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땀 뺀 김범수 오늘도? 7일 중기부 국감 쟁점도 플랫폼 독점

박종훈 / 기사승인 : 2021-10-07 09:31:04
  • -
  • +
  • 인쇄
네이버 한성숙, 우아한형제들 김범준, 카카오모빌리티 류긍선도 소환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가 7일 중소기업벤처부 국감을 진행한다. 이날 국감 역시 플랫폼 독점 문제가 핵심 쟁점으로 떠올랐다.

지난 5일 정무위의 공정거래위원회 국감 때와 마찬가지로 거대 플랫폼 기업들의 골목상권 문어발식 확장에 대해 의원들의 질타가 예상된다.

김범수 카카오 의장을 비롯해, 한성숙 네이버 대표, 김범준 우아한형제들 대표,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 등이 소환돼 질의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사진 위 부터 5일 국회 정무위 국감에 증인으로 출석한 김범준 카카오 의장, 6일 환노위 국감에 출석한 한성숙 네이버 대표 (사진 = 연합뉴스 제공)

 

핵심 내용은 플랫폼 기업들의 골목상권 확장으로 인한 소상공인들의 피해, 이들과 상생 방안, 독점과 다름 없는 현 플랫폼 구조의 문제 등이 거론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며 소상공인의 손실보상과 관련한 문제는 여야 공방이 벌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중기부는 8일 손실보상심의위원회를 열고 보상금 지급 시기와 규모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올해 지급분 1조원과 내년 1조8000억원의 예산이 배정돼 있지만, 보상 범위 등을 두고는 이론이 오간다.

국무회의를 통과한 손시보상법 시행령에 따르면 집합금지와 영업시간 제한을 당한 소상공인에게만 보상이 적용된다.

하지만 인원 제한, 부대시설 이용 제한 등 사실상 규제를 받고 있는 체육시설이나 마찬가지로 사적 모임 제한 등으로 매출 감소가 큰 실외체육시설업, 여행업 등도 보상에 포함돼야 한다는 의견이 일각에서 제기된다.

 

 

[메가경제=박종훈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종훈
박종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농심 오너 3세 신상열, 3월 주총서 사내이사 선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농심 오너가 3세인 신상열 부사장이 이사회에 합류한다. 경영 전면에 나선 오너 3세 체제가 한층 강화되는 모습이다. 농심은 오는 3월 20일 서울 동작구 농심빌딩에서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신상열 부사장과 조용철 사장을 사내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라고 30일 공시했다. 1993년생인 신 부사장은 2019년 미국 컬럼비아대학

2

롯데호텔앤리조트, 봄맞이 ‘얼리 스프링 이스케이프’ 타임세일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호텔앤리조트가 입춘(2월 4일)을 앞두고 이른 봄 여행 수요를 공략하기 위해 타임세일 프로모션을 선보인다고 30일 밝혔다. 롯데호텔앤리조트는 오는 2월 2일부터 6일까지 5일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얼리 스프링 이스케이프(Early Spring Escape)’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롯데호텔 리워즈

3

[메가 이슈토픽] 삼성SDI, 북미 ESS '빅딜' 연타…LFP로 미국 시장 정조준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삼성SDI가 북미 에너지저장장치(ESS) 시장에서 연이은 대형 수주를 따내며 글로벌 배터리 공급망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인공지능(AI) 산업 성장과 신재생에너지 확산으로 ESS 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삼성SDI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앞세워 미국 시장에서 존재감을 빠르게 키우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30일 금융감독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