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코리아, AI 산업 공고 및 지원 현황 분석...공고·지원자 대폭 증가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4-23 16:52:23
  • -
  • +
  • 인쇄

[메가경제=정호 기자] AI·데이터 기반 HR 테크 플랫폼 잡코리아가 올해 1분기 AI 산업 공고 및 지원자 현황을 분석해 발표했다고 23일 밝혔다.

 

최근 통계청과 나우캐스트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3월 온라인 채용 모집 건수는 코로나19 유행 전 대비 25% 이상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잡코리아 조사 결과 채용 불경기 속에서도 AI 산업 공고와 지원자는 최근 3년 사이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채용 시장의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 <사진=잡코리아>

 

잡코리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채용공고 제목에 'AI' 키워드가 들어간 공고 수는 3년 전인 2022년 1분기 대비 28% 증가했다. 이 중 경력직 구인 공고는 53%, 신입직은 5% 각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며 경력직 채용 빈도 수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AI 산업 공고 지원자는 더 크게 증가했다. 2022년 1분기 대비 경력직은 197%, 신입직은 84%씩 늘어났으며, 기존보다 총 157% 많은 구직자들이 입사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차별로 구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11년 이상 경력 보유 지원자가 240% 증가해 가장 큰 수치를 보였고, ▲8~10년차(159%) ▲4~7년차(169%) ▲3년차 이하(188%) 에서도 보다 많은 지원자가 AI 산업에 지원한 것으로 밝혀졌다.

 

잡코리아 관계자는 "이공계열의 여러 산업군 종사자들 중 AI 산업으로 진로 변경 및 이직을 희망하는 지원자 사례가 많아진 것으로 분석된다"며 "AI 산업 공고 지원자 중 경력직 비율은 3년 전 65%에서 올해 75%로 약 10% 상승했다"고 말했다.

 

잡코리아는 AI 산업을 비롯 모든 직군 구직자들에게 맞춤형 공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AI 추천'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자체 생성형 AI '룹'을 통해 개인 이력서 및 행동패턴 기반 최적합 공고를 추천한다. 또한 인기 공고를 AI로 짧게 요약해 메일로 전달하는 '1분 레터' 서비스를 최근 출시하며, 구직자들이 더욱 편리한 채용 환경을 경험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취업 활성화를 위한 잡코리아의 노력은 데이터로도 나타났다. 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 인덱스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잡코리아 신규 앱 다운로드 수는 3년 전 대비 123%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잡코리아는 구직자 및 구인기업 대상 AI 서비스 고도화와 통합 브랜드캠페인 성과 등에 힘입어 업계를 선도하는 1위 구인구직 플랫폼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

 

향후 잡코리아는 점차 확대되는 AI 산업 시장 트렌드에 맞춰 전용 서비스 추진 및 구직자 대상 취업 콘텐츠 강화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윤현준 잡코리아 대표이사는 "산업군과 직무를 망라하고 최근 많은 기업들이 AI를 적극 활용하는 분위기가 형성돼 자연스레 채용 공고 및 관심 구직자 수도 함께 많아지고 있다"며 "잡코리아는 2,600만 건 이상의 구직자 데이터를 학습한 자체 AI를 활용해 매칭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AI 커리어 에이전트 개발로 커리어 전반에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대표 서비스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신년사] 윤철민 파라타항공 대표 "차별화된 경쟁력 구축할 것"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고객 안전’과 ‘고객 만족’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철저한 사전 계획과 실행력,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구축하겠다" 윤철민 파라타항공 대표이사는 31일 신년사에서 "'One Team, One Spirit'을 바탕으로 어려운 과정을 함께 이겨내 불가능해 보였던 도전을 현실

2

펑크비즘, 브라질 축구 레전드 히바우두를 만나다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브라질 축구의 살아있는 전설 히바우두가 한국에서 브라질 레전드 선수들과 함께하는 이벤트 매치를 열고 싶다는 메시지를 전하며, 한국 축구 팬들과의 만남에 대한 기대를 밝혔다. 지난 11월 19일 공개된 영상에서 히바우두는 브라질 전 국가대표 레전드 선수들이 한국을 직접 방문해 레전드 매치를 치르고 싶다는 뜻을 전했다. 영상에는 단순한

3

현대차그룹, CES 2026 'AI 로보틱스 생태계 전략' 공개
[메가경제] 현대자동차그룹이 CES 2026에서 AI 로보틱스 생태계 확장 전략을 발표하고,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휴머노이드 로봇 차세대 전동식 아틀라스를 처음으로 실물 시연한다. 이번 발표는 인간과 로봇의 협업을 중심으로 그룹사의 기술과 자원을 결집해 AI로보틱스 상용화를 가속화하는 전략을 담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내년 1월 5일(현지시각) 라스베이거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