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IDQ, 광주광역시와 양자정보통신 업무협약 체결

김형규 / 기사승인 : 2021-06-17 10:40:24
  • -
  • +
  • 인쇄
디지털뉴딜 등 양자관련 국가 전략산업 육성에도 공조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와 SK텔레콤(대표 박정호), IDQ코리아(공동대표 하민용)는 광주광역시가 추진하는 R&D, 공공‧행정 분야에 양자기술을 공급하고, 양자정보통신 생태계 조성 등에 협력하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날 광주광역시청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이용섭 시장과 SKT 조영록 CR성장지원실장, IDQ코리아 하민용 공동대표 등이 참석했다.
 

▲ ( 왼쪽부터) SKT 조영록 CR성장지원실장, 광주광역시 이용섭 시장, IDQ코리아 하민용 공동대표 [사진=SK텔레콤 제공]

 

지난 5월 한미 정상회담에서도 양국간 양자분야 협력이 논의되는 등 국내외에서 양자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날 양측 협력 발표가 국내 양자기술 개발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양측은 협력을 통해 혁신기술을 확보하고, 테스트베드 구축에 나서는 등 광주시에 양자 관련 기술과 인력·산업이 집중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광(光) 산업’을 선도해 왔던 광주는 빛의 성질을 이용하는 양자기술 분야에서도 리더십을 유지하고, 향후 양자산업이 결합된 광융합산업의 메카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SKT는 광주광역시에 양자기술을 활용한 제품과 솔루션과 서비스를 공급하고,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또 광주시는 R&D 및 공공‧행정 분야에서 양자기술 도입을 위한 관련 업무를 지원하기로 했다.

양측은 또 정부의 ‘디지털 뉴딜’(양자암호통신 인프라 구축‧운영 과제) 사업 수주를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양자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정부의 정책 지원 요청에도 공조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광주광역시 산하 광주시청과 광주보건환경연구원은 SKT와 함께 디지털 뉴딜에 2년 연속 참여하는 등 ‘양자 파트너십’을 이어왔다.

SKT는 또 광주시에서 준비 중인 ‘K-Health 공공의료 AI서비스 생태계 구축’ 사업 관련 데이터 보안 강화 방안으로 양자암호기술 적용을 검토 중이다

이용섭 광주광역시 시장은“글로벌 ICT 리더인 SK텔레콤과 양자산업의 대표기업인IDQ,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가 든든한 파트너로서 상생협력과 동반성장의 길을 열어가길 바란다”며 “양자정보통신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양자기술개발과 적용분야 확대‧발굴을 위해 힘과 지혜를 모으겠다”고 말했다.

SKT 조영록 CR성장지원실장은 “최근 양자기술에 대한 국가적 육성을 주요 골자로 하는 ‘ICT 특별법’이 시행되어 이번 협약의 의미가 더욱 크다”며, “클러스터 구축 등 협력을 통해 양자 생태계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하민용 IDQ코리아 공동 대표는 “이번 협력이 양자 산업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되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성공적인 협력이 되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교촌치킨, 첫 해외매장 미국 LA ‘미드윌셔점’ 리뉴얼 오픈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교촌에프앤비는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 위치한 ‘미드윌셔(Mid-Wilshire) 점’이 약 7개월간의 리뉴얼을 마치고 15일(현지시각) 새롭게 문을 열었다고 16일 밝혔다. 새 단장한 미드윌셔점은 2007년 미국에 첫 진출해 글로벌 사업 시작을 알린 교촌이 오픈한 첫 해외 매장이다. 브랜드의 해외 확장의 시작점으로 의미가 깊은 곳

2

GC녹십자의료재단, ‘이종욱펠로우십 감염병 전문가 과정’ 연수단 대상 현장 학습 실시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GC녹십자의료재단(대표원장 이상곤)은 지난 9월 4일부터 5일까지 1박 2일간 ‘이종욱펠로우십 감염병 전문가 과정’ 연수단을 초청해 국내 감염병 관리 현장 학습을 진행했다고 16일 밝혔다.이번 현장 학습은 GC녹십자의료재단과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이 공동 운영하는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FIH) ‘이종욱펠로우십 감염병 전문가 과정’의

3

루트인 신제품 ‘루트인 올레샷’, 출시 직후 와디즈서 조기 완판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간편한 건강 루틴 브랜드 루트인(ROOTIN)은 신제품 ‘루트인 올레샷’이 와디즈에서 조기 완판됐다고 16일 밝혔다. ‘루트인 올레샷’은 올리브오일과 레몬즙을 계량해 섭취하는 현대인들의 루틴을 보다 쉽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이다. 별도 계량할 필요 없이 1포에 엄선한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과 레몬 오일, MCT 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