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전기의류건조기 소비자 불만 1년 전보다 2천8백퍼센트 급증

유지훈 / 기사승인 : 2019-08-17 12:3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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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가경제 유지훈 기자] 지난달 전기의류건조기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 증가율이 급증한 것으로 집계됐다.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빅데이터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7월 전체 상담 건수가 전월보다 29.6% 증가했다고 16일 밝혔다.


1년 전 같은 기간과 비교해도 품질 및 A/S와 관련된 전기의류건조기의 상담 건수 증가율이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은 ‘승강설비’와 ‘공연관람’의 상담 건수 증가율이 뒤를 이었다.



[출처= 한국소비자원]
[출처= 한국소비자원]


지난달 소비자상담은 총 7만1626건으로 6월(5만5255건)보다 29.6%(1만6371건)이 증가했다. 하지만 지난해 7월(7만4768건) 대비로는 4.2%(3142건) 감소했다.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을 보면, 전기의류건조기가 전년 동월 대비 2896.4%로 가장 큰 증가율을 보였다. 이어 승강설비(2550.0%), 공연관람(217.6%) 순이었다.


전월 대비 증가율에서도 전기의류건조기가 3848.2%로 가장 높은 품목이었고, 그 다음으로 승강설비(271.9%), 공연관람(121.5%) 순으로 나타나 전년 동월 대비 품목과 같은 순위였다.



[출처= 한국소비자원]
[출처=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들의 상담 내용을 보면, 전기의류건조기의 경우 자동세척 기능의 품질과 관련된 상담이 많았고, 승강설비는 승강기 고장이 잦은 아파트 단지 주민들의 보상 기준 문의가 많았다. 공연관람은 공연관람권 취소 시 환불 지연 및 불가 등과 관련된 불만이 주를 이루었다.


상담 다발 품목에서도 전기의류건조기는 3356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의류·섬유(2460건), 이동전화서비스(2084건) 순으로 집계됐다.


연령대별로는 30대가 2만1134건(31.4%)으로 가장 많았고 40대 1만8379건(27.3%), 50대 1만2323건(18.3%)이 뒤를 이었다.


성별로는 여성 소비자의 상담 비율이 54.3%(3만9873건)로 남성(45.7%, 3만1753건) 보다 8.6%포인트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한국소비자원]
[출처= 한국소비자원]


상담사유로는 '품질·A/S'가 2만1491건(30.0%)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계약해제·위약금'(1만4682건, 20.5%), '계약불이행'(9182건, 12.8%) 순이었다.


일반판매(3만8699건, 54.0%)를 제외한 판매방법 중에서는 '국내전자상거래'(1만7980건, 25.1%), '방문판매'(2844건, 4.0%), '전화권유판매'(2264건, 3.2%)의 비중이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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