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미국 앤트로픽에 1억달러 투자…"글로벌 AI 경쟁력 강화"

김형규 / 기사승인 : 2023-08-13 16:52:22
  • -
  • +
  • 인쇄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SK텔레콤이 미국 생성형 AI 기업 앤트로픽에 1억 달러(한화 약 1300억원)를 투자하고 AI 사업 협력 강화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지난달 출범한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와 더불어 이번 협력은 SKT가 추진하는 글로벌 AI 경쟁력 강화에 힘을 더할 것으로 보고 있다.
 

▲ 각사 CI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앤트로픽은 오픈AI 출신 연구원들이 지난 2021년 공동 설립한 생성형 AI 전문 기업이다.

앤트로픽의 '클로드'는 오픈AI의 챗GPT와 더불어 현존하는 가장 뛰어난 AI 챗봇 중 하나로 알려졌다. 최근 구글과 세일즈포스 등 미국 빅테크로부터 대규모 투자를 유치한 것으로도 전해진다.

또한 앤트로픽은 생성형 AI의 유해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헌법 AI' 기술을 적용해 안전성 측면에서도 큰 강점을 갖는다. SKT와 앤트로픽은 거대언어모델(LLM) 공동 개발과 AI 플랫폼 구축 등 분야에서도 협업할 계획이다.

아울러 양사는 한국어‧영어‧독일어‧일본어‧아랍어‧스페인어 등을 포함한 글로벌 통신사향 다국어 LLM 을 함께 개발할 계획이다.

SKT는 기존에 자체 개발·보유하고 있는 LLM의 성능을 더욱 강화하면서도 앤트로픽과 함께 새로운 다국어 LLM 모델을 확장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앤트로픽은 기본적인 거대언어모델을 목적에 따라 미세 조정하고 최적화하는 도구를 SKT에 공급할 예정이다.

또 이를 위해 GPT-3 개발자이자 앤트로픽 공동 창업자 재러드 카플란이 LLM 전체 기술 방향 및 개발 로드맵을 맡는다.

양사가 공동 개발한 LLM은 앤트로픽의 클로드 모델과 더불어 SKT를 통해 국내 기업 등에 제공될 예정이다.

이에 더해 양사는 SKT 중심으로 결성된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의 AI 서비스 개발을 위해 다국어 LLM 기반 AI 플랫폼 개발에도 협력한다.

이를 바탕으로 도이치텔레콤(독일어)‧e&(아랍어)‧싱텔(영어) 등 각 기업은 각자 요구사항과 현지 특색을 반영한다. 이로써 엔드 유저들을 위한 AI 서비스를 속도감 있게 개발할 수 있게 될 것으로 SKT는 내다봤다.

다리오 아모데이 앤트로픽 공동창업자 겸 CEO는 "한국어 LLM을 개발해 본 역량과 오랜 통신업 경험이 있는 SKT는 통신 사업에 특화된 LLM을 함께 만들기에 최적의 파트너"라고 전했다.

유영상 SKT 사장은 "SKT가 보유한 한국어 AI 기술과 앤트로픽의 글로벌 AI 역량을 결합해 글로벌 통신사들과 더불어 AI 생태계를 주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참좋은여행, 시니어 겨냥 대만 프리미엄 상품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최근 인구 구조 변화와 함께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가 새로운 소비 주체로 부상하면서 중장년층의 해외여행 수요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시간적·경제적 여유를 갖춘 시니어층은 단순 관광보다 여행의 ‘경험의 질’을 중시하는 경향이 뚜렷하다. 이에 따라 언어 장벽과 복잡한 예약, 현지 이동 부담을 줄이고 의사결정 피로도

2

육동한 춘천시장, 원강수 원주시장 제치고 K-브랜드지수 강원도 지자체장 1위 수성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강원도 지자체장 부문 1위에 육동한 춘천시장이 선정됐다고 5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AI 인덱

3

풀무원, 올리브영 ‘올리브베러’ 1호점 입점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풀무원이 올리브영의 신규 웰니스 큐레이팅 플랫폼에 입점하며 헬스·웰니스 식품 유통 채널 확대에 나섰다. 풀무원은 올리브영이 선보인 웰니스 플랫폼 ‘올리브베러’의 1호 오프라인 매장인 ‘올리브베러 광화문점’에 입점했다고 5일 밝혔다. 올리브베러는 ‘건강한 아름다움’을 핵심 가치로 기존 헬스 카테고리를 웰니스 전반으로 확장한 올리브영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