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트럼프 대통령 "3개 이란 핵시설 공격"...이스라엘 분쟁 직접 개입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6-22 11:40:28
  • -
  • +
  • 인쇄
"포르도, 나탄즈, 이스파한 등 이란의 3개 핵 시설 타격"
전쟁의 확전 여부 및 조기 종전에 대한 의견 분분해져

[메가경제=정호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 군사력을 통해 이란 핵 시설을 직접 타격했다고 21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소셜미디어(SNS) 트루스소셜에 "우리는 포르도와 나탄즈, 이스파한 등 이란의 3개 핵 시설에 대한 매우 성공적인 공격을 완료했다"며 "모든 항공기는 현재 이란 영공을 빠져나왔고 안전하게 귀환 중"이라는 글을 게재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연합뉴스]

 

특히 포르도는 대표적인 이란 핵 시설로 알려졌다. 이곳에서는 핵무기 개발을 위한 우라늄 농축 등 실험이 진행돼 왔다. 

 

이번 미국의 분쟁 개입은 지난 12일 이스라엘이 이란에 선제 공습을 감행한 뒤 9일만에 이뤄졌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9일 "향후 2주 내 이란에 대한 공격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발언을 한 바 있다. 

 

앞서 이란은 미국의 중동 분쟁 직접 개입을 두고 미군 기지 등을 대상으로 보복을 예고하면서 전쟁의 확전 여부와 조기 종전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미국 언론들은 그 배경에는 이란과 직접 협상 가능성이 낮다는 점을 거론했다. 미 CBS 방송은 이번 공격이 미국의 계획의 전부이며, 이란의 정권 교체는 계획에 없다고 전했다고 보도했다. 로이터 통신은 이번 미국의 공격에 B-2 스텔스 폭격기가 관여했다고 미 당국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B-2 폭격기는 지하 깊숙한 곳에 자리 잡은 핵 시설을 파괴할 수 있는 초대형 폭탄인 '벙커버스터 GBU-57'을 2개 이상 탑재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작전을 '성공'이라고 평가한 것으로 미뤄 이번 공격에 벙커버스터 GBU-57이 활용된 것으로 풀이된다. 폭스뉴스는 포르도에 벙커버스터 GBU-57이 6발 투하됐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루스소셜 게시물을 통해 "나는 오늘 오후 10시 백악관에서 이란에서의 매우 성공적인 군사 작전에 대해 대국민 연설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시간은 미 동부시간으로, 한국시간으로는 22일 오전 11시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면서 "이는 미국, 이스라엘, 그리고 세계를 위한 역사적 순간"이라며 "이란은 이제 이 전쟁을 끝내는 것에 동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마트·롯데슈퍼 '파트너스 데이' 성료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마트와 롯데슈퍼가 글로벌 리테일 기업으로서 파트너사와의 동반 성장을 강화한다고 10일 밝혔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전날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잠실점 내 보틀벙커 비스트로에서 ‘2026 롯데마트&롯데슈퍼 파트너스 데이’를 개최하고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파트너스 데이’는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 환경 속에서

2

나인하이어, HR 커뮤니티 '기고만장' 강연
[메가경제=정호 기자] 잡코리아 채용 관리 솔루션 나인하이어가 지난 5일 서울 상상플래닛에서 열린 '기고만장 원더랜드'에서 인사·HR 담당자 대상 채용 효율화 전략 강연을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기고만장 원더랜드는 총 70여개 강연 세션을 비롯해 다양한 HR·인사·조직문화 인사이트를 교류하는 국내 최대 HR 커뮤니티 행사다. 나인하이어는

3

컬리,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 '컬리 큐레이터' 월 거래액 20억원 돌파
[메가경제=정호 기자] 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는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 ‘컬리 큐레이터’가 론칭 11개월 만에 월 거래액 20억 원을 돌파했다고 10일 밝혔다. 컬리 큐레이터는 고객들이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채널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이다. 큐레이터는 컬리에서 판매 중인 상품의 제휴 링크를 자신의 SNS에 공유하고, 해당 링크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