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유업x카카오메이커스, 환경의 날 맞이 ‘멸균팩 새가버치 프로젝트 9기’ 실시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4-06-05 14:04:58
  • -
  • +
  • 인쇄

[메가경제=정호 기자] 멸균팩의 재활용률을 높이고, 자원 선순환의 가치를 알리기 위한 ‘멸균팩 새가버치 프로젝트’가 진행된다. 매일유업이 5일 환경의 날을 맞아 카카오메이커스와 함께하는 ‘멸균팩 새가버치 프로젝트 9기’를 공개했다.

 

‘새가버치’는 카카오메이커스와 협업기업이 쓰임을 다한 물건을 새로운 제품으로 재탄생 시키고, 이를 통해 얻는 판매 수익금은 사회에 기부하여 순환경제의 가치를 확산하기 위한 친환경 프로젝트이다. 특히 6월 5일은 ‘환경의 날’로 1972년 6월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 '유엔인간환경회의'에서 국제사회가 지구환경보전을 위해 공동 노력을 다짐하며 제정한 날로 의미가 있다.

 

▲ <사진=매일유업>

 

이번 ‘멸균팩 새가버치’는 매일유업이 카카오메이커스와 함께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하는 프로젝트이다. 지난해에는 멸균팩 7.9톤(약 83만장)을 수거했으며, 수거한 멸균팩을 핸드타월로 재탄생시켜 판매하고 판매수익금은 결식우려아동을 지원하는 자선단체에 기부했다.

 

멸균팩은 실온에서 장기간 보관할 수 있도록 빛과 공기를 차단하기 위한 6겹의 소재로 이루어져 있어 일반 종이팩과 재활용 공정이 다르며 별도로 분리배출해야 한다. 멸균팩은 펄프, 알루미늄, 폴리에틸렌 등 여섯 겹의 복합 소재로 구성되어 있는데, 펄프는 종이 함량이 70% 이상인 고급 소재로 자원가치가 높다. 하지만 국내 연간 종이팩 재활용률은 약 14~15% 수준에 그치며, 이 중에서도 멸균팩은 더 낮은 수준인 2% 미만이다.

 

올해 ‘멸균팩 새가버치 프로젝트 9기’는 오는 14일 금요일까지 참여 신청을 받으며, 모집인원은 15,000명이다. 선정된 참여자가 수거기간 동안 멸균팩 30개 이상을 모아 수거에 동참하면 리워드 선물을 제공한다. 수거 수량이 30장 이상이면 카카오메이커스 3000원권 쿠폰, 50장 이상이면 카카오메이커스 쿠폰과 매일유업 ‘어메이징 오트 오리지널 190ml X 6개’, 100장 이상이면 카카오메이커스 쿠폰과 ‘어메이징 오트 바리스타 330ml X 4개’를 증정한다.

 

‘어메이징 오트’는 재배 시 물과 토지를 적게 사용해서 환경을 생각하는 착한 곡물로 알려진 오트(귀리)로 만든 제품이다. 매일유업은 고품질의 핀란드산 귀리를 원물로 수입해 특허* 받은 공법으로 국내에서 직접 가공하고, 오트 껍질의 영양성분까지 그대로 담은 100% 식물성 오트 음료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2년 연속 국내 오트 음료 1위** 브랜드로, 트렌디한 카페들과 호텔에도 많이 입점 되어 있을 정도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이번에 리워드로 제공하는 ‘어메이징 오트 바리스타’는 우유처럼 바디감 있는 식감으로 커피와 조화가 가장 좋아 실제로 바리스타들이 카페에서 많이 사용하는 제품이다. 현재는 950mL 대용량 제품이 있으며, 새가버치 참가자들에게는 9월에 출시되는 330mL 소용량의 휴대성을 높인 신제품으로 증정할 예정이다.

 

‘멸균팩 새가버치 프로젝트’는 제조회사와 브랜드, 크기와 관계없이 모든 멸균팩이 수거 대상이다. 더불어 참여자의 멸균팩을 수거해 새로운 상품으로 만들고 판매하는 등, 모든 물류 배송은 ‘CJ대한통운’과의 협업으로 진행된다. 새가버치 프로젝트 참여 및 보다 자세한 방법은 카카오메이커스 내 ‘임팩트 탭’에서 확인 가능하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이번 새가버치 프로젝트는 멸균팩을 단순히 재활용하는 차원을 넘어, 멸균팩 분리배출의 필요성을 알리고 이를 장려해 멸균팩의 올바른 순환체계 구축에 기여하기 위해 기획됐다.”라며 “매일유업은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환경과 미래를 위해 다양한 기회를 통해 멸균팩의 긍정적인 자원 순환을 만들고, 지구에 주는 부담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안랩, 임직원 대상 '공정거래 리스크 관리 전략' 특강 진행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안랩은 지난 18일 법무법인 화우 홍석범 변호사를 초청해 ‘공정거래 리스크 관리 전략: 대리점법 사례 중심’을 주제로 임직원 대상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특강을 진행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특강에서는 총판·파트너사와 협업하는 안랩의 영업 구조와 관련된 대리점법을 중심으로, 대리점법의 주요 내용과 적용 범위 실무에서 빈번히

2

삼성전자, 'IDEA 2025'서 금상 2개 포함 총 47개 수상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삼성전자는 세계적인 권위의 국제 디자인 공모전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 2025'에서 금상 2개, 은상 3개, 동상 3개, 입상 39개에 이름을 올리며 총 47개의 상을 받았다고 19일 밝혔다. 올해는 AI를 접목한 차별화된 디자인 사회적 가치를 담은 지속가능한

3

요스타, ‘스텔라 소라’ 양대 마켓 사전 예약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글로벌 게임업체 요스타는 액션 어드벤처 RPG ‘스텔라 소라’의 사전 예약을 구글 플레이에 이어 애플 앱스토어에서도 시작했다고 19일 밝혔다. ‘스텔라 소라’는 현대와 판타지가 공존하는 ‘노바 대륙’을 배경으로, 미소녀 여행가들과 거대한 미궁 ‘별의 탑’을 탐험하며 숨겨진 수수께끼를 풀어나가는 게임이다. 감각적인 애니메이션 스타일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