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소셜 미디어 데이터 분석 플랫폼 ‘에이비’ 구축

황동현 / 기사승인 : 2022-08-04 16:23:51
  • -
  • +
  • 인쇄
비즈니스 인사이트 통해 소비자 친화적 상품 개발, 마케팅에 활용
인공 지능 기반 자연어 분석 플랫폼 클라우드 환경에서 구축

KB국민카드가 고객 중심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임직원 대상 소셜 미디어 분석 플랫폼을 자체 구축했다. 인공 지능에 기반한 자연어 분석 플랫폼을 클라우드 환경에서 구축한 것이다. 도출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통해 소비자 친화적 상품 개발과 마케팅에 활용하게 된다.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임직원 대상 소셜 미디어 분석 플랫폼인 ‘에이비(AiBi)’ 구축을 완료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고 4일 밝혔다. 

 

▲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임직원 대상 소셜 미디어 분석 플랫폼인 ‘에이비(AiBi)’ 구축을 완료했다 [이미지=KB국민카드 제공]

 

에이비(AiBi)는 ‘AI Business Insight’의 약자로, 뉴스 및 소셜 미디어 데이터를 인공 지능 기반의 자연어 분석 기술로 손쉽게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마켓 센싱(Market Sensing, 시장 변화 감지) 플랫폼이다.
 

플랫폼을 이용하는 임직원은 ‘관심주제 분석’, ‘원문 검색’, ‘분석 대시보드’, ‘AI 분석 리포트’ 서비스와 관심 사안에 대한 ‘리포트 정기구독’을 통해 분석된 정보를 소비자 친화적 상품 개발 및 마케팅에 활용하게 된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 AiBi 플랫폼 구축을 통해 신속하게 시장의 변화를 감지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출 기반을 마련했다”며 “도출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통해 상품기획부터 사후관리까지 프로세스 전반에 시장과 고객의 소리를 빠르게 반영하고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플랫폼은 유연한 자원 운영이 가능한 클라우드 인프라에 구축돼 매일 약 200 만 건의 데이터를 수 분 이내 처리하고, 약 16 만 건의 뉴스 기사 등 미디어 데이터에 대해 ‘중요 단어 추출 분류’, ‘군집 생성’, ‘주제 생성’ 및 ‘문장 별 감정 분석’을 2시간 이내 처리한다. 특히 인공지능에 기반한 자연어 처리 기술(Natural Language AI)과 자동화된 기계학습(AutoML)기술을 활용해 분석 모델 개발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오뚜기, ‘더핫 열라면’ 출시 3주 만에 200만개 판매 돌파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오뚜기는 지역상생 가치를 반영한 신제품 ‘더핫 열라면’이 출시 3주 만에 누적 판매량 200만 개를 돌파했다고 17일 밝혔다. ‘더핫 열라면’은 인구소멸 위기지역인 경상북도 영양군과의 업무협약(MOU)을 통해 지역 특산물인 ‘영양고추’를 담아낸 제품이다. 기존 ‘열라면’보다 약 1.5배 매워진 강렬한 맵기와 깔끔한 뒷맛으로 소비자들의

2

bhc, 9월에도 T멤버십 할인 쿠폰 증정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다이닝브랜즈그룹의 치킨 브랜드 bhc가 SK텔레콤의 멤버십 서비스 ‘T멤버십 상시 제휴 브랜드’로서, 9월에도 고객들에게 실질적인 할인 혜택을 이어간다. bhc는 고객에게 합리적인 가격 혜택을 제공하고 가맹점에는 수수료 부담 없는 자사 앱 주문 확대를 지원하고자 T멤버십과 협력해 상시 할인 혜택을 운영하고 있다. 동일 카테고리 내

3

KT&G복지재단, 사회복지기관 대상 경차 150대 전달
[메가경제=정호 기자] KT&G복지재단이 지난 16일 군포시가야종합사회복지관에서 ‘2025 사회복지기관 차량 전달식’을 갖고 전국 사회복지기관에 경차 150대를 지원했다. KT&G복지재단은 전국 복지기관들의 원활한 현장 업무를 위해 2004년부터 기동성이 뛰어난 경차를 지원해 왔다. 올해는 전국적인 복지 수요자 증가로 인한 업무차량 부족 문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