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공기관연구원, 인사·조직관리 진단 공공기관 대상 무료 서비스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5-19 16:25:31
  • -
  • +
  • 인쇄

[메가경제=정호 기자] 한국공공기관연구원은 직무중심으로 공공기관의 인사·조직관리를 통합 추진하는 진단도구(P-JOBSCAN)를 개발, 6월까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무료 서비스에 나선다고 19일 밝혔다.

 

공공기관연구원은 기획재정부가 ‘공공기관 직무중심 인사·조직관리 추진방향’ 정책을 단순 제도 개선이 아니라 7대 핵심과제를 중심으로 통합 추진체계로 전환할 것을 권고하면서 진단도구를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 <사진=한국공공기관연구원>

 

기획재정부는 구체적으로 ▲직무기술서 정비 ▲직무분석 및 평가 ▲직무 중심 채용 ▲보수체계 개편 등 7대 핵심과제들을 직무 기준으로 연결하고 제도 전반을 유기적으로 설계·운영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기획재정부의 정책 전환에 맞게 개발된 공공기관연구원의 진단도구는 7대 과제, 22개 세부과제, 220개 항목으로 구성된 기본 진단체계로 구성돼 있다. 또 조직유형 분석(60문항), 7대과제 상세분석(440문항), 실행력 진단(49문항), 자유서술 영역 등 심층진단도 포함돼 있다. 

 

공공기관연구원의 진단도구는 공공기관 경영평가 분야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4인의 교수진, 분야별 전문위원 10여명과 함께 개발됐다.  

 

최근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직무급을 도입한 공공기관은 129곳으로 2023년 108곳에 비해 증가했으며 공기업과 준정부기관의 93.1%가 직무급을 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공공기관의 인사·조직관리는 여전히 채용 보수 평가 등 개별 과제별로 운영되고 있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이에 따라 공공기관연구원은 이번 진단도구 개발을 계기로 설명회, 세미나, 학회 발표 등을 통해 진단도구 활용 방안을 소개하고 있다. 자세한 문의 사항은 공공기관연구원에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올해 한국 경제 성장률 1.0% 전망…0.3%p 올려"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현대경제연구원이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1.0%로 상향 조정하고, 내년 성장률을 1.9%로 제시했다. 연구원은 14일 발표한 ‘2026년 한국 경제, 어둡고 긴 터널 그 끝이 보이는가?’ 보고서에서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지난 4월의 0.7%에서 1.0%로 0.3%포인트 높였다. 이는 하반기 들어 정부의

2

한국 1인당 GDP, 22년 만에 대만에 추월당한다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올해 한국의 1인당 국내총생산(GDP)이 22년 만에 대만에 역전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상반기까지만 해도 대만이 내년부터 한국을 추월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지만, 대만의 빠른 성장과 한국의 부진이 겹치면서 그 시점이 앞당겨진 것이다. 14일 정부와 대만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올해 한국의 1인당 GDP는 3만7430달러로, 대만

3

생애 최초 주택 매수 비중, 사상 최대 기록…1∼8월 전체 거래 43.2%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올해 들어 전국에서 매매된 아파트 등 집합건물 가운데 생애 최초 매수자의 비중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탄핵 정국, 조기 대선, 대출 규제 강화 등으로 시장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에서, 정부 정책자금 대출 혜택을 활용할 수 있는 생애 최초 구입자가 매수세를 주도한 결과다. 14일 대법원 등기정보광장 통계에 따르면 1∼8월 전국 집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