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르몬 치료 후 출산한 가임기 자궁내막암 환자, 자궁적출수술 시 재발률 낮아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8 14:27:30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건국대병원 연구팀이 호르몬 치료 후 임신·출산을 완료한 가임기 초기 자궁내막암 환자에게 자궁적출수술(완결수술)을 시행할 경우 암 재발 위험이 사실상 사라진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았다.


건국대학교병원 산부인과 심승혁 교수는 국내 7개 대학병원이 참여한 다기관 연구를 통해 2005년부터 2022년까지 초기 자궁내막암으로 호르몬 치료를 받은 뒤 완전관해에 도달하고 출산까지 마친 72명의 환자를 분석했다.
 

▲ 건국대학교병원 산부인과 심승혁 교수

연구 결과, 호르몬 치료 이후 자궁적출수술을 받은 14명은 추적 관찰 기간 동안 단 한 건의 재발도 발생하지 않았다. 반면 자궁을 보존한 58명 가운데서는 13명(22.4%)에서 재발이 확인됐다. 특히 출산 이전에 재발 병력이 있었던 환자는 출산 이후 재발 위험이 일반 환자 대비 3.8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심승혁 교수는 “호르몬 치료 뒤 출산을 마친 초기 자궁내막암 환자에게 자궁적출수술을 고려하는 것이 재발 억제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근거를 확보했다”며 “출산 전 재발 여부가 고위험군을 선별하는 핵심 지표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해당 환자군에서 자궁적출수술의 재발률 감소 효과를 대규모 자료로 규명한 첫 사례로, 향후 임상 치료 전략에 중요한 기준을 제시할 것으로 평가된다.

연구 결과는 미국부인종양학회 공식 학술지 Gynecologic Oncology 2025년 11월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라인게임즈, ‘엠버 앤 블레이드’ 포트나이트 컬래버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라인게임즈는 28일 자체 개발 프리미엄 서바이버 라이크 신작 ‘엠버 앤 블레이드(Ember and Blade)’가 에픽게임즈의 글로벌 게임 ‘포트나이트(Fortnite)’와 캐릭터 컬래버레이션션(이하, 컬래버)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컬래버는 ‘엠버 앤 블레이드’의 에픽게임즈 스토어 입점을 기념해 라인게임즈와 에픽게임즈

2

우리銀, ‘우리WON기업’ 앱 출시 5주년 감사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우리은행은 기업 모바일 플랫폼 ‘우리WON기업’ 출시 5주년을 맞아 내달 1일부터 31일까지 한 달간 감사 프로모션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우리WON기업’을 이용하는 모든 개인·법인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며, 고객 참여형 서비스 만족도 조사와 장기 미로그인 고객 혜택 등 두 가지 테마로 구성됐다.먼저 ‘우리

3

일동제약, 정보보호 국제표준 ‘ISO 27001·27701’ 인증 갱신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일동제약(대표 윤웅섭)이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정보보호 경영시스템 ‘ISO 27001’과 개인정보보호 경영시스템 ‘ISO 27701’ 인증을 동시에 갱신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갱신은 2022년 첫 인증 취득 이후 3년 주기에 따라 글로벌 인증기관 뷰로베리타스(Bureau Veritas)의 정기 심사를 통과해 이뤄졌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