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장주식사기·비상장사기 급증…주식보이스피싱 결합한 신종 투자사기 확산 주의보

정진성 기자 / 기사승인 : 2026-01-21 15:39:10
  • -
  • +
  • 인쇄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최근 비상장주식사기, 비상장사기 피해가 전국적으로 빠르게 증가하면서 투자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특히 전화 상담과 메신저, 리딩방 운영을 결합한 주식보이스피싱형 비상장주식사기가 확산되며 피해 규모와 범죄 수법이 한층 고도화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 법무법인 신결 신태길 변호사

 

현재 문제되고 있는 비상장주식사기는 ‘상장 임박’, ‘대기업 인수 확정’, ‘곧 수익 실현 가능’ 등 허위·과장 정보를 내세워 투자자를 현혹하는 전형적인 비상장사기 구조를 기반으로 한다. 여기에 전문 투자 상담원을 사칭한 전화 연락과 리딩방 운영이 결합된 주식보이스피싱 수법이 더해지면서 피해가 단기간에 확산되는 양상이다.

 

사기 조직은 초기 단계에서 신뢰 확보를 위해 소액 수익을 지급하거나, 조작된 기업 자료·허위 공시 화면·가짜 상장 계획서 등을 제시한다. 이후 고액 투자를 유도한 뒤 출금을 제한하거나 연락을 차단하는 방식으로 비상장주식사기를 완성하는 구조가 일반적이다. 이 과정에서 피해 금액이 수백만 원에서 수억 원에 이르는 사례도 잇따르고 있다.

 

법무법인 신결에 따르면 최근 접수되는 사건 상당수가 텔레그램, SNS, 오픈채팅방을 기반으로 한 비상장사기이며, 리딩방 운영과 전화 상담을 병행하는 주식보이스피싱형 비상장주식사기가 주요 특징으로 나타나고 있다.

 

사기범들은 실제 존재하는 기업 정보를 교묘히 왜곡하거나 가짜 상장 발표 자료를 제작해 투자자를 안심시킨 뒤 조직적으로 잠적한다.

 

신태길 변호사는 “비상장주식사기 피해자 상당수가 조작된 정보를 정상적인 상장 절차로 오인해 투자에 나선다”며 “송금 내역, 계좌 정보, 메신저 대화 기록, 리딩방 화면 캡처 등 초기 증거 확보가 비상장사기·주식보이스피싱 대응의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비상장사기 사건은 형사 절차 과정에서 합의 여부가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특성이 있어, 실무상 합의금이 피해액의 2~3배 수준으로 형성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피해자와 피의자 모두 사건 초기에 전문적인 법률 조력을 받는 것이 비상장주식사기 및 주식보이스피싱 리스크를 줄이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법무법인 신결은 비상장주식사기·비상장사기·주식보이스피싱 전담 TF팀을 확대 운영하며 ▲피해금 회수 전략 수립 ▲형사 고소 및 합의 조율 ▲가해자 계좌 추적 ▲추가 피해 차단 등 실질적인 해결책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다수의 투자사기·금융범죄 대응 경험을 바탕으로 사건 구조에 맞춘 맞춤형 대응 전략을 제공 중이다.

 

신태길 변호사는 “최근 비상장주식사기는 리딩방, 주식보이스피싱, 명의 도용, 허위 기업 홍보가 결합된 복합 금융범죄로 진화하고 있다”며 “금전적 피해 회복은 물론 투자자들의 법적 권리를 지키기 위해 전방위적인 대응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신 변호사는 끝으로 “비상장주식사기와 주식보이스피싱 대응은 속도가 곧 결과”라며 “초기 단계에서 증거를 확보하고 전략적으로 대응할수록 피해 회복 가능성은 크게 높아진다”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법무법인 신결은 2023년부터 비상장사기·비상장주식사기 피해 회복 TF팀을 운영하며 수천 명의 피해자에게 법률 자문과 회복 절차를 지원해 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임직원이 직접 무대에 오른다”…크라운해태, 전국 16개 도시서 국악 순회공연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크라운해태제과가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국악 공연을 전국으로 확대한다. 크라운해태제과는 2026년 한 해 동안 전국 16개 도시에서 임직원 국악공연 ‘크라운해태 한음회’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크라운해태 한음회’는 임직원들이 국악 명인·명창들과 함께 무대에 올라 전통음악의 가치를 전하는 공연으로, 고객 성원에 대한 감사의

2

빕스, 설 맞아 스테이크 선물세트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CJ푸드빌이 운영하는 빕스(VIPS)가 2026년 설 명절을 앞두고 스테이크 선물세트를 선보인다고 21일 밝혔다. 프리미엄 라인으로는 안심과 등심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포터하우스와 인기 스테이크 부위 3종으로 구성한 ‘포터하우스 스테이크 세트’, 엘본 스테이크와 살치살을 담은 ‘프리미어 스테이크 세트’를 준비했다. 모든 세트에는 빕

3

신세계푸드, 트레이더스 전용 간편식 확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지속적인 경기 둔화와 고물가 기조 속에서 합리적인 가격과 넉넉한 용량을 앞세운 대용량 간편식이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신세계푸드는 21일 이마트 트레이더스 전용 실속형 대용량 간편식으로 ‘꿔바로우’와 ‘바삭 고추튀김’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꿔바로우’는 100% 국내산 돼지고기 등심과 찹쌀가루를 사용한 중식 간편식으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