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 AI 검색 기술 스타트업 '라이너'와 업무 협약

신승민 기자 / 기사승인 : 2025-07-22 15:58:35
  • -
  • +
  • 인쇄
실제 결제 데이터 기반 맛집 정보 제공

[메가경제=신승민 기자] BC카드가 AI 검색 기술 스타트업 Liner(이하 ‘라이너’)와 양사 AI 플랫폼을 결합해 다양한 협업을 추진하기 위한 전략적 협약식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 [사진=BC카드]

‘라이너’는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기반으로 정확성이 높은 정보를 제공하는 AI 검색 서비스다. 최근 AI 서비스 답변 정확도를 평가하는 심플 QA 테스트에서 ‘라이너 프로 리즈닝’이 전 세계 AI 검색 서비스 중 가장 높은 정확도를 기록하며 기술력을 입증했다.

 

이번 협약식은 22일 오전 서울 중구 소재 BC카드 본사에서 열렸으며 최원석 BC카드 사장과 김진우 라이너 대표를 비롯한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협약을 통해 양사는 ▲AI 기반 공동 서비스 개발 ▲데이터 분석 활용한 고객 맞춤형서비스 출시 ▲AI 기술 적용한 신규 서비스 기획 등 다양한 ‘AI향 서비스’ 출시에 긴밀히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AI향 서비스’란 고객이 복잡한 메뉴 조작 없이 평소 말하는 자연스러운 언어로 원하는 정보를 요청하면, AI가 이를 이해하고 개인 맞춤형 결과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뜻한다.

 

BC카드는 현재 페이북에서 실시간 결제 데이터를 활용해 가맹점의 ▲실시간 영업여부 ▲혼잡 시간대 ▲방문 고객 성별ᆞ연령대 ▲결제 이후 이동하는 인근 가맹점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eat.pl(이하 잇플)’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라이너의 고도화된 AI기술이 잇플에 적용될 경우, 실제 결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확한 정보 제공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예를 들어 고객이 “오늘 저녁 을지로 4가역 근처에서 친구 셋과 시원한 음식 먹고 맥주도 한잔 하고 싶어. 웨이팅 없는 곳 위주로 추천해줘”라는 형태의 자연어를 잇플에 입력할 경우, 고객 성별 및 연령대를 고려해 ▲오후 6시경 해당 지역에서 비슷한 고객층이 많이 방문한 냉면 전문점을 추천 ▲식사 이후 카드 결제 시점에 웨이팅이 없는 인근 맥주집 추천 등의 정밀한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가맹점주에게도 긍정적인 변화가 기대된다. 실시간 고객 유입 패턴과 소비 행태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마케팅 시점 파악이 가능하고, AI 기반 맞춤형 추천으로 고객 만족도가 높아져 재방문율 증가와 매출 향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주변 가맹점과의 제휴 기회도 기존 대비 더욱 다양하게 발굴할 수 있게 된다.

 

최원석 BC카드 사장은 “글로벌 시장에서 검증된 라이너의 AI검색기술과 우리의 도메인 전문성을 결합하여 새로운 AI서비스를 창출해 나가는 것이 이번 MOU의 체결 배경”이라고 밝혔다.

 

김진우 라이너 대표는 “BC카드와의 협업으로 선보인 이번 맛집 검색 기능은 산업 간 기술 융합이 사용자의 맥락에 꼭 맞는 정보를 얼마나 정교하고 빠르게 전달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부산 광안리, 주민·관광객 함께 즐기는 골목상권 축제 ‘남천바다로 가는 길’ 9월·10월 두 차례 개최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부산시와 부산경제진흥원의 골목상권 활성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광안리 세흥시장~광리단길 일대에서 ‘남천바다로 가는 길’ 행사가 9월과 10월 두 차례 열린다. 상인회 소속 개성 있는 상점들이 참여해,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경품 이벤트와 특별한 소비 경험을 선사한다. 부산 수영구 남천바다로에 위치한 해당 골목 상권은 '남천바다로

2

IBK기업은행, ‘NFT지갑 서비스’ 시범 운영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IBK기업은행은 디지털 자산 생태계 확산에 발맞춰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한 토큰)지갑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 ‘NFT지갑 서비스’는 고유성과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는 디지털자산인 NFT를 보관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지갑 서비스다. 기업은행은 고객들이 직접 NFT 자산을 관리하고

3

잇다컴퍼니, ‘춘천버디즈’ 캐릭터로 캐릭터라이선싱페어 2025 참가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강원도의 디지털마케팅 전문기업 잇다컴퍼니는 지역 기반 IP 사업으로 춘천을 브랜딩하는 팀, ‘춘천버디즈’를 선보이며 지난 7월 17일부터 20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캐릭터라이선싱페어 2025’에 참가해 성황리에 전시를 마쳤다. 이번 전시는 강원정보문화산업진흥원 강원콘텐츠코리아랩의 지원으로 진행된 ‘2025년 국내 전시회 공동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