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통공사, 철도학회 ‘철도 10대 기술상’ 5년 연속 수상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3-11-08 10:44:32
  • -
  • +
  • 인쇄
도시철도 감전사고 · 승강기 출입문 이탈 방지 위한 안전 기술 2개 선정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부산교통공사가 한국철도학회에서 주관하는 2023년 철도 10대 기술상을 5년 연속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

 

▲지난 7일 부산교통공사가 한국철도학회 주관 「철도 10대 기술상」을 수상했다. 

철도 10대 기술상은 한국철도학회가 선정한 철도 분야의 우수한 국내 기술이나 제품 등에 수여하는 상이다.

공사는 도시철도 안전을 위해 자체 개발한 △4호선 외함지락 보호장치 △1,000J 승강기 출입문 이탈방지장치 등 2가지 기술로 수상 명단에 올랐다.

‘4호선 외함지락 보호장치’는 도시철도 전차선로 등 전력 설비에 흐르는 특고압 전류가 땅으로 방출되는 사고를 막는 안전장치로, 시민과 직원의 감전사고를 예방한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함께 선정된 ‘1,000J 승강기 출입문 이탈방지장치’는 승강기 출입문이 강한 충격에도 견딜 수 있도록 조치하는 장치로, 전동 스쿠터 조작 미숙으로 인한 승강기 추락사고를 막기 위해 부산교통공사와 한국철도 기술연구원이 공동 개발했다. 

 

현재 1호선 부산역 등에 총 15대가 설치되어 있으며, 순차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한국철도학회 주관 「철도 10대 기술상」수상

한편 공사는 지난 2019년 ‘부산 도시철도 4호선 고무차륜형식 경량전철 공유압변환기 국산화 개발’로 철대 10대 기술상을 수상한 이래 지난해 ‘LTE-R과 융합한 중대재해예방을 위한 에스컬레이터 예지보전시스템 개발 적용’에 이어 금년도까지 5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병진 부산교통공사 사장은 “안전한 도시철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공사의 지속적인 노력이 좋은 성과로 나타났다”며 “앞으로도 철도 분야의 발전을 이끄는 기술을 적극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해 시민과 직원의 안전을 지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스타벅스, '굿 이브닝' 저녁 시간 음료 30% 할인
[메가경제=정호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가 저녁 시간대에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굿 이브닝’ 프로그램의 시범 운영을 12월 31일까지 이어가며 연말 모임의 핫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다. 22일 스타벅스 코리아에 따르면 '굿 이브닝 프로그램은 18시 이후 케이크 혹은 샌드위치를 제조음료와 함께 구매 시 제조 음료를 30% 할인해 제공하는 것으로, 저녁 시

2

진에어, 어린이재활병원서 재능 기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진에어가 지난 18일과 19일 양일간 서울 마포구 푸르메재단 넥슨어린이재활병원에서 재능 기부 활동을 실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재능 기부는 진에어 이벤트 특화팀 ‘딜라이트지니’ 소속 객실승무원들이 연말을 맞아 이웃과 함께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기 위해 마련됐다. 넥슨어린이재활병원과의 인연은 올해로 3년째로, 이번에는 에어부산과 에

3

SKT, 성탄절·연말연시 통신 품질 특별 관리 체계 가동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SK텔레콤은 성탄절 전후와 연말연시 기간 통신 트래픽 증가에 대비해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돌입했다고 22일 밝혔다. SK텔레콤은 통신 트래픽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번화가 및 주요 행사 장소 1100여곳을 선정, 지역별로 별도의 소통 대책을 마련해 통신 품질 관리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SK텔레콤은 성탄절 시즌(12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