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필름형 투명안테나 개발…"와이파이 신호 향상"

김형규 / 기사승인 : 2022-09-14 18:21:59
  • -
  • +
  • 인쇄
와이파이 공유기 라인업 확대

LG유플러스는 화학소재 전문기업 동우화인켐과 함께 TV 옆면에 부착해 홈 와이파이(WiFi) 신호를 개선하는 필름형 투명 안테나를 개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투명 안테나는 거실의 홈 와이파이 공유기로부터 거리가 먼 방까지도 신호가 닿을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미세한 전극 라인을 투명한 필름 위에 메쉬 패턴으로 새기고, 안테나 소자를 바둑판처럼 배열하여 길이 30㎝, 너비 1㎝로 설계됐다.
 

▲ 투명 와이파이 안테나 시제품을 TV에 부착한 모습. [사진=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는 이번에 개발한 투명 안테나가 방사효율을 극대화하면서도 인테리어를 헤치지 않는 최적의 형태를 갖췄다고 설명했다.

개발과정에서는 대전 연구개발(R&D)센터에 가정환경과 똑같이 조성한 고객 환경시험실에서 투명 안테나의 성능을 면밀히 검증했다. 시험 결과 TV 앞에 와이파이 공유기를 설치했을 때와 같은 수준의 데이터 전송 처리효율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했다는 게 이 회사의 설명이다.

LG유플러스는 투명 안테나를 통해 와이파이 공유기 라인업을 확대하고 현재 조성 중인 세종 스마트시티에도 보급할 계획이다.

또한 가정용 와이파이 안테나 외에도 5G, LTE, 저전력광역통신(LPWA) 등 산업 IoT용 투명안테나를 도로변 금속 함체 외관에 설치해 무선통신 품질을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특정 고주파 대역의 주파수를 건물 내부의 유리창으로 투과시키는 ‘재구성 가능한 지능형 표면(RIS)’ 안테나 기술도 개발 중이다.

전영서 LG유플러스 CTO 조직 산하 기업서비스개발Lab장(담당)은 “재택근무가 확산하며 가정 통신 품질에도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투명 안테나가 품질개선을 물론 인테리어 향상에도 도움일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마트, '양극화 소비' 반영 차별화 상품 출시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마트가 설 명절을 앞두고 선물세트 본판매에 돌입한다. 고물가 상황 속 실속형 수요와 프리미엄 수요가 동시에 확대되는 ‘양극화 소비’ 흐름을 반영해 가성비 물량을 늘리고 차별화 상품을 강화했다. 롯데마트는 2월 7일부터 16일까지 10일간 전 점포에서 설 선물세트 본판매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는 5만원 미만 가성비 선물

2

[컨센서스쇼크] SKC, 매출 늘었지만 적자 더 깊어졌다…'동박·AI 소재' 선방, 자산 구조조정 후폭풍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SKC는 연결 재무제표 기준 2025년 영업손실이 3050억원으로 전년(2758억원)과 비교해 적자 폭이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5일 공시했다. 매출은 1조8400억원으로 전년 대비 6.9% 증가했다. 순손실은 7194억원으로 적자 폭이 확대됐다. 4분기 영업손실은 1076억원으로 전년 동기(823억원)와 비교해 적자 폭이

3

DB손해보험, 설 명절 대비 차량 무상점검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DB손해보험은 2026년 병오년 설 명절을 대비해 고객의 안전한 운행과 사고 예방을 위해 9일부터 14일까지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DB손해보험 자동차보험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전국 프로미카월드점에서 운영되며, 차량 기본 점검 외에도 실내 살균·탈취 서비스와 타이어 공기압 주입을 포함한 형태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