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안전한 일터' 구축 노사 공동선언… 중대재해 근절 앞장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08-06 13:25:05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기아가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을 위한 노사 공동의지를 천명하며 중대재해 예방에 본격 나섰다.


기아는 6일 경기도 광명 AutoLand에서 ‘안전한 일터 조성을 위한 노사공동 안전보건 선언식’을 열고,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최준영 기아 최고안전보건책임자(CSO) 사장과 하임봉 전국금속노조 기아자동차지부 지부장을 비롯한 노사 관계자 16명이 참석했다.
 

▲ 기아차, '안전한 일터' 구축 노사 공동선언

이번 선언에서 노사는 ▲안전 우선의 원칙 실천 ▲위험요인 발굴 및 개선 ▲ESG 경영의 핵심으로서 안전경영 강화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협력 강화 등 4대 목표를 설정하고 공동 실천을 약속했다.

기아는 특히 최근 산업현장 내 폭염 등 환경적 요인에 대응하기 위해 ▲사업장 냉방시스템 강화 ▲산업용 착용로봇 ‘엑스블 숄더’ ▲AI 기반 경고 시스템 등 스마트 안전기술의 확대 도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협력사 맞춤형 안전 지원 프로그램 운영 ▲노사 공동 안전 캐릭터 ‘수호’ 공개 ▲다양한 안전문화 활동 전개 등도 병행할 예정이다.

회사 측은 “이번 선언은 형식적인 절차를 넘어 실질적인 실행계획 마련에 중점을 뒀다”며 “기아는 노사 및 협력사 모두가 안전의 책임 주체임을 인식하고, 지속 가능한 안전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오리온 ‘찍먹’, 모디슈머 트렌드 속 인기몰이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오리온은 오!감자, 나쵸, 예감 등을 동봉된 소스에 찍어 먹는 ‘찍먹’ 제품들이 인기몰이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누적 매출액은 100억 원을 돌파하며, 동기간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찍먹의 대명사인 ‘찍먹 오!감자 양념바베큐소스맛’은 오!감자 전체 매출의 30%를 차지하며 브랜드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

2

'신랑수업' 장우혁, 오채이 위해 손수 도시락 "도시락도, 완두콩 하트도 처음"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신랑수업’ 장우혁이 오채이를 위해 손수 도시락까지 싸는 정성을 보인다. 10일(수) 밤 9시 30분 방송하는 채널A ‘요즘 남자 라이프-신랑수업(이하 ‘신랑수업’)’ 180회에서는 장우혁이 오채이와 놀이공원에서 데이트를 하며 ‘설렘지수’를 상승시키는 모습이 펼쳐진다. 이날 장우혁은 집에서 콧노래를 부르며 도시락을 싼다. 앞서 오

3

'브레인 아카데미' 하석진, '기생충'급 본가 공개...'하버드대 부동산 박사'에 질문 폭격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브레인 아카데미’ 하석진이 ‘하버드대 부동산 박사’ 김경민 교수를 만나, 부동산 관련 폭풍 질문을 쏟아낸다. 11일(목) 밤 9시 40분 방송하는 채널A 지식 충전 퀴즈쇼 ‘브레인 아카데미’ 마지막 회에서는 ‘브레인즈’ 전현무-하석진-이상엽-윤소희-황제성-궤도가 ‘도시 마스터’ 김경민 교수와 대한민국 부동산의 ‘A to Z’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