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목인데 닭이 없어서"...브라질 닭고기 수급 중단, 치킨집 사장님의 '한숨'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5-19 16:24:47
  • -
  • +
  • 인쇄
본격적인 매출 신장 시기, 순살 수입 중단에 돌파구 '시급'
브라질 원재료 물량 의존도 90%, 순살치킨 행방불명 위기

[메가경제=정호 기자] 치킨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는 점주들이 '치맥' 성수기가 한 발 앞으로 다가왔지만 되려 브라질산 원육 공급 중단 여파로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1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브라질에서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HPAI)가 확산하며 닭고기 수출 금지 조처를 60일간 내렸다. 한국 농림축산식품부에서도  브라질산 원육, 계란, 초생추(병아리) 수입을 금지했다. 국내 원육 수급 물량 부족 상황이 심화될 수 있는 배경인 셈이다. 

 

▲ 한 대형마트에서 판매되는 닭고기 제품들.[사진=연합뉴스]

 

문제는 날씨가 무더워지는 6월과 복날을 맞이하는 7월은 치킨 매출이 늘어나는 시기이기에 일부 치킨 프랜차이즈 지점의 원재료 부족 고심이 더욱 깊어질 것으로 풀이된다. 국내산 원육(생닭)의 자급률은 80%에 이르지만 나머지 해외에서 수입되는 원육 가운데 브라질산 닭고기가 차지하는 비중은 90%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입산 닭고기는 가공식품과 간편식·급식용으로 주로 활용되고 있으며 치킨 프랜차이즈 중에서는 지코바가 활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코바는 지난달 중순 '양념 순살구이'의 원재료를 국내·브라질 혼합이라고 안내했던 것과 달리 브라질산만 사용하는 것으로 논란을 키웠다.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측은 이 사안을 적발하고 추가 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지코바는 해당 사안을 인지한 뒤 100% 브라질산을 사용할 것이라고 안내하기도 했다.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3사 BBQ·BHC·교촌 등은 국내산 순살 원육을 사용하기에 브라질발 수급 불안과 관련해 문제없다는 입장이다. 

 

반면, 현재 전망과 반대로 국내 물량으로 인해 당장은 문제가 되지 않더라도 차후 가격 인상의 요인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국내에 수급되는 물량이 줄어들며 향후 날개, 닭다리 등 부분육과 순살 가공 제품의 가격 인상 요인이 된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상 기후로 인해 코코아·커피 등은 원재료 수급 불안을 이유로 식품 물가상승률 상승 추이를 유지하고 있다.

 

최근 굽네치킨 가맹점주 협의회에서는 30%도 되지 않는 순살 닭고기 공급으로 인해 문제 해결을 촉구한 바 있다. 날개와 다리만 파는 콤보 제품을 중심으로 판매하는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점주들 또한 원재료 공급량 부족 문제를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현재도 일부 프랜차이즈에서는 순살 원육을 공급받지 못해 가맹점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들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실제로 일부 가맹점주들은 일찍 문을 닫아야 하는 고충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 문제는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점주 외에도 식품업계 전반으로 확산하는 모양새다. 한 식품업계 관계자는 "현재, 공급되기로 한 물량도 수월하게 받지 못하는 상황으로 인해 제품 생산에 고심이 많은 상황"이라며 "현시점에서 수급 불안에 대해 업계 전반에서 예의주시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신년사] 최태원 회장 "AI라는 바람 타고 파도를 넘는다" 송풍파랑 승부수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2026년 신년사를 통해 인공지능(AI)을 핵심 축으로 삼아 글로벌 산업 시장에서의 도약 의지를 분명히 했다. 급변하는 산업 환경 속에서 AI를 중심으로 한 혁신을 통해 글로벌 시장의 거친 파도를 정면 돌파하겠다는 선언인 것이다. 최 회장은 1일 오전 SK그룹 전 구성원에게 이메일로 전달한 신년사에서 “

2

닥터지, 올리브영 ‘올영픽’ 참여…슬로우에이징 기획세트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더모코스메틱 브랜드 닥터지가 1월 올리브영의 대표 프로모션 ‘올영픽’ 행사에 참여해 겨울철 피부 관리에 적합한 기획세트를 최대 37% 할인된 가격으로 선보인다고 1일 밝혔다. ‘올영픽’은 올리브영이 매월 선정하는 핵심 프로모션으로, 이번 행사는 1월 31일까지 전국 올리브영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진행된다. 닥터지는 이번 올영픽의 ‘

3

“금리브유 부담 덜어준다”…롯데마트, 1L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마트가 고환율 여파로 높아진 올리브유 가격 안정에 나선다. 유럽연합위원회(European Commission)에 따르면 2025년 전 세계 올리브유 생산량은 약 357만 톤으로 전년(259만 톤) 대비 37.8% 증가할 것으로 추산된다. 생산량 증가에 힘입어 최상 등급인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평균 가격도 2025년 10월 기준 1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