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경제 이필원 기자] 은행이 주택담보대출을 통해 손쉽게 이자수익을 올리는 데 대해 금융당국이 나섰다. 가계부채를 잡기 위해 ‘자본 규제’ 카드를 빼든 것이다. 땅 짚고 헤엄치듯 손쉬운 가계대출에 쏠려 있는 은행권의 ‘전당포식 영업’을 뜯어고치겠다는 취지다.
최종구 금융위 ...
[메가경제 이필원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이하 기재부) 장관이 '기업인들과 대화' 첫 주자로 구본준 LG그룹 부회장을 만난다. 11일 기재부에 따르면 김 부총리는 오는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의 LG그룹 본사를 방문할 예정이다.
김 부총리는 지난 8일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과 만난 자리에서 "내주부터 ...
[메가경제 조철민 기자] 국내 담배 시장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궐련형 전자담배 가격이 오를 전망이다. 내년부터는 4300원에서 5000원 이상이 될 공산이 크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8일 정기국회 전체회의에서는 궐련형 전자담배 스틱 한 갑(20개비)당 지방세가 523원 인상되는 개정안이 통과됐다. 여기에 ...
[메가경제 장찬걸 기자] 현대로템이 방위사업청으로부터 3900억원 규모의 차륜형장갑차 2차 양산 물량을 따냈다. 현대로템은 방위사업청에서 발주한 차륜형장갑차 2차 양산 물량 납품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금액은 3907억원이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12월 수주한 차륜형장갑차 초도양산분에 이은 후속 물량으로서 ...
[메가경제 조철민 기자] 신세계그룹이 내년부터 대기업 최초로 하루 7시간만 근무하면 되는 주 35시간 근무제를 도입한다. 더불어 신세계 측은 근로시간을 단축하면서도 임금은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신세계그룹은 내년 1월부터 근로시간을 단축해 주 35시간 근무제로 전환한다고 8일 밝혔다.
현재 우리나라의 법정 근로 ...
[메가경제 이필원 기자]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는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서울사옥 홍보관에서 항공여객운송업을 영위하는 저비용항공사인 진에어의 유가증권시장 신규상장기념식을 개최했다.
진에어는 코스피 상장 첫날 다소 부진한 성적을 내고 있다.
진에어는 8일 개장과 동시에 2만8650원에 시초가를 형 ...
[메가경제 장찬걸 기자] SK그룹이 성과 주의를 토대로 임원 인사를 냈다.
이번에 SK그룹은 올해 호실적을 기록한 전자 계열사를 중심으로 163명 규모의 승진 인사를 단행하면서 성과 지표에 따른 최근 그룹 인사 기조를 재확인했다.
다만 사장단 인사의 경우에는 변동을 최소화하되, 의사결정 기구인 수펙스추구협의회 ...
[메가경제 이필원 기자] 삼성중공업이 6일 자금 조달을 위한 1조5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 계획을 공식 발표한 가운데 내년까지 예상되는 수천억원 적자에 대한 문책과 함께 박대영 사장 등 경영진도 이르면 이달 대거 교체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어 내부조직이 뒤숭숭하다.
또 삼성그룹의 최근 인사 기조도 영향을 미 ...
[메가경제 이필원 기자]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가 한국은행의 금리인상에 대해 성급했다고 판단하면서 오히려 지금 시점에서는 금리인하 여지도 충분하다고까지 주장해 한국은행의 통화정책과 경기판단에 대해 견해를 달리했다.
이는 거시경제정책을 다루는 양 국가 기관의 시각이 완전 엇박자를 내는 모양새여서 국민들 ...
[메가경제 장찬걸 기자] 현대산업개발이 사업부문과 투자부문을 분할하고 투자부문을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한다. 인적분할을 통해 자사주 의결권이 살아나는 이른 바 ‘자사주의 마법’을 이용해 최대주주인 정몽규 회장의 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한 차원이다.
현대산업개발은 5일 지주회사로 전환한다고 공식으로 ...
[메가경제 장찬걸 기자] 삼성전자가 다음 주부터 경기도 수원 본사와 기흥 공단에서 내년 사업 전략을 수립하는 글로벌전략회의를 연다.
올해는 새로 부문장을 맡은 DS부문장 김기남 사장(59), CE부문장 김현석(56) 사장, IM부문장 고동진(56) 사장 등이 글로벌전략회의를 주재한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삼 ...
[메가경제 이필원 기자] 앞으로 고객이 신용카드나 공인인증서 등 전자금융거래를 이용하다 사고 발생 시 그 피해를 카드사 등 금융회사가 물어줘야 한다. 또 시스템 점검 등으로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경우에는 최소 30일 전에 고객에게 관련 내용을 안내해야 한다.
여신금융협회는 금융소비자 권익보호를 위해 이 같은 내용의 ...
[메가경제 이필원 기자] SK건설이 대형건설사로는 최초로 자동차 매매단지 시장에 뛰어든다.
SK건설은 경기 수원시 권선구 평동에 있는 자동차 매매단지 시장에 자체 브랜드를 적용한 '수원 SK V1 motors(모터스)'를 선보인다고 5일 밝혔다.
과거에 대형 건설사가 도급계약을 맺고 자동차 매매단지 건설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