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료율 인하부터 스테이블코인까지...카드사 본업 경쟁력 '뚝'

노규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9 17:12:29
  • -
  • +
  • 인쇄
간편결제 시장 과열...카드사 신용판매 대신 카드론 확대 우려
"디지털 경쟁 속 혁신 쉽지 않아"...AI·데이터·PLCC 전략 선보여

[메가경제=노규호 기자] 카드업계가 수수료율 인하로 수익성 방어에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각종 핀테크사들의 간편결제 시장 진입과 스테이블코인 도입 등으로 신용판매 본업 경쟁력을 잃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에 카드사들은 인공지능(AI), 데이터, PLCC 개발 등 개별 소비자 맞춤 전략을 선보이고 있지만, 디지털 경쟁 속 신사업을 통한 수익 모델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카드업계가 수수료율 인하로 수익성 방어에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각종 핀테크사들의 간편결제 시장 진입과 스테이블코인 도입 등으로 신용판매 본업 경쟁력을 잃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사진= ChatGPT AI 생성 이미지]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정치권에서 스테이블코인을 비롯한 디지털자산 관련 ‘디지털자산혁신법’이 발의될 예정이어서 카드업계가 촉각을 세우고 있다.

 

한 카드업권 관계자는 “스테이블코인이 보편화될 경우 카드사의 핵심 비즈니스인 결제 관련 부가가치 창출 과정이 불필요해질 수 있다”며 “스테이블코인은 유사 수신의 역할도 가능하기에 금융지주 카드사들을 중심으로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반면 스테이블코인이 신용카드 거래에 큰 영향을 끼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다른 카드업권 관계자는 “신용카드 거래의 경우 즉각적인 현금 전환이 가능한 스테이블코인과 구조가 다르다”며 “현재 대다수의 가맹점에 깔린 카드망을 그대로 사용한다면 업계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러한 반응은 최근 각종 핀테크사들의 간편결제 시장 진출과 함께 카드사들이 카드론 등 대출 사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에 기인한다.

 

실제 카카오페이와 네이버페이를 비롯한 핀테크사는 간편결제 시장의 가파른 성장세와 함께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하는 등 호조를 맞고 있다. 카드업계가 카드론 비중을 늘리며 연체율을 높이고 있는 것과는 상반된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카드사들의 신용판매 수익성 악화는 하루이틀 일이 아니다”라며 “신사업 진출을 위해 금융당국에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을 신청하는 등 도약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다만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이 된다고 해서 독자 서비스로 이어지지 않기 때문에 상품 차별화에 어려움을 겪는 것도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본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카드사들의 노력도 이어진다.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AI 기술을 활용한 데이터 전략을 선보이고 있다. 신한카드는 빅데이터연구소를 본부급 조직으로 성장시켜 300여개 기업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데이터 기반 컨설팅 프로젝트에 활용 중이다.

 

BC카드는 한국 금융사 중 유일하게 마이데이터(고객신용정보관리업)·개인사업자 신용평가사(CB) 본허가·가명정보 결합전문기관 면허 등 데이터 관련 핵심 인허가를 모두 획득했다.

 

현대카드는 데이터사이언스 기반 PLCC(상업자전용신용카드)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AI 엔진을 활용해 분석·가공한 데이터를 초개인화 마케팅에 활용하는 솔루션을 개발해 PLCC 파트너사들에 제공 중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노규호 기자
노규호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금융자산 10억 이상 ‘부자’ 15년 새 3배↑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국내에서 금융자산 10억원 이상을 보유한 이른바 ‘부자’가 지난 15년간 3배 이상 가파르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부자 수 증가 속도는 전체 인구 증가율을 크게 웃돌았고, 이들이 보유한 금융자산은 3000조원을 돌파했다. 자산 포트폴리오는 부동산에서 금융·대체자산으로 이동하는 모습을 보였다. 14일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발간한

2

S-OIL, ‘2025 대한민국 디지털광고 대상’ 은상 수상
[메가경제=박제성 기자]S-OIL(에쓰오일)은 ‘주유장갑 굿러브스(GoodLOVES) 캠페인’ 시즌 1과 시즌 2로 지난 11일에 열린 ‘2025 대한민국 디지털광고 대상’의 디지털 PR-CSR(홍보-사회적 책임) 부문에서 각각 은상과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한국디지털광고협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대한민국 디지털광고 대상’은

3

이마트24, 연말 홈파티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이마트24는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앞두고 홈파티와 모임 수요가 늘어나는데 맞춰 케이크부터 주류, 안주까지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먼저 연말 홈파티 필수 상품인 케이크와 디저트 15종을 이달 17일까지 예약판매한다.이마트24가 판매하는 상품은 ‘베키아에누보 스노우치즈케이크, 베키아에누보 시그니처피칸파이, 허쉬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