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수연 네이버 대표, '유엔 글로벌 콤팩트' 신임 이사로 선임

황성완 기자 / 기사승인 : 2025-09-18 09:32:53
  • -
  • +
  • 인쇄
안전하고 책임 있는 AI 기술개발과 디지털 생태계 발전 위한 국제 파트너십 이끌어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네이버는 ‘유엔글로벌콤팩트(UN Global Compact·UNGC)' 신임 이사로 최수연 대표가 공식 선임됐다고 18일 밝혔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

이번 선임은 안전한 인공지능(AI) 생태계 조성을 위한 국제 논의에 선도적으로 참여한 공로를 인정받은 결과로, 최 대표는 향후 3년 간 이사회 멤버로서 정기 이사회 및 주요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UNGC는 전 세계 167개국 2만5000여개의 기업과 기관이 참여하는 세계 최대의 자발적 기업 시민 이니셔티브다. 2000년 7월 창설되어 인권·노동·환경·반부패 4대 분야의 10대 원칙을 제시하며 기업들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책임 있는 경영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360여개의 기업과 기관이 활동 중이다.

 

UNGC는 최수연 대표가 AI 기술개발 전 과정에서 윤리적이고 책임 있는 원칙을 확립하기 위해 ‘AI 거버넌스’ 관련 글로벌 논의를 주도해 왔다고 평가했다.

 

올해 2월, 최 대표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AI 행동 정상회의(AI Action Summit)’에 참여해 전세계 리더들과 함께 AI 발전 방향과 디지털 생태계의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한 비전을 제시했다. 또한 2024년 6월에는 AI 시스템 전 주기의 잠재적 위험을 인식하고 관리하기 위한 AI 안전성 프레임워크(AI Safety Framework·ASF)를 공개했다.

 

이와 함께 UNGC는 최 대표가 미국 실리콘밸리에 네이버 벤처스를 설립해 글로벌 유망 스타트업 발굴과 상생 생태계 조성에 앞장섰고, 2024년 ‘네이버 임팩트(NAVER Impact)’를 발표해 지역사회, 중소상공인(SME), 스타트업과의 지속가능한 성장 모델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산다 오잠보 UNGC 사무총장은 “네이버 최수연 대표는 디지털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원칙을 바탕으로 글로벌 성장전략을 제시하는 리더”라며 “UNGC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달성하기 위한 기업과의 협력 과정에서 최 대표의 깊은 전문성과 글로벌 리더십이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최수연 대표는 오는 20일(미국 현지 기준) 미국 뉴욕 UN 본부에서 열리는 UNGC 이사회에 참석한다. 최 대표는 신임 이사로서 글로벌 무대에서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AI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초국가적 논의에 본격 참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업비트, 홈페이지 전면 개편...'대한민국 대표 거래소' 위상 강화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는 업비트 PC 웹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했다고 18일 밝혔다. 업비트는 이번 홈페이지 개편을 통해 투자자들이 가상자산 시장 데이터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이는 한편 '대한민국 대표 가상자산 거래소'로서의 위상과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이번 개편의 가장 큰 특징은

2

신한투자증권, '신한 프리미어 내자녀 금전증여신탁' MTS 가입 서비스 개시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신한투자증권은 부모가 자녀에게 금전을 증여하고, 증여된 재산에 대한 용이한 관리를 돕기 위해 '신한 프리미어 내자녀 금전증여신탁'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해당 서비스는 모바일로 자녀에게 금전을 증여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으로 신한 SOL증권 앱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 가입이

3

유업계의 '샤넬' 국내 상륙…폴란드 프리미엄 우유, 가격·품질로 승부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우유업계의 '샤넬'로 불리는 폴란드 바르트 밀크사(社)의 프리미엄 우유 브랜드 ‘뮤(Mu)’와 ‘매도우 스타(Meadow Star)’가 국내 시장에 진출한다. 이들 제품은 과거 유럽 황실과 5성급 이상 호텔, 레스토랑에서만 사용되던 제품으로 유명하다. 바르트 밀크는 국내 식품업체, 유통사, 호텔·레스토랑·카페, 온라인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