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조위, 구로역 충돌사고 조사 결과 발표…작업대 선로 침범 원인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9 10:57:15
  • -
  • +
  • 인쇄
철도공사, 작업통제체계 미흡 등 복합 요인도 확인
전차선로·작업정거장 관리 등 3건 대책 마련 권고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이하 사조위)는 지난 2024년 8월9일 새벽 2시16분경 경부선 구로역에서 발생한 한국철도공사(이하 코레일)의 장비열차 간 충돌사고(작업자 2명 사망, 1명 부상)에 대한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사고는 구로역 9번 선로에서 전기설비 점검을 위해 전철 모터카를 투입해 작업하는 중 발생했다.

 

▲사고 개요도 

 

사전에 차단승인을 받지 않은 10번 선로 방향으로 작업대를 2.6m 펼쳐 절연장치(애자) 교체 작업을 하던 중, 서울역으로 회송 중이던 선로 점검차가 약 85km/h 속도로 10번 선로에 진입하면서 충돌했다.


선로 점검차 운전원은 충돌 직전 약 20m 앞에서 10번 선로로 넘어온 작업대를 발견하고 급제동을 시도했으나, 거리와 시간이 부족해 충돌을 피할 수 없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사조위는 지난해 8월 코레일에 ‘① 선로 작업·점검 시 승인 구간 내에서 작업·점검이 이뤄지도록 엄격 관리, ② 모터카 작업대의 구조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사전에 안전 작업·점검 범위 확보 철저, ③ 모터카 작업·점검 구간의 인접선로 운행 열차·차량에 대한 통제 강화 방안 마련’하도록 3건의 긴급 안전권고를 내린 바 있다.

이후 사조위의 현장조사, 재연시험, 관계인 조사 등 종합적인 분석을 통해 조사한 결과, 직접적인 사고원인은 ‘작업자들이 탑승한 작업대가 옆 선로의 차량 운행 보호 구간을 침범한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10번과 11번 선로(또는 경부 상·하 1선)의 지장 작업 및 열차 운행을 적절하게 통제할 수 있는 운전취급체계가 마련되지 않은 점이 사고의 주요 기여요인 중 가장 핵심적인 요인으로 지적됐다.


작업계획 수립과 철도운행안전관리 협의가 충분히 이뤄지지 않았고, 임시 운전명령을 시스템에 등록하지 않아 임시 운행열차 계획이 반영되지 않은 운전시행전달부를 사용하고 있는 점도 기여요인으로 확인됐다.

사조위는 이번 사고를 중대한 인명피해 사고로 보고, 코레일에 대해 전차선로 및 선로 내 작업 안전 강화, 정거장 구간 운전취급 보완, 열차운행 통제 개선 등 총 3건의 안전대책을 마련하도록 권고했다.

첫째, 전차선로(선로 포함)에서의 작업 내용 및 구간을 명확히 명시하여 승인된 범위 내에서만 작업이 이루어지도록 관리체계를 강화해야 한다. 운전명령이나 임시 열차운행 계획을 사전에 반드시 확인하며, 작업자 안전 협의를 철저히 이행해 유사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둘째, 정거장 구간(구로역 10·11번 또는 경부 상·하 1선)의 운전취급 및 경계 관리체계를 개선해야 한다. 운전취급 상 통제공간이 불분명한 구간에 대해서는 운전취급 주체를 명확히 하고, 경계표지 등을 설치해 작업 중 운행열차와의 충돌 위험을 사전에 차단해야 한다.

셋째, 관계자 간 정보 공유 및 열차운행 통제 절차를 개선해 작업자가 열차 운행 상황을 인지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운전취급자와 작업 책임자 간 통신체계 및 보고절차를 개선해 작업·운행 간 충돌 위험을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 핵심이다.
 

▲사고 현장 사진

 

사조위는 이번 권고사항이 현장에서 신속히 이행되도록 지속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또한, 유사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관리체계를 강화하고, 조사기관으로서의 책무를 충실히 이행할 계획이다.

조사보고서 전문은 18일 오전 11시 사조위 누리집에서 공개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리뉴어스, 재생PE 제품 '서울디자인페스티벌' 참가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버려지는 자원들의 새로운 쓰임새를 발견하고 지속가능한 디자인을 더하여 새활용 될 수 있도록 재탄생 시키는 업사이클링 브랜드 ‘리뉴어스’가 지난 12~16일 코엑스 C홀에서 열린 ’제24회 서울디자인페스티벌’에 참가했다. 이번 전시회에서 리뉴어스는 새로운 소재인 농가의 마시멜로우, 즉 ‘곤포사일리지’에서 추출한 ‘재생PE’로 만든 제

2

NS홈쇼핑, '정호영 셰프의 푸짐한 동태알탕' 20일 특집방송
[메가경제=심영범 기자]NS홈쇼핑이 오는 20일 오후 4시 30분, ‘정호영 셰프의 동태알탕’을 특별 구성으로 선보인다고 19일 밝혔다. 추위가 성큼 다가와 따끈한 국물 요리를 찾게 되는 계절, 제철 동태로 맛을 끌어올린 ‘정호영 셰프의 동태알탕’을 NS홈쇼핑에서 선보이며 20일 오후4시 30분 특집방송을 마련했다. 이번 방송은 지난 6일 진행된 202

3

KB오토텍, 전기버스 ‘BTMS·히트 펌프 시스템 적용’ 냉난방 제품 개발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KBI그룹 자동차 부품부문의 글로벌 공조전문기업인 KB오토텍은 내년 1분기에 양산 적용을 위한 국내 최초 전기버스용 BTMS 및 히트 펌프 시스템 적용 냉난방 기술 제품을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전기버스 BTMS(Battery Thermal Management System : 배터리 열 관리 시스템)는 전기버스 배터리가 항상 효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