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상도 50억클럽'의혹···檢,김정태·이순우 압수수색

황동현 / 기사승인 : 2023-05-16 22:42:03
  • -
  • +
  • 인쇄
검찰, 박영수 전 특검, 곽상도 전 의원 관련 전방위 압수수색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곽상도 전 국민의힘 국회의원의 '50억 뇌물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이순우 전 우리은행장과 김정태 전 하나금융지주 회장을 연이어 압수수색했다. 이 전 행장과 김 전 회장은 참고인 신분이다.


16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검사 강백신)는 곽 전 의원과 아들 병채씨 등에 대한 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 및 병채씨에 대한 특정경제범죄가중법 위반(뇌물) 혐의로 김 전 하나금융회장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했다.
 

▲곽상도 전 국민의힘 국회의원 [사진=연합뉴스]

검찰은 곽 전 의원이 2015년 화천대유자산관리가 참여한 성남의뜰 컨소시엄 와해 위기를 막아주고 그 대가로 아들의 퇴직금 등 명목으로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에게 50억원(세후25억원)을 받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2015년 대장동 개발사업 공모에는 성남의뜰 컨소시엄 외에도 산업은행 컨소시엄, 메리츠증권 컨소시엄 등 모두 세 곳이 응모했다. 이 과정에서 산업은행 컨소시엄 소속이던 호반건설이 하나은행에 '성남의뜰에서 이탈하자'고 압박했지만, 김씨 부탁을 받은 곽 전 의원이 하나은행에 영향력을 행사해 이를 막았다는 것이 검찰의 판단이다.

 

김 전 회장은 대장동 1차 수사 당시 검찰 조사에서 “김상열 호반건설 회장과 친분은 있지만, 대장동 개발 사업과 관련된 말을 그로부터 들은 적이 없고 실무자들이 대장동 개발사업을 한 것 자체도 당시에는 몰랐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같은날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는 박영수 전 특검과 그와 같은 법무법인에 소속된 양재식 변호사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위반(수재 등) 혐의와 관련해 이순우 전 행장의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했다. 이 전 행장은 참고인 신분이다.

박 전 특검은 2014년 우리은행 이사회 의장으로서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 등 민간업자들이 대장동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것을 지원하고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청탁을 전달해준 대가로 200억원 상당의 땅과 상가 등을 약속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우리은행은 당시 성남의뜰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했다가 2015년 3월 회사 내규 등을 이유로 불참했지만 PF 대출에 참여하겠다며 1500억원의 여신의향서를 냈다. 검찰은 박 전 특검이 이에 개입한 것으로 보고 당시 우리은행 부동산금융사업본부장이던 유구현 전 우리카드 대표 등을 조사한 데 이어 우리금융 회장을 겸직했던 이 전 행장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이 끝나면 김 전 회장과 이 전 행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재소환하고, 곽 전 의원 부자와 박 전 특검도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황경노 포스코 前 회장 별세
[메가경제=박제성 기자]포스코 2대 회장을 지낸 황경노 전(前) 회장(향년 96세)이 12일 별세했다. 황 전 회장은 포항제철소 창립 멤버이자 초대 기획관리 부장으로서 회사 경영관리 전반에 대한 기틀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는 1972년 상무 승진 후 1977년 회사를 떠나 동부산업 회장, 제철엔지니어링 회장을 역임했다. 이후 1990년 다시 포항

2

에스알, '2025년 한국감사인대회'서 3관왕 달성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SRT 운영사 에스알(SR)은 11일 열린 ‘2025년 한국감사인대회’에서 올해를 빛낸 ‘2025 기관대상 전략혁신부문 우수상'과 ‘내부감사 경진대회 우수상’에 이어, 박진이 에스알 상임감사가 ‘자랑스러운 감사인 최우수상’까지 수상하며 감사부문 3관왕을 달성했다. ‘2025 기관대상 우수상’은 사단법인 한국감사협회가 해마다

3

KAI, 제3차 'K-AI Day' 개최...항공우주 SW·AI 경쟁력 강화 논의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경남 사천 본사에서 항공우주 소프트웨어(SW)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3차 ‘K-AI Day’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K-AI Day’는 데이터 분석 및 AI 기술개발 관련 국내외 기업의 플랫폼 개발 현황을 공유하고, SW 개발 역량 제고를 위한 업체 간 전략적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