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브랜드연구소, ‘K-브랜드지수’ 경기도 지자체장 TOP10 발표…이재준 수원시장 1위

양대선 기자 / 기사승인 : 2025-08-27 09:06:10
  • -
  • +
  • 인쇄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경기도 지자체장 부문 1위에 이재준 수원시장이 선정됐다고 27일 발표했다.

 

▲ ‘K-브랜드지수’ 이미지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경기도 지자체장 부문은 경기도 내 31개 시·군 기초자치단체장을 대상으로, 2025년 7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1억 4267만 3585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경기도 지자체장 부문은 이재준 수원시장이 1위에 등극했으며, 정명근 화성시장(2위), 박승원 광명시장(3위), 이권재 오산시장(4위), 주광덕 남양주시장(5위), 김경일 파주시장(6위), 이민근 안산시장(7위), 이동환 고양시장(8위), 김경희 이천시장(9위), 전진선 양평군수(10위) 등이 TOP10의 영예를 차지했다.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의 브랜드 경쟁력은 이제 단순한 행정 서비스 수준을 넘어, 도시 비전과 주민 체감 변화를 이끌어내는 ‘정책 브랜딩’ 역량에서 성패가 좌우된다. 특히 ‘주거·교통·복지’ 3대 분야와 디지털 기반의 소통 정책이 브랜드 이미지 형성의 핵심 요인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이번 K-브랜드지수 경기도 지자체장 부문에서 1위에 오른 이재준 수원시장은 대도시 행정의 복잡한 현안에 대한 균형감과 생활 밀착형 복지 정책에 추진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최근 각 지자체가 도시의 경쟁력을 갖추고자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전략 강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한편 2016년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글로벌 명품 브랜드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 중이며,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청오SW, ‘써브웨이’ 한국의 마스터 프랜차이즈 사업자로 선정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도미노피자 운영사 청오DPK의 계열사인 청오SW가 미국에 본사를 둔 샌드위치 브랜드 ‘써브웨이(SUBWAY)’의 국내 새로운 마스터 프랜차이즈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써브웨이’의 마스터 프랜차이즈 사업자로 선정된 청오SW는 기존 ‘써브웨이’ 매장이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돕고 향후 전국적으로 매장 확장 및 관

2

무신사, 열흘간 '2025 무신사 뷰티 어워즈'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무신사가 연말을 맞아 올 한 해 동안 고객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브랜드와 상품을 소개하는 ‘2025 무신사 뷰티 어워즈’를 개최하고 특별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무신사 뷰티에 입점한 브랜드를 대상으로 올해 1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거래액, 판매량, 후기 수 등 객관적인 고객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3

코웨이, 17년 연속 브랜드스탁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 선정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코웨이가 브랜드가치 평가회사 브랜드스탁이 발표한 ‘2025년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에 17년 연속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는 특허 받은 브랜드 가치 평가 모델 BSTI(Brand Stock Top Index)를 기반으로 국내 230여 개 주요 산업 부문의 1천여 개 브랜드 중 가장 점수가 높은 상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