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연, 침목 충진 패드 ‘시험시공·기술이전’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3-09-18 10:49:35
  • -
  • +
  • 인쇄
대구교통공사 운영선 50m 시험 시공 성능 확인
노후 지하철 선로, 3시간 이내 빠르게 유지보수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노후화된 도시철도 궤도를 개량하는 침목 충진 패드 상용화를 위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침목 패드는 침목 하부에 부착되는 궤도 구성품으로 열차가 다니는 길인 레일의 간격을 올바르게 유지하며 레일이 받는 열차의 하중을 골고루 분산시키는 역할을 한다. 궤도의 소음과 진동을 줄이고 충격을 완화한다. 

 

▲ 침목 충진 패드 시험설치 모습 및 궤도시스템 구조- 대구교통공사 운영선 시험시공 및 성능 확인 모습

개발된 침목 충진 패드는 침목을 감싸고 있는 노후화된 방진 침목 상자를 제거하고, 고속경화 소재를 부어 새로운 패드로 교체하는 궤도 개량 및 유지보수 기술이다.

빠르게 굳는 충진용 액상 고속경화 신소재, 국내산 폴리콕(Polycork) 수지로 제작돼 내구성이 우수하고 경제적이다. 빠르게 굳기 때문에 노후화된 도시철도 궤도를 열차가 다니지 않는 시간 동안 신속하게 유지 보수할 수 있다. 최대 3시간 이내 30m 이상 시공이 가능하다.

철도연은 공인 시험과 대구교통공사 운영선에 50m 시험 시공해 성능 확인을 완료했다. 이후 상용화를 위한 기술이전 계약을 ㈜이알에스와 체결했다.

도시철도가 건설된 지 50년이 가까워지면서 궤도 구성품 중 하나인 침목 방진 상자의 변형 및 손상에 따른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개발기술은 궤도 구성품 전체를 교체하지 않고, 침목 패드만 빠르게 교체하기 때문에 외국공법대비 절반 비용으로 성능 개량이 가능하다.

강윤석 철도연 수석연구원은 “기술이전 이후에도 노후 도시철도시설물 개량 사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시공공법을 최적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석윤 철도연 원장은 “수입대체효과는 물론 경제적이고 빠르게 노후철도를 개량할 수 있는 K-철도기술“이라며, ”개발기술의 국내 상용화는 물론이고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태광산업, '2025 올해의 태광인상' 시상식 개최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태광그룹 섬유·석유화학 계열사인 태광산업과 대한화섬이 '2025년 올해의 태광인상'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올해의 태광인상' 팀 부문에서는 화섬영업담당 직물영업팀이 수상했다. 개인 부문 수상자로는 원가 절감으로 성과를 올린 세광패션 공장장 손율 부장, 설비 안정성을 개선한 석유화학총괄공

2

KB국민은행, 퇴직연금 광고 3천만 조회 수 돌파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국민은행은 광고모델 박은빈과 함께한 ‘일하는 모두를 위한 일 잘하는 퇴직연금’ 광고가 20일만에 누적 조회 수 3000만 회를 돌파했다고 19일 밝혔다.이번 광고는 회사원, 택배 기사, 버스 운전원, 자영업자, 경찰 공무원 등 다양한 직업군의 국민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성실하게 일하는 모습을 따뜻하게 담아냈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은

3

NH농협은행, 'NH얼굴인증서비스'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은 비대면 금융거래의 보안성과 인증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최신 안면인증 기술을 적용한 'NH얼굴인증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NH얼굴인증서비스'는 고객이 사전 등록한 얼굴 정보를 기반으로 촬영된 얼굴 데이터와 비교해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서비스다. 얼굴 이미지는 원본으로 저장하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