기사승인 : 2025-03-13 08:31:06
  • -
  • +
  • 인쇄
삼성화재 19일, 삼성생명 ·한화생명 ·DB손보 등 20, 21일
금융사 '책무구조도' 도입, 내부통제위 신설 안건변경 '눈길'
CEO교체 쇄신 VS 재선임…기존 사외이사 대부분 재선임 의제

[메가경제=문혜원 기자] 대형 보험사들이 이달 순차적으로 정기주주총회를 연다. 올해는 금융사 경영진의 업무와 책임 범위를 사전적으로 기재하는 '책무구조도(responsibilities map)'가 도입되면서 주총시즌 키워드는 '내부통제 관리'로 요약된다. 

 

CEO 교체보다는 사외이사 신규 선임, 내부통제위원회 신설 관련 주요 의제가 안건으로 올라오면서 보험사들의 새 판 짜기에 시선이 쏠린다.

 

▲주요 대형보험사들의 정기주주총회 시즌이 오면서 주요 의제 안건들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가 오는 19일 정기주총을 소집하는 것을 시작으로 삼성생명이 20일, DB손해보험, 현대해상 등이 21일부터 28일까지 열린다. 

 

이번 주총에서는 지난해 무난한 실적을 올린 대형사를 비롯해 대다수 보험사들의 CEO 선임, 이사진 교체가 관심 대상이다.  

 

먼저 주요 임원 교체와 관련 삼성생명·삼성화재와 현대해상은 구성원을 대거 교체해 분위기 쇄신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한화생명·한화손보와 DB손보는 안정을 도모할 전망이다.

 

먼저 삼성생명과 삼성화재는 임원 인사에 대한 변화를 암시했다. 삼성생명은 이완삼 경영지원실장과 박준규 자산운용부문장을 신규 사내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주주총회에 올렸다. 또 기획재정부 2차관과 국무조정실장을 역임한 구윤철 서울대 경제학부 특임교수를 사외이사로 영입했다. 삼삼성화재도 구영민 신임 경영지원실장을 사내이사로 선임할 계획이다.

 

현대해상은 지난달 27일 이석현 CPC전략부문장을 신임 대표로 내정했다. 이에 따라 기존 조용일·이성재 대표가 이사회에서 사임하고, 이석현 대표이사 내정자와 황인관 자산운용부문장이 새롭게 합류한다. 현대해상은 특히, 금융감독원 출신 도효정 변호사를 신규 사외이사로 선임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한화생명보험의 여승주 대표, 한화손해보험의 나채범 대표, 정몽윤 현대해상 회장, 동양생명의 이문구 대표는 재선임된다. 

 

이밖에 보험사들은 이번 주주총회 주요 의제로 내부통제위원회 신설 변경 안건을 올린 점도 눈에 띄는 대목이다. 이는 지난해 7월 책무구조도 도입 등 금융권 내부통제 강화를 위해 금융당국이 시행했던 금융사 지배구조 법률 개정안을 반영한 것이다.

 

일례로 삼성생명은 내부거래위원회의 명칭을 내부통제위원회로 변경한다. 또한 제29조(이사회의 구성과 소집)에 ‘내부통제 및 위험관리 정책의 수립 및 감독에 대한 사항’을 명시했다. 삼성화재도 '내부통제 및 위험관리 정책 수립 및 감독에 관한 사항'을 신설하기로 했다.

 

한화생명·미래에셋생명 등은 책무구조도 마련에 대한 사항을 추가했다.

 

주주총회에 앞서 대형보험사들의 배당의결도 관심사다. 삼성생명은 지난달 5일 현금배당 808억원을, 삼성화재는 지난달 21일 807억원을 의결했으며, DB손해보험은 지난달 28일 이사회를 통해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확정, 현금·현물배당 408억원을 결정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문혜원
문혜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NS홈쇼핑, NS푸드페스타 NS RISE 크루 발대식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NS홈쇼핑은 10일 원광대학교 RISE(농생명·바이오사업단)과 함께 ‘NS푸드페스타 2025’의 성공 개최를 위해 대학생 기자단·현장 서포터즈단으로 구성된 ‘NS RISE 크루’ 발대식을 열고 24명을 위촉했다고 11일 밝혔다. ‘NS RISE 크루’는 지난해에 이어 진행되는 산학협력의 일환으로, 지역 대학생들이 축제의 홍보와 운영에

2

한화, BAE와 차세대 GPS 솔루션 기술협력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BAE 시스템즈(이하 BAE)와 협업을 통해 다연장 로켓 천무의 현대 전자전 대응력을 한층 높인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BAE와 ‘천무 유도탄과 고성능 항재밍 위성항법장치(GPS, Global Positioning System) 연동을 위한 기술협력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항재밍’ 은 강력한 전파

3

이디야커피, 상이군경 대상 음료·급식 봉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디야커피는 지난 10일 서울시 노원구에 위치한 서울시립상이군경복지관에서 자원봉사 활동을 진행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날 봉사에는 가맹점주협의회장을 포함한 협의회 소속 점주 8명과 본사 임직원들이 참여했다. 이들은 복지관 회원들에게 아메리카노와 아이스티 350잔을 제공하고, 식사 준비와 배식 봉사에도 함께했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