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차량 원격 진단 서비스로 싱가포르 진출

김형규 / 기사승인 : 2021-05-18 10:56:38
  • -
  • +
  • 인쇄
현지 기아 대리점과 MOU체결···원격 진단 후 앱으로 알림

기아가 차량 원격 진단 서비스 싱가포르 시장에 첫 발을 내딛는다.

 

최근 자동차 업계에서는 수리점에 가지 않아도 미리 차량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는 원격 진단 서비스를 도입하는 메이커가 늘고 있다. 원격 진단을 위해서는 차량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는 관제 플랫폼 저변 확보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기아는 싱가포르 현지 기아 대리점 '사이클 앤 캐리지(Cycle & Carriage)'와 고객 경험 혁신을 위한 '통합 차량 관제 플랫폼 구축 MOU'를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 (왼쪽) 파블로 마르티네즈(Pablo Martinez) 기아 오너십경험사업부장과 돈 팬(Dawn Pan) 기아 싱가폴 대리점 ‘사이클 앤 캐리지(Cycle & Carriage)’ 운영 담당 이사가 MOU체결 후 기념 사진 촬영 중이다. [사진=현대차그룹 PR센터 제공]

 

기아는 현지 맞춤형 커넥티비티 서비스인 기아 커넥트 라이트(Kia Connect Lite)를 싱가포르 판매 차종에 탑재한다.

이와 함께, 기아는 차량의 주행 데이터가 수집되는 통합 차량 관제 플랫폼을 내년 상반기에 구축한다.

기아는 해당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으로 고객의 차량 이용 및 주행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현지 기아 대리점과의 협력을 통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실시간 주행 모니터링과 원격 지원, 주행 데이터와 진단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이 겪게 될지도 모르는 불편을 사전에 감지하고 최소화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실시간으로 고객 차량을 모니터링해 경고등 점등 등 차량 문제 발생할 경우 고객 접점에서 선제적으로 연락해 정비를 위한 입고 예약 서비스를 제공한다.

차량 진단 기능을 통해 배터리나 소모품 관리 및 교체가 필요할 경우 자동으로 고객의 모바일 앱으로 알려주고, 다양한 혜택과 함께 서비스 예약을 지원한다.

서비스는 차세대 진단 장비를 통해 수집되는 진단 데이터를 바탕으로 진행된다. 서비스 거점에서 고객 재방문 및 차량 수리시간, 불량 발생 유형 등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종합 현황 대시보드를 구성해 효율적인 운영을 지원한다.

이처럼 고객이 기아 차량을 구매한 이후에 마주하는 다양한 상황을 선제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함으로써 혁신적인 경험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기아는 통합 차량 관제 플랫폼의 운영 효과 분석과 시스템 고도화를 바탕으로 향후 플랫폼 적용 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파블로 마르티네즈 기아 오너십경험사업부장은 “이번 통합 관제 플랫폼을 통해 고객과의 차량 주행부터 입고, 수리까지 다양한 접점에서 편리하고 맞춤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기아는 싱가포르가 동남아시아 물류와 금융, 비즈니스 허브로 새로운 서비스와 기술, 트렌드에 대한 관심도가 상대적으로 높아 최적의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판단했다.

기아는 향후 통합 차량 관제 플랫폼을 통해 기아가 싱가포르에서 진행하고 있는 ‘목적 기반 모빌리티(Purpose Built Vehicle, PBV)’ 실증사업을 지원하고,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 등과도 협업 체계를 구축해 다양한 고객 경험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노랑풍선, 옐로LIVE서 ‘스페인·포르투갈 7박9일’ 패키지 공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노랑풍선은 4일 오후 2시 자체 라이브커머스 채널 ‘옐로LIVE’를 통해 ‘스페인·포르투갈 7박 9일’ 패키지 상품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상품은 2026년 3월부터 8월까지 출발 가능한 일정으로, 스페인과 포르투갈의 주요 도시를 아우르는 정통 유럽 패키지다. 항공, 숙박, 관광, 식사, 각종 혜택을 균형 있게 구성했다. 항공편

2

동양생명, 설 맞이 ‘우리금융 福 꾸러미’ 마련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지난 3일 서울 종로구 동양생명 본사에서 동양생명 임직원들과 함께 설 명절 맞이 생계물품인 ‘우리금융 福 꾸러미’ 포장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4일 밝혔다.‘우리금융 福 꾸러미’는 심화되는 노인 빈곤 문제와 사회적 고립 해소를 위해 마련된 취약계층 어르신 맞춤형 지원 물품으로, 저소득·고령·질병 등으로

3

코오롱스포츠, 4월 횡성서 ‘코오롱 트레일 런 2026’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코오롱FnC)이 전개하는 아웃도어 브랜드 코오롱스포츠가 오는 4월 18~19일 강원도 횡성에서 트레일러닝 대회 ‘코오롱 트레일 런 2026(KOLON TRAIL RUN 2026)’을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대회 장소로 선정된 횡성은 강원도 중부 산악 지형에 위치해 완만한 능선과 임도가 잘 발달한 지역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