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맥스소프트, 소버린 AI 프레임워크 개발…"글로벌 경쟁력 갖출 것"

황성완 기자 / 기사승인 : 2025-09-10 09:35:32
  • -
  • +
  • 인쇄
여러 파일럿 프로젝트를 통해 기능 검증 및 품질 고도화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티맥스소프트는 향후 소버린 인공지능(AI)를 위한 프레임워크를 선보이고, 국내 성공 사례를 발판 삼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AI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10일 밝혔다. 소버린 AI란 국가와 기업의 AI 및 데이터 주권 실현을 말한다.

 

▲티맥스소프트 CI.

티맥스소프트는 AI 패권 경쟁 시대를 맞아 소버린 AI 풀스택(통합형) 완성에 기여할 프레임워크 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현재 고객이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에 AI 기능을 접목하고자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국산 상용 AI 개발 플랫폼이 부재한 가운데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한 AI 프레임워크를 선보이고, 국내 AI 생태계(데이터, 모델, 인프라, 서비스 등)에도 적극 참여하겠다는 포부다.

 

제품 개발은 앞으로 여러 파일럿 프로젝트를 통해 기능을 검증하고, 품질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이후AX(인공지능 전환) 실현을 필요로 하는 공공, 금융 기업 시장을 공략해 국내 상용 AI 프레임워크 분야를 선도하고, 동시에 글로벌 진출도 확대한다.

 

티맥스소프트의 ‘소버린 AI 프레임워크’는 공공기관, 금융, 일반 기업이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에 다양한 AI 기능을 효율적으로 접목할 수 있게 돕는 AI 비즈니스 개발 플랫폼 소프트웨어다. 기존 오픈소스 기반 AI 프레임워크의 복잡성 문제, 기업이 특정 인프라에 종속되는 록인(Lock-in) 현상을 해결해야 하는 실질적 배경에 착안해 개발할 예정이다.

 

그동안 티맥스소프트가 프레임워크 솔루션 ‘프로오브젝트(ProObject)’와 ‘프로프레임(ProFrame)’을 통해 20년 이상 금융, 통신, 제조, 공공 사업에서 입증해 온 개발 솔루션 기술과 안정성, 데이터 등을 총망라해, AI로 확장 및 향상된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데 주력한다.

 

제품의 큰 특징은 통합된 AI 개발 환경을 구현한다는 것이다. AI 기능과 기술을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기업의 개발 방법론과 기술 스택을 표준화해 상호 운용성과 재사용성을 높이며 복잡한 AI 기술 도입에 따르는 여러 가지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게 한다. 사전에 검증된 다양한 AI 기술 스택을 제공한다.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개발 전 과정을 지원하는 통합 솔루션으로서 기업이 지속적인 업그레이드와 기술 지원이 필요한 AI 개발 플랫폼을 선택할 수 있게 한다.

 

특히 티맥스소프트는 정부가 추진하는 국가 AI 역량 강화 정책(AI 3대 강국)과 국내 기업 AI 생태계 조성에서 ‘AI 프레임워크 선도기업’이 되어, 소버린 AI 풀스택을 완성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는 데 주요한 역할을 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올해 연말까지 AI에 과감한 투자와 공격적 행보를 보이는 몇몇 국내 하드웨어, 정보기술(IT) 서비스 기업과 협력 관계도 구축해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 참여를 본격화한다.

 

이와 함께, 핵심 제품인 애플리케이션 서버, 인터페이스 플랫폼, 비즈니스 프레임워크, 메인프레임 현대화 솔루션 등도 AI·클라우드 시대가 요구하는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 진화를 이루며, “글로벌 AI 기업”으로의 도약에 나선다. 본원적인 미래 경쟁력을 강화에 집중해 자사 제품을 AI 기술과 서비스에 최적화한다. 실례로 티맥스소프트 제품의 통합 운영 관리가 가능하고,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한 AI옵스(AIOps) 기능을 탑재해 장애 대응, 모니터링 데이터 분석, 이상 징후 감지, 구성 자동화 등이 가능한 ‘TEM(Tmaxsoft Enterprise Manager)’ 개발도 진행 중이다.

 

이형용 티맥스소프트 대표이사는 "전 세계적으로 AI 투자에 강한 모멘텀이 지속되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AI 중심 비즈니스 모델과 경쟁력을 갖춘 기업 간 신뢰할 수 있는 협력 체계가 형성되고 있다"며 "국내 애플리케이션 서버 시장 1위 티맥스소프트는 선도기업으로서 국내외 다양한 기업의 혁신을 촉진할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고 국내 AI 생태계 강화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LG유플러스, 고객센터·멤버십 통합 애플리케이션 'U+원' 출시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LG유플러스는 복잡한 디지털 생활 속에서 고객에게 ‘심플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고객 통합 앱 ‘U+원’을 선보였다고 27일 밝혔다. U+원은 기존 고객센터 앱과 멤버십 앱으로 나눠져있던 서비스를 하나로 통합하고, 대화형 AI를 더해 고객 편의성을 향상한 것이 특징이다. 통합 앱 출시는 LG유플러스가 새롭게 내놓은 브랜드 철학인

2

아워홈, ‘찬또배기 대단한 왕돈까스’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아워홈은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신상출시 편스토랑(이하 편스토랑)’의 ‘고기 요리’편 우승 메뉴 ‘찬또배기 대단한 왕돈까스’를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아워홈은 이번 시즌 ‘편스토랑’ 공식 파트너사로 참여해 ‘편하게 즐기는 집밥 레스토랑’을 콘셉트로 한 집밥형 간편식을 선보이고 있다. 이번에 선보인 ‘찬또배기 대단한 왕돈까

3

한국타이어, 네이버쇼핑에서 '브랜드데이' 및 '쇼핑라이브' 진행
[메가경제=정호 기자] 한국앤컴퍼니그룹의 글로벌 선도 타이어 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가 10월 27일 단 하루 동안 네이버 공식 브랜드스토어에서 ‘브랜드데이’ 프로모션과 ‘쇼핑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 27일 한국앤컴퍼니그룹에 따르면 이번 프로모션은 한국타이어 네이버 공식 브랜드스토어 오픈 3주년을 기념하여 고객들의 성원에 보답하고자 합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