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도시기금 사업자 대출 금리 0.3∼0.5%p 인하

임준혁 / 기사승인 : 2020-09-02 15:43:29
  • -
  • +
  • 인쇄
21일부터 1년간 착공 물량에 적용

[메가경제= 임준혁 기자] 국토교통부는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 등을 고려해 국민임대주택, 행복주택 건설자금 등의 사업자 대출 금리를 오는 21일부터 0.3∼0.5%포인트(p) 인하한다고 2일 밝혔다.

주택도시기금은 기금 건전성을 고려해 서민·중산층 임대주택·분양주택 건설 지원을 위한 다양한 대출상품을 운용하고 있다.

국토부는 “그간 서민 주거 안정을 위한 수요자 대출금리 인하를 우선으로 추진했으나 시중 저금리 여건을 반영하고, 주택 공급 확대 및 경기 회복 지원을 위해 앞으로 1년간의 착공 물량에 대해 사업자 대출금리 인하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 주택도시기금 사업자대출 금리 인하 주요 내용 [도표= 국토교통부]

임대주택의 경우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자체 조달 자금인 회사채 금리 수준 등을 고려해 국민임대주택, 행복주택, 공공임대주택 자금 금리를 0.3%포인트 내린다.

이에 따라 임대주택 건설 시 연간 이자 비용이 가구당 최대 11만∼23만원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입주민 임대료 인하로 이어져 국민임대 연 2만가구를 공급한다고 가정할 경우 임대료가 연 23억∼44억원 수준으로 낮아질 전망이라는 것이 국토부의 설명이다.

분양주택의 경우 공공분양주택, 후분양주택 등 다양한 유형의 분양주택 자금 금리를 각 0.5%포인트씩 인하한다.

이에 공공분양주택 건설에는 연간 이자 비용이 가구당 최대 28만∼38만원 내려갈 것으로 예상된다.

금리 인하는 시행일로부터 1년간 착공하는 사업장에 바로 적용하고, 1년 뒤 정책 여건을 고려해 추가 시행 여부와 세부 조건 등을 검토할 방침이다.

한성수 국토부 주택기금과장은 “이번 조치 이후에도 시중 금리 동향 등을 지속해서 모니터링해 필요한 경우 추가 인하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준혁
임준혁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치과의사 이지영, ‘2025 미스유니버스코리아 시즌2’ 진 등극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2025 미스유니버스코리아 시즌2가 지난 22일 서울 강남구 엘리에나 호텔에서 열렸다. 이번 대회에서 닥터이지치과 원장이자 ㈜닥터이지케어랩 대표인 치과의사 이지영이 클래식 부문 ‘진’에 당선됐다.이번 대회는 단순히 외모를 평가하는 무대가 아니다. 시대와 세대를 넘어서는 아름다움의 기준을 묻고, 각자의 인생 경험과 내면의 깊이를 통해

2

다크 앤 다커, 대법원행…넥슨 상고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온라인 게임 ‘다크 앤 다커’를 둘러싼 넥슨과 신생 게임사 아이언메이스 간 장기 법정 공방이 결국 대법원의 판단을 받게 됐다.2021년부터 약 4년간 이어진 양측의 저작권·영업비밀 침해 분쟁은 최종심으로 넘어가며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었다.26일 게임업계와 법조계에 따르면 넥슨은 최근 아이언메이스와 최주현 아이언메이스 대표 등을 상대

3

네이버클라우드, JB금융과 ‘'AI 금융' 본격화…"여신 심사까지 AI 투입"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네이버클라우드는 JB금융그룹(광주은행·전북은행·JB우리캐피탈)과 자사의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금융 서비스 혁신을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양측은 급변하는 금융 환경 속에서 AI를 비롯한 디지털 기술을 통해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공동 목표로 삼았다. 이번 협약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