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서울시와 ‘여의도 한강변 생태공원’ 재정비 협력

김형규 / 기사승인 : 2021-06-24 09:34:29
  • -
  • +
  • 인쇄
서울시, 사회적협동조합 한강과 3자 협약
방문자센터 리모델링, 노후시설 개선 등 지원

현대차그룹이 서울시와의 민관협력을 통해 여의도 한강변 여의샛강생태공원 조성을 추진한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23일 서울시 성수동 소재 한강사업본부에서 서울시 신용목 한강사업본부 본부장, 김동욱 현대차그룹 부사장, 조은미 사회적협동조합 한강 대표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여의샛강생태공원 친환경적 정비와 이용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 (왼쪽부터) 김동욱 현대차그룹 부사장, 신용목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장, 조은미 사회적협동조합 한강 대표가 기념 사진을 촬영하는 모습 [사진=현대차그룹 제공]

 

다양한 친환경 사회공헌 사업을 주도하며 사회적 책임을 실천해 온 현대차그룹은 서울시 한강사업본부, 사회적협동조합 한강과 손잡고 이번 협약을 추진, 여의샛강생태공원의 친환경 가치를 제고하고 나아가 교통 약자를 비롯한 모든 시민의 접근성을 개선하는데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여의샛강생태공원은 여의도 63빌딩부터 국회의사당 뒤편으로 이어지는 4.6㎞ 구간으로 그 면적은 75만 8000㎡에 달한다.

1997년 국내 최초의 생태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흰색뜸부기 등 희귀 조류와 수리부엉이 등의 천연기념물이 발견되었을 뿐 아니라 각종 매체에 ‘도심 속 비밀의 숲’으로 소개된 바 있다.

다만 감조하천습지 특성상 장마철 범람으로 인한 쓰레기 유입과 경관훼손이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데다가, 편의시설 부족 및 노후화 등의 문제로 인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공원 방문자센터는 옥상과 창호 훼손으로 인한 누수, 바닥재 뒤틀림 등의 현상도 나타나고 있어 보수 및 시설 개선이 필수적이다.

이에 현대차그룹은 노후된 방문자센터를 도심과 공원의 연결성을 고려한 친환경 배리어 프리(barrier-free) 건물로 리모델링하고, 공원 내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현대차그룹은 방문자센터를 공원의 생태를 체험할 수 있는 거점으로 탈바꿈시킬 계획이다.

공원 생태 탐방, 현대차그룹 임직원 등 시민 참여 봉사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교통약자와 소외계층의 참여를 적극 고려한다. 공원 내 노후 안내판·벤치 교체 등 시설 개선 과정에서도 죽은 나무를 활용하는 등 환경친화적 방식의 정비를 우선시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는 ▲공원 내 콘크리트 구조물 철거 ▲비점오염원 저감 시설 도입 ▲방음과 미세먼지 차단을 위한 도로변 식재 ▲교통약자를 포함한 시민의 공원 이용 편리성 제고를 위한 보행로 개선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사회적협동조합 한강은 서울시, 현대차그룹과 함께 공원 정비 및 방문자센터 리모델링에 참여하고 생태체험 등 시민이 참여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

현대차그룹과 서울시, 사회적협동조합 한강은 이번 협약을 통해 서울 중심부에 도심녹지를 조성함으로써 환경 및 시민 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심녹지 조성은 탄소 흡수, 미세먼지 저감, 열섬현상 완화, 홍수 등 환경재해 피해 감소, 시민 정신건강 및 행복도 증진, 신체활동 및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 등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김동욱 현대차그룹 부사장은 이번 사업이 “그룹의 친환경 사회공헌 경험 및 역량을 활용하여 추진하는 민관협력 사업”이라며 “사업 전반을 환경친화적 방식으로 진행할 것이며, 必환경 시대인 만큼 생태적 가치를 제고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교원투어, 교원그룹 창립 40주년 기념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교원투어가 교원그룹 창립 40주년을 맞아 ‘해피 포티 파티’를 연다고 31일 밝혔다. 프로모션은 행운의 무료 항공권 파티 할인코드 파티 패키지 최저가 파티 등으로 구성됐으며, 오는 11월 19일까지 진행된다. 먼저 ‘행운의 무료 항공권 파티’에서는 추첨을 통해 왕복 항공권과 승선권을 증정한다. 오는 11월 18일까지 총 6회에 걸쳐

2

"마법같은 하루를 선물해요"...스타필드, 쓱데이 맞아 ‘어썸 스타필드’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스타필드가 쇼핑축제 ‘2025 대한민국 쓱데이’를 맞아 ‘어썸 스타필드(Awesome Starfield)’를 선보인다고 31일 밝혔다. 스타필드 하남·고양·안성은 함성과 열기로 가득한 ‘아레나’로 변신한다. 글로벌 게임사 슈퍼셀의 대표작 ‘클래시 로얄’과 ‘브롤스타즈’가 오프라인 대전을 열어 쓱데이 기간 스타필드 곳곳에서 박진감 넘치

3

LG전자 3분기 영업익 6889억원…전년比 8.4%↓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LG전자는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21조8737억원, 영업이익 6889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대비 1.4%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8.4% 줄었다. 반면, 미국 관세, 전기차 캐즘 등 영향에도 가전과 전장 사업은 선전했다.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에 따른 ‘질적 성장’ 영역 성과도 이어졌다. B2B(전장, 냉난방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