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로봇개' 태우고 달린다…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 마쳐

김형규 / 기사승인 : 2021-06-21 18:32:40
  • -
  • +
  • 인쇄

현대차그룹이 미국의 세계적인 로봇 전문 IT기업 ‘보스턴 다이내믹스’에 대한 인수 절차를 마치고 로보틱스 분야에서의 미래 먹거리를 확보했다.


현대차그룹은 일본 소프트뱅크그룹으로부터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지배 지분을 모두 인수했다고 21일 밝혔다.
 
▲ 현대차그룹이 미국 로봇 전문 기업 보스턴다이내믹스를 인수했다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현대차그룹이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지분 80%를 보유하고, 나머지 20%만 소프트뱅크그룹에 남게 된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직접 사재 2490억 원을 털어 지분 20%를 확보했으며, 현대차 30%, 현대모비스 20%, 현대글로비스 10%로 지분 인수에 공동 참여했다.


이번 거래를 통해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가치는 약 11억 달러(한화 약 1조 2482억 원)로 평가됐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12월 총 8억 8000만 달러를 투자해 보스턴 다이내믹스에 대한 지배 지분을 인수하기로 최종 합의한 바 있다. 


이는 정의선 회장 취임 후 첫 대규모 인수합병(M&A)이다. 


 
▲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현대차그룹은 이번 인수를 기반으로 분야에서 선도적 입지를 확보하고,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의 전환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로봇 시장은 서비스와 인명구조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수요와 센서, 모터 등의 기술 발전을 바탕으로 급성장해왔다. 향후 정보통신기술(ICT) 발전과 함께 더욱 커질 전망이다.

현대차그룹은 보스턴 다이내믹스가 로봇 시장 진입을 위한 자율주행·보행, 로봇팔, 인지·판단 등의 기술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핵심 기술력을 갖춘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1992년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에서 분사해 설립된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로봇 개'로 알려진 4족 보행 로봇 '스팟'과 2족 직립 보행이 가능한 로봇 '아틀라스' 등을 개발해 주목받았다. 지난 3월에는 창고·물류 시설에 특화된 로봇 '스트레치'를 선보였다.

정 회장은 최근 미국 출장 중 보스턴 다이내믹스 본사를 방문해 스팟과 아틀라스, 스트레치 등을 살펴보고 로봇 산업 미래 등을 논의하기도 했다.

현대차그룹은 제조, 물류, 건설 분야에서도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역량을 접목할 예정이다.

로봇 부품 제조부터 스마트 물류 솔루션 구축까지 로봇공학을 활용한 새로운 가치사슬을 창출하고,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글로벌 판매·서비스와 제품군 확장도 지원할 계획이다. 자율주행차,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스마트 팩토리 기술과의 시너지도 기대된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수소전기차 넥쏘 등 자사 차량과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로봇이 등장하는 로보틱스 비전 영상을 온라인 채널에 공개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李 "GS건설 꽤 유명한 건설사인데 부실시공"...'순살자이' 재조명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GS건설(대표 허윤홍)의 부실시공 사례를 언급하면서 과거 이른바 ‘순살자이’ 논란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문제의 발언은 이 대통령이 지난 12일 국토교통부 업무보고를 받는 과정에서 나왔다. 이 대통령은 공공주택 품질 관리와 관련해 이상욱 LH 사장 직무대행(부사장)에게 질의하던 중, 과거 부실시공 논란이 불거졌던 G

2

청오SW, ‘써브웨이’ 한국의 마스터 프랜차이즈 사업자로 선정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도미노피자 운영사 청오DPK의 계열사인 청오SW가 미국에 본사를 둔 샌드위치 브랜드 ‘써브웨이(SUBWAY)’의 국내 새로운 마스터 프랜차이즈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써브웨이’의 마스터 프랜차이즈 사업자로 선정된 청오SW는 기존 ‘써브웨이’ 매장이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돕고 향후 전국적으로 매장 확장 및 관

3

무신사, 열흘간 '2025 무신사 뷰티 어워즈'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무신사가 연말을 맞아 올 한 해 동안 고객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브랜드와 상품을 소개하는 ‘2025 무신사 뷰티 어워즈’를 개최하고 특별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무신사 뷰티에 입점한 브랜드를 대상으로 올해 1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거래액, 판매량, 후기 수 등 객관적인 고객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