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도시기금 사업자 대출 금리 0.3∼0.5%p 인하

임준혁 / 기사승인 : 2020-09-02 15:43:29
  • -
  • +
  • 인쇄
21일부터 1년간 착공 물량에 적용

[메가경제= 임준혁 기자] 국토교통부는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 등을 고려해 국민임대주택, 행복주택 건설자금 등의 사업자 대출 금리를 오는 21일부터 0.3∼0.5%포인트(p) 인하한다고 2일 밝혔다.

주택도시기금은 기금 건전성을 고려해 서민·중산층 임대주택·분양주택 건설 지원을 위한 다양한 대출상품을 운용하고 있다.

국토부는 “그간 서민 주거 안정을 위한 수요자 대출금리 인하를 우선으로 추진했으나 시중 저금리 여건을 반영하고, 주택 공급 확대 및 경기 회복 지원을 위해 앞으로 1년간의 착공 물량에 대해 사업자 대출금리 인하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 주택도시기금 사업자대출 금리 인하 주요 내용 [도표= 국토교통부]

임대주택의 경우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자체 조달 자금인 회사채 금리 수준 등을 고려해 국민임대주택, 행복주택, 공공임대주택 자금 금리를 0.3%포인트 내린다.

이에 따라 임대주택 건설 시 연간 이자 비용이 가구당 최대 11만∼23만원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입주민 임대료 인하로 이어져 국민임대 연 2만가구를 공급한다고 가정할 경우 임대료가 연 23억∼44억원 수준으로 낮아질 전망이라는 것이 국토부의 설명이다.

분양주택의 경우 공공분양주택, 후분양주택 등 다양한 유형의 분양주택 자금 금리를 각 0.5%포인트씩 인하한다.

이에 공공분양주택 건설에는 연간 이자 비용이 가구당 최대 28만∼38만원 내려갈 것으로 예상된다.

금리 인하는 시행일로부터 1년간 착공하는 사업장에 바로 적용하고, 1년 뒤 정책 여건을 고려해 추가 시행 여부와 세부 조건 등을 검토할 방침이다.

한성수 국토부 주택기금과장은 “이번 조치 이후에도 시중 금리 동향 등을 지속해서 모니터링해 필요한 경우 추가 인하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준혁
임준혁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에어서울, 스타필드 하남서 일본 소도시 ‘다카마쓰·요나고’ 대형 광고 전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에어서울이 일본 소도시 노선을 알리기 위한 오프라인 마케팅에 나섰다. 에어서울은 12월 24일부터 스타필드 하남 중앙 미디어타워와 파노라마스크린을 통해 일본 다카마쓰와 요나고를 소개하는 대형 광고를 선보인다고 26일 밝혔다. 다카마쓰는 바다와 예술이 어우러진 섬 도시로, 요나고는 에어서울이 단독 운항 중인 일본 소도시 노선이다. 높

2

“임직원 손으로 모은 3650만원”…매일유업, 연말 맞아 소외이웃에 전액 기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매일유업은 임직원 자선바자회를 통해 조성한 판매수익금 3650만원 전액을 소외계층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에 기부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기부금은 매일유업 사내 봉사동호회 ‘살림’과 기업문화 강화를 위한 ‘매일다양성위원회’가 공동 주관한 임직원 자선바자회를 통해 마련됐다. 바자회는 지난 11월 서울 종로구 본사에서 열렸으며, 임직원들이

3

“함께해서 더 따뜻했다”...다이닝브랜즈그룹, 대학생 봉사단 연말 활동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다이닝브랜즈그룹은 대학생 봉사단 ‘다인어스’가 ‘함께해서 따뜻했던 한 해’를 주제로 올해 마지막 멘토링 활동을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서울 지역에서는 단체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추억앨범 만들기’ 활동이 진행됐다. 아동들은 그동안의 활동 사진과 기록을 정리하며 자신의 경험을 돌아보고, 이를 통해 자아존중감과 긍정적 자기 인식을 높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