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브랜드연구소, ‘K-브랜드지수’ 금융인(카드사) 부문 발표...‘신한 박창훈' 1위 영예

양대선 기자 / 기사승인 : 2025-02-21 09:16:25
  • -
  • +
  • 인쇄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금융인(카드사) 부문 1위에 박창훈 대표(신한카드)가 선정됐다고 21일 발표했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퍼블릭(Public)·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특히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에 신설된 K-브랜드지수 금융인(카드사) 부문은 금융감독원 기준 국내 주요 신용카드사 CEO를 대상으로, 2025년 1월 1일부터 1월 31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1억 248만 6822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금융인(카드사) 부문은 박창훈 대표(신한카드)가 1위에 등극했으며, 2위 정태영 대표(현대카드), 3위 진성원 대표(우리카드), 4위 성영수 대표(하나카드), 5위 김이태 대표(삼성카드), 6위 조좌진 대표(롯데카드), 7위 최원석 대표(BC카드), 8위 이민경 대표(NH농협카드), 9위 김재관 대표(KB국민카드)가 그 뒤를 이었다.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지난해 국내 카드사들은 비용 절감 효과에 따른 ‘불황형 흑자’ 형태의 호실적을 기록했으나, 올해는 내수 침체와 수수료 인하 악재가 겹쳐지며 카드업계의 진검 승부가 예상된다. 특히 주요 9개 카드사 중 6개 카드사가 최고경영자(CEO)를 교체한 가운데, 신임 CEO들은 변화의 기대감 속에 지속 성장과 내부 쇄신이라는 막중한 임무를 부여받은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덧붙여 “처음으로 도입된 K-브랜드지수 금융인(카드사) 부문에서 박창훈 신한카드 대표가 1위를 차지했다. 2024년 카드업계 순이익 1위를 삼성카드에 내준 신한카드는 최정상의 자리를 탈환하기 위해 박창훈 대표를 선임했다. 올해 1월 취임한 박창훈 대표는 애플페이 도입과 프리미엄 카드 출시, 조직 개편 등을 추진하며 주목받고 있다. 해당 데이터는 자제 개발 빅데이터 시스템을 기반으로 산출한 온라인 인덱스 수치로, 각종 오프라인 인덱스 수치는 미반영된 것임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2016년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글로벌 명품의 브랜드 가치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 중이며,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한편 K-브랜드지수 금융인(카드사) 부문의 개별 인덱스에 대한 상세 정보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 공식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공무원 필수 자격, 사회복지사 2급 과정, 12월 10일까지 수강생 모집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원이 오는 12월 10일(수)까지 국가공인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과정의 2026학년도 1학기 1차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모집은 2026년 상반기 취업을 준비하는 예비 사회복지사들에게 최단기간 내 학습을 시작할 수 있는 기회로, 모집 마감 다음날인 11일(목)부터 수업을 개강한다. 사회

2

한국항공보안학회 추계학술대회…‘공항 보안’·‘항공사 보안’각 세션 열띤 발표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항공보안학회가 주관하고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추계학술대회가 5일 13시부터 국립항공박물관 대강당과 2층 세미나실에서 “ICT 환경변화에 따른 항공보안 위협 및 대응”를 주제로 약 1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용강 한서대 교수 사회로 진행된 제1부 개회식에서는 김용원 학술대회 추진위원장의 추진보고와 소대섭 회장

3

아웃백, ‘콩순이 베이비 코알라 에디션’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다이닝브랜즈그룹의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겨울 시즌을 맞아 인기 캐릭터 ‘콩순이’와 협업한 한정판 굿즈 ‘베이비 코알라 에디션’을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에디션은 가족 단위 고객이 많은 아웃백과 유튜브 구독자 수 584만 명에 달하는 인기 캐릭터 ‘콩순이’의 만남으로 출시 전부터 큰 기대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