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부산시와 2026년 UAM 상용화 업무협약

김형규 / 기사승인 : 2022-07-27 11:16:40
  • -
  • +
  • 인쇄
총 13개 사업자·지자체·군·공공기관 참여

LG유플러스는 부산광역시와 부산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상용화와 생태계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는 LG유플러스‧LG사이언스파크‧카카오모빌리티‧GS건설‧GS칼텍스‧제주항공, 파블로항공 컨소시엄을 비롯해 부산시‧해군작전사령부‧육군제53사단‧한국해양대‧부산시설공단‧부산테크노파크 등 총 13개 사업자·지자체·군·공공기관이 참여했다.  

 

▲ (왼쪽부터) 파블로항공 정덕우 운영이사, LG유플러스 이상엽 전무, 유승일 카카오모빌리티 부사장, GS칼텍스 장인영 사장, 제주항공 김이배 대표, 박형준 부산광역시장, 박일평 LG사이언스파크 대표, 해군작전사령부 강동훈 사령관, 육군53사단장 여인형 사단장, GS건설 허윤홍 사장, 한국해양대 도덕희 총장, 부산시설공단 이해성 이사장, 부산테크노파크 김형균 원장 [LG유플러스 제공]

 

각 기관‧참여사들은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UAM의 조기 활성화와 시장 선점을 위해 부산지역 해양 인프라를 활용한 실증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분야별로는 UAM 교통관리시스템과 통신인프라 상용화를 위한 기술, 이동데이터 기반 버티포트 입지 및 여객·물류, UAM 운용 정책 등의 연구 및 실증을 토대로 생태계 기반 구축에 역량을 결집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부산이 UAM 산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선제적 전략을 수립·추진하는 게 이번 협약의 목적이다.

부산시는 오는 2026년 UAM 상용화를 목표로 이번 협약을 통해 동남권을 UAM 전진기지로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부산역‧이기대‧동백섬 등 주요 지점에 버티포트를 구축하고 도심과 연결하는 버티스탑(UAM 터미널)을 만들 계획이다.

이상엽 LG유플러스 CTO(전무)는 “UAM을 안전하게 운영할 수 있는 교통관리 시스템과 안정적인 통신 기반을 검증해 향후 차세대 모빌리티 서비스 관련 기술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일평 LG사이언스파크 대표(사장)는 "UAM 전체 밸류체인을 포괄하는 본 컨소시엄과 부산시 간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부산이 우리나라 제1의 UAM 도시, 글로벌 선도 UAM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더 로직', 균열 유발하는 패러독서 등장?! 샘 해밍턴, 피해자 속출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KBS2 ‘더 로직’에 분탕질을 유발하는 ‘패러독서’가 등장한다고 예고된 가운데, 샘 해밍턴이 ‘내부의 적’으로 몰리는 상황이 벌어진다. 5일(오늘) 밤 9시 50분 방송되는 KBS2 토론 서바이벌 ‘더 로직’(연출 김태준) 3회에서는 2라운드 미션 시작과 함께 일반 플레이어와 ‘패러독서’가 치열한 눈치 싸움을 벌이는 현장이 공

2

'전현무계획3' 위너 강승윤 "저작권료로 월에 억 단위 받아봤다"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전현무계획3’ 위너 김진우-강승윤이 맛집 섭외에 진정성을 다해 ‘먹친구’로서의 존재감을 제대로 각인시킨다. 6일(금) 밤 9시 10분 방송되는 본격 리얼 길바닥 먹큐멘터리 ‘전현무계획3’(MBN·채널S·SK브로드밴드 공동 제작) 17회에서는 전현무-곽튜브(곽준빈)와 김진우-강승윤이 안양 시민들에게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경양식 맛

3

유유제약, 英 프리미엄 동결건조 펫푸드 기업 James & Ella에 전략적 투자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유유제약이 영국 반려동물 프리미엄 동결건조 사료 시장을 선도하는 James & Ella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하며 글로벌 반려동물 웰니스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James & Ella는 제임스 미들턴이 설립한 기업으로, 영국 동결건조 펫푸드 카테고리의 선도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다. 세인즈버리, 웨이트로즈, 오카도, 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