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은행장, 'K-브랜드지수' 금융인 TOP10 재진입...함영주 회장 1위 수성

양대선 기자 / 기사승인 : 2025-05-21 10:19:30
  • -
  • +
  • 인쇄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금융인 부문 1위에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회장이 선정됐다고 21일 발표했다.

 

▲ ‘K-브랜드지수’ 이미지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퍼블릭(Public)·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금융인 부문은 포털사이트 검색량 상위 30위 금융사 대표를 대상으로, 2025년 4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639만 9334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금융인 부문은 함영주 회장(하나금융지주)이 1위를 수성했으며, 2위 이은미 대표(토스뱅크), 3위 박현주 회장(미래에셋그룹), 4위 조정호 회장(메리츠금융지주), 5위 황병우 회장(iM금융그룹), 6위 이찬우 회장(NH농협금융지주), 7위 윤호영 대표(카카오뱅크), 8위 양종희 회장(KB금융지주), 9위 김성태 은행장(IBK기업은행), 10위 김기홍 회장(JB금융지주)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최근 조기 대선 정국 속 포퓰리즘을 앞세운 반(反)시장 공약이 난무하며 금융권의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정치권에서 상법개정안 재추진을 선언하며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가산금리 손질, 정책상품 출시, 채무 탕감 등의 무분별한 정책이 쏟아지며 금융권 수장들의 위기관리 능력이 시험대에 올랐다”라고 강조했다.

덧붙여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회장이 K-브랜드지수 금융인 부문 1위에 또 다시 등극하며 존재감을 입증했다. 이와 함께 진옥동 신한금융지주 회장과 임종룡 우리금융지주 회장의 TOP10 탈락은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금융권 빅데이터 관리에 대한 IMC(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신뢰도를 높였다.



2016년 4월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한편, 이번 K-브랜드지수 금융인 부문의 세부 분석 결과 및 개별 인덱스 정보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 공식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공무원 필수 자격, 사회복지사 2급 과정, 12월 10일까지 수강생 모집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원이 오는 12월 10일(수)까지 국가공인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과정의 2026학년도 1학기 1차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모집은 2026년 상반기 취업을 준비하는 예비 사회복지사들에게 최단기간 내 학습을 시작할 수 있는 기회로, 모집 마감 다음날인 11일(목)부터 수업을 개강한다. 사회

2

한국항공보안학회 추계학술대회…‘공항 보안’·‘항공사 보안’각 세션 열띤 발표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항공보안학회가 주관하고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추계학술대회가 5일 13시부터 국립항공박물관 대강당과 2층 세미나실에서 “ICT 환경변화에 따른 항공보안 위협 및 대응”를 주제로 약 1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용강 한서대 교수 사회로 진행된 제1부 개회식에서는 김용원 학술대회 추진위원장의 추진보고와 소대섭 회장

3

아웃백, ‘콩순이 베이비 코알라 에디션’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다이닝브랜즈그룹의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겨울 시즌을 맞아 인기 캐릭터 ‘콩순이’와 협업한 한정판 굿즈 ‘베이비 코알라 에디션’을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에디션은 가족 단위 고객이 많은 아웃백과 유튜브 구독자 수 584만 명에 달하는 인기 캐릭터 ‘콩순이’의 만남으로 출시 전부터 큰 기대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