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빛낸 최고의 가수 TOP10, 임영웅 'K-브랜드지수' 1위 등극

양대선 기자 / 기사승인 : 2024-12-30 08:58:47
  • -
  • +
  • 인쇄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올해의 가수 부문 1위에 임영웅이 선정됐다고 30일 발표했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올해의 가수 부문은 포털사이트 검색량 가수(솔로 및 그룹) 상위 30인를 대상으로, 2024년 1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56억 4351만 5549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올해의 가수 부문 1위는 임영웅이 차지했으며, 2위 이찬원, 3위 아이유, 4위 로제(블랙핑크), 5위 장원영(아이브), 6위 제니(블랙핑크), 7위 정동원, 8위 지민(BTS), 9위 안유진(아이브), 10위 정국(BTS) 등이 TOP10의 영예를 안았다.

대한민국 각 부문의 대표 브랜드를 선정하는 K-브랜드지수는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커뮤니티(Community)·활성화(TA)·긍정(Positive)·부정(Negative) 인덱스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류원선 리서치센터장은 “올 한해 가요계의 이슈는 ‘트로트 안착’과 ‘아이돌 독립’으로 종합할 수 있다. 트로트 열풍이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 가요계 중심축으로 부상하는 기반을 마련했으며, 방탄소년단 지민·정국과 블랙핑크 로제·제니 등이 성공적인 솔로 활동을 통해 변함없는 K-펍의 존재감을 입증한 시간이었다”라고 설명했다.

덧붙여 “국내를 넘어 해외까지 영역을 확산 중인 임영웅은 예기치 않은 사회적 논란에도 불구하고 ‘미담 제조기’를 넘어 ‘글로벌 팬덤’ 형성을 통해 한국을 대표하는 가수로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한 것으로 평가된다. 해당 데이터는 빅데이터 시스템을 기반으로 산출된 온라인 인덱스 수치로 오프라인 인덱스 수치는 미반영된 것임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2016년 4월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전 세계 명품 브랜드의 기업 가치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 중이며,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오비맥주 카스, 대한축구협회 공식 파트너 계약 체결
[메가경제=정호 기자] 오비맥주의 대표 브랜드 '카스(Cass)'가 대한축구협회(KFA)와 공식 파트너 계약을 체결했다. 15일 오비맥주에 따르면 이번 계약으로 카스는 향후 6년간 KFA 공식 주류 파트너 지위를 갖게 된다. 카스는 KFA의 지식재산권(IP) 및 집합적 초상권을 활용할 수 있는 권리를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향후 예정된 주요

2

BAT로스만스, 환경 서포터즈 ‘플로깅 히어로즈’ 본격 활동 전개
[메가경제=정호 기자] BAT로스만스의 환경 서포터즈 ‘플로깅 히어로즈’가 자원순환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고 15일 밝혔다. 오는 17일 서울 망원동에서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플로깅'과 '용기내 챌린지'를 결합해, 쓰레기를 줍는 동시에 쓰레기 발생 자체를 줄이는 자원순환 실천형 활동으로 기획됐다. 용

3

국제 e모빌리티엑스포 조직위원회, 2026 e모빌리티 혁신상 공모 개시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국제 e모빌리티 엑스포 조직위원회는 '2026 국제 e모빌리티 혁신상 (IEVE 2026 Innovation Awards)' 공모를 12월 31일까지 진행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혁신상은 전 세계 e모빌리티 산업의 미래를 선도할 혁신 기술과 제품·서비스를 발굴해 시상하는 프로그램으로, 국내외 기업·기관·개인 누구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