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디지털대·쿠무다, ‘요가명상과 선명상의 만남’ 특강 성료

이상원 기자 / 기사승인 : 2025-09-09 17:07:31
  • -
  • +
  • 인쇄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원광디지털대학교는 명상문화센터 쿠무다와 지난 6일, 부산 송정 쿠무다 콘서트홀에서 ‘요가명상과 선명상의 만남’을 주제로 특별 명상 강연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

 

▲ ‘요가명상과 선명상의 만남’을 주제로 특별 명상 강연 후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원광디지털대학교]

이번 특강은 요가와 불교, 명상과 예술이 만나는 통합 명상 프로그램으로, 220석 규모의 콘서트홀에서 무료로 진행되었으며 학생은 물론 일반 시민까지 함께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특강은 요가명상과 선명상의 이론과 실천을 한 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첫 강연에서는 임승택 경북대학교 철학과 교수가 ‘요가의 호흡명상과 위빠사나 명상의 비교’를 주제로, 요가의 정뇌호흡과 위빠사나의 느낌 관찰·법념처 수행을 이론과 실습으로 풀어냈다.

점심시간에는 자율 걷기명상이 진행돼 참가자들이 몸과 마음을 자연 속에서 가볍게 다스릴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오후에는 주석 스님(쿠무다 이사장)이 ‘선명상의 종류’를 주제로 강연을 이어갔다.

초기불교의 선정과 동아시아 선불교의 전개를 아우르며 현대 사회 속 선명상의 적용 가능성을 짚었고, 참가자들과 함께 실습을 병행해 깊은 공감을 이끌어냈다.

이어 인행선 삼성연수원 명상센터 강사는 음악의 진동과 치유 원리를 활용한 음악명상을 진행했다. 쿠무다 콘서트홀의 뛰어난 음향 시설을 활용한 프로그램은 참가자들에게 내면의 회복과 통찰을 경험하는 특별한 시간을 제공했다.

특히 이번 특강은 재학생과 졸업생이 자유롭게 지인을 초청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지인 초청을 가장 많이 한 15명의 참가자에게는 강연자들의 저서가 사인본으로 증정되어 큰 호응을 얻었다.

박승태 원광디지털대 요가명상학과장은 “이번 행사는 다양한 명상 전통과 현대적 실천이 어우러지는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재학생·졸업생뿐 아니라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열린 명상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현대백화점, '더현대 글로벌' 대만까지 영토 확장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현대백화점이 ‘더현대 글로벌’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한다. 일본에 정규 매장을 오픈하는데 이어, 이번엔 대만 유명 백화점에서 팝업스토어를 진행한다.국내 백화점이 대만에 팝업스토어를 여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백화점은 다음달 1일부터 오는 12월 25일까지 3개월 간 대만 신광미츠코시 백화점 신이 플레이스 A11점에서 K브랜드를 소

2

네오위즈, 디제이맥스 리스펙트 V ‘아르케아’ 컬래버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네오위즈는 자사의 대표 리듬게임 ‘디제이맥스 리스펙트 V(DJMAX RESPECT V)’가 인기 리듬 게임 ‘아르케아(ARCAEA)’와 협업한 신규 콜라보 DLC(다운로드 콘텐츠)를 출시한다고 10일 밝혔다. 오는 11일 출시되는 콜라보 DLC는 아르케아의 개성과 음악을 디제이맥스 스타일로 재해석해 탄생했다. 총 15곡이 수록됐으며

3

바디프랜드, IFA 2025 참가 성료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바디프랜드는 지난 5일부터 9일(현지시간)까지 독일에서 열린 세계 전자·IT 박람회 IFA 2025에 참가했다고 10일 밝혔다. 바디프랜드에 따르면 이번 행사에서 K헬스케어로봇 기술로 유럽인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전시 기간 동안 바디프랜드 부스를 방문해 제품을 체험한 관람객만 2천 명을 넘었다. 부스에서는 행사기간 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