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보안학회, 2025년도 제2차 항공보안포럼 개최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09-19 16:3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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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안전보안 R&D 추진전략과 국내 산업 발전 활성화 논의 모색
항공기 내 보안 강화 방안·객실 승무원 업무 명시 명확 필요성 제기 주목
종합미디어 기업 엠트리홀딩스와 항공보안산업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도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항공보안학회는 19일 ‘항공안전보안 R&D 추진전략 및 항공기내보안 강화방안’을 주제로 2025년도 제2차 항공보안포럼을 일산 킨텍스 컨퍼런스룸에서 개최했다.

 

▲19일 오후 킨텍스에서 열린  2025년도 제2차 항공보안포럼에 참석한 주요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좌측에서 세 번째가 김종열 엠트리홀딩스 대표이사, 네 번쩨 박종흠 한국항공협회 부회장.    

 

포럼 시작에 앞서 학회는 종합미디어 산업분야 선도기업인 엠트리홀딩스와 항공보안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제1부 개회식은  황호원 항공안전기술원장,  박종흠 한국항공협회 부회장, 박재완 대한민국항공보안협회장 등을 포함한 항공안전과 항공보안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하공업전문대학 박수진 교수의 사회로 진행됐다.

 

▲소대섭 한국항공보안학회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제2부는 백승훈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실장의 ‘항공안전보안 R&D 중장기 추진전략’과 최광윤 에스에스티랩 대표의 ‘항공안전보안 혁신 R&D 포지셔닝 전략’발제에 이어 박진서 한국교통연구원 본부장이 좌장을 맡은 가운데 유덕기 경운대학교 교수,  윤기동 한국공항공사 부장,  박정빈 인천국제공항공사 팀장의 열띤 패널 토론이 진행됐다. 

 

유덕기 교수는 “최근 정부의 AI, 로봇, 빅데이터 등 과감한 R&D 예산 확대와 모빌리티, 자율주행 등 신산업 규제 합리화 정책에 따른 항공산업과 항공보안의 획기적인 변화에 대비하는 국가 항공보안 운영시스템의 시급한 변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진 제3부는 항공기 기내 보안 강화 위해 김지영 인하공업전문대학 교수가 ‘항공객실 보안의 실효성 제고를 위한 개선 방안’주제 발표에서 항공보안법의 실효성 문제를 제기했다. 

 

특히 제 23조에서 승객의 협조 의무와 관련된 처벌이 명시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2024년의 경우 총 658건으로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법적 실효성 한계가 지적됐다. 징역형까지 포함하는 형사처벌을 받을 것이라고 인식하기 보다 ‘경미한 처벌이나 단순한 의무 위반’이라는 오해를 할 소지가 있는 등 혼란을 줄 소지가 있다는 주장이 주목을 받았다. 

 

이어서 박철성 에어제타 항공보안팀장은 ‘항공기 보안점검 국내/외 기준 비교 및 개선 방안’이라는 주제를  발표했다.

 

패널 토론에서는 김용원 미래모빌리티학회 부회장이 좌장을 맡아 이용강 한서대학교 교수, 김선아 수원과학대학교 교수, 김용인 항공보안협회 사무총장이 참가해 각각 현장의 소리를 담은 개선 방안이 전문성 있게 다뤄지는 가운데 객실 승무원의 법적 지위에 관한 한계와 서비스와 안전·보안의 명확한 명시 필요성도 제고돼 심도 있는 토론 시간으로 진행됐다.

 

소대섭 항공보안학회장은 “항공보안의 미래를 선도하기 위한 최첨단 항공보안기술개발 및 중장기 R&D 추진전략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함으로서 우리 대한민국이 글로벌 항공보안을 이끌어가는 K-항공보안을 다함께 만들어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아울러 “공기내 보안 강화를 위한 보안문화, 공정문화의 확산을 통해 안전한 항공보안을 이끌어갈 수 있도록 발전적인 토론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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